신이라 불리운 사나이

1 만화

박봉성 화백의 대표작으로 그 정체는 대본소, 공장제, 마초, 먼치킨 만화

박봉성 프로덕션에서 원작자 본인의 사망 이후로도 계속 찍어내는 관계로(…) 현재까지도 발간 중인 무시무시한 작품이기도 하다. 그래도 퀄리티가 뛰어나고 재미가 있어 독자들의 반발은 거의 없는 편.

그런데 이 만화에는 2가지 버전이 있다. 1995년부터 출간하여 고 박봉성 화백 사망 이후에도 나오고 있는 지금의 버전과, 1987년부터 1990년까지 나온 대본소 용으로 나왔던 3부작이 그것이다. 집행인, 말소인, 신이라 불리운 사나이 라는 제목의 3부작으로 나왔으며 그 중에서 집행인이 현 버전 신이라 불리운 사나이 의 1부이자 2번 항목 드라마의 내용에 해당한다.

여담으로, 신이라 불리운 사나이 라는 제목의 문법적 오류로 인해 민족사관고등학교 국어경시에 제목만 등장했다. 문법적으로는 "신이라 불리는 사나이"가 옳다.

1부는 친구들에게 배신당한 아버지의 죽음 후 미국입양 전까지 아버지의 친구들 집에서 학대받다 미국 입양 후 복서를 꿈꾸다 마피아에 투신한 최강타가 몇년 후 거대한 조직의 보스가 되어 한국으로 돌아와 아버지의 복수를 하며 덤으로 자신의 아내와 충성스런 부하들을 얻고 2부는 지하자원이 풍부한 러시아 인근의 독립국과 교역을 맺다 여기에 연루된 러시아 마피아를 쓸어버리고 러시아 암흑계를 정복하는 이야기를 다루며 3부는 러시아 마피아 전쟁 때 연루된 삼합회의 조직 하나를 자신의 부하조직으로 만들고 삼합회에게 항복을 받아낸 후 지하에 숨어서 삼합회를 노리던 블랙 스네이크를 처단, 4부부턴 전 세계를 뒤에서 조종하고 있던 유다야 신디케이트에 의해 조직이 괴멸 직전까지 몰리지만 숨어살던 은자들의 도움으로 자신이 가브리엘의 화신(...)인 걸 인지하고 유다야 신디케이트의 진정한 배후는 사악한 외계인(...)인 것을 알고 초능력과 언론을 이용, 유다야 신디케이트의 정체를 폭로해 그들을 빛의 세계로 끌어낸 후 괴멸시킨다.[1] 그런데 이 초능력이라는 게 독심술이나, 간단한 염동력 정도의 수준이 아니다. 정신력을 집중시키는 것만으로도 대지나 산을 붕괴시킬 정도. 이쯤되면 정말 신이 아닐 수가 없다(...). 5부 부턴 지하로 잠적한 유다야 신디케이트의 잔당사냥 진행중... 잘 보면 알겠지만 느와르 일색이었던 장르가 4부부턴 초능력에 외계인 드립까지 치면서 병맛도가 높아졌으며 그 이후의 스토리를 풀어내기가 곤란한지 5부 이후부턴 그냥 끝없는 유다야 신디케이트와의 전쟁뿐이다. 그나마 나은 점은 5부부턴 초능력은 쉽게 피로해진다는 단점으로 더 이상 쓰지 않는다는 것.

그 와중에도 일종의 비긴즈라고도 할 수 있는 "신이라 불리운 사나이 ~비하인드 스토리~"를 발간하고 있는데 한 독자는 본편과의 설정충돌이 꽤나 거슬린다고.

1.1 등장인물

누이 20년을 찾아 헤매었소.

- 개정판 2부 68화 中

신불사의 주인공. 어려서 아버지와 누이를 잃고 할렘가에서 전전하다가 갱단에 들어 이쪽 세계의 일을 시작했다. 나중에는 언더복서가 되어 불법 게임에 마피아들의 돈벌이로 참여했는데 겨우겨우 도망치는데 성공한다. 이때 과거 자신의 아버지의 사건을 담당한 형사와 만나 한국으로 돌아가겠다는 의지를 품고 악착같이 살아온 듯. 전투의 귀재중의 귀재이며, FBI 국장 등 각국의 정보조직의 수장들도 굉장히 대하기를 어려워한다. 아버지 덕에 손목에 나비 문신이 있다.

최강타의 친누나. 피터팬 처럼 킬러이며 콩가루 집안 굉장한 전투력을 가지고 있는데, 아무래도 동생보다는 못한 듯. 2부 68화에서 부상을 입은 강타와 일기토를 벌였지만 패배하고 말았다. 전투력도 전투력이지만 변장의 귀재이기도 하다. 2부 68화에서 피터팬이 수현에게 자신이 동생임을 밝히는 장면은 독자들이 손꼽는 신불사 최고의 카타르시스이자 명장면.

야 세르게이 피터팬이 간다!2부의 최종 보스. 피터팬이 인정한 몇안되는 호적수이며 전 KGB 소속 요원 출신이다. 그만큼 능력도 괴랄하다. 솔직히 지키는 싸움이 아니라 정면으로 맞붙는 싸움이었다면 쉽사리 승부를 점칠 수 없을 정도. 피터팬이 전세계를 돌며 깽판치는 싸움을 통해 인맥을 형성했다면 세르게이는 우직하게 전쟁터와 첩보기관을 통해 알게되거나 본인이 직접 교관으로 훈련시킨 인재들을 모아서 피터팬에 비해 인재풀이 그리 좁은 것도 아니다. 자신의 능력의 범위를 똑바로 알고있어 부족한 부분은 암살자를 고용하는 등 상황 대응력도 뛰어나다.

2 드라마

신이라 불리운 사나이(드라마) 항목으로.

  1. 유다야 신디케이트=유대인으로 구분지어서 유대인 학살을 히틀러의 선견지명으로 포장하는 대병크까지 저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