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미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요

Gills_2.jpg

영어 : Gill, Branchia(e)
중국어 : 鳃[1]
에스페란토 : Branko
프랑스어 : Branchie
일본어 : えら
스페인어 : Branquia
러시아어 : Жабры
인도네시아어 : Insang
베트남어 : Mang

물속에서 생활하는 척추동물무척추동물호흡기관.[2] 수많은 가닥으로 갈라져서 과의 접촉면을 최대한 넓혀 산소를 효율적으로 받아들이고, 체내에서 생성된 이산화탄소를 물밖으로 배출해준다. 와 마찬가지로 아가미에 있는 수많은 모세혈관에서 확산작용에 의해 기체교환을 하는 방식으로 호흡을 한다.

다만 공기를 통한 직접 가스교환은 어렵다. 아가미가 말라버리면 기능을 잃어버리기 때문.

2 작품에서의 등장

아가미의 존재 이유 상 '아가미가 달리면 바다(또는 호수) 속 깊이 잠수할 수 있다'같은 느낌을 주기 때문에 소설이나 영화, 만화 속 주 소재로도 사용되며, 때로는 작품 내 판타지성을 부각시키기 위한 보조 소재로도 사용된다.

여담으로 평안도 노동요 중에는 물고기 잡아 아가미를 꿰면서라는 노래가 존재한다. 가사가 짧다(...)가사길이는 둘째치고 내용이 왜 이래 몰라 뭐야 이거 무서워

야가미와는 관계없다. 이 문서보다 야가미가 훨씬 일찍 작성되었다(...)
  1. 아가미 새
  2. 단, 폐어는 아가미가 퇴화되고 원시적인 가 발달해있다. 고생대 데본기에 처음 출현한 이 폐어들이 육지로 올라오면서 진화해나간게 바로 우리 같은 육상 척추동물들이다!
  3. 책 구매시 부록으로 딸려오는 경우도 있고, 책 내부에 QR코드를 통해 읽을 수 있기도 하다. 그러나 2016년 기준 QR코드를 통해 보는 경로는 차단되었다.
  4. 이름에서 유추할 수있다시피 아가미를 일시적으로 만들어주는 풀이다.
  5. 타 마법학교인 보바통 마법학교 학생의 여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