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드리 위키


한국어 위키의 분류
위키미디어 재단엔하계 위키유머 위키문화 위키서브컬처/창작 위키잡학 위키기타 위키미러 사이트
한국어 위키의 분류
위키미디어 재단엔하계 위키유머 위키문화 위키서브컬처/창작 위키잡학 위키기타 위키미러 사이트
잡학 위키
위키 엔진위키
미디어위키누리위키유니위키제타위키
키위위키모두위키위키올
도쿠위키브로드위키대한위키실록
위키독아름드리 위키
모든 위키의 목록은 위키/목록분류:위키를 참고하세요.
아름드리 위키
사이트 종류위키위키
위키엔진위키독
개설일2016년 7월 24일
사용언어한국어
회원가입편집 시 회원가입 필수
영리여부비영리
개설자areumdri
운영자yeokbo
라이선스CC BY-SA 3.0
현재상태운영 중
주소링크

1 개요

아름드리 위키는 현재 인터넷 상에 만연하게 퍼져있는 여성 혐오 정서를 배제한 정보를 서술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위키의 성질 자체는 서브컬쳐 위주의 잡학 위키입니다. 또한 페미니즘에 관련된 정보 역시 환영합니다.

-위키를 개설하며 문서에서 언급하고 있는 설립 취지

2016년 7월 24일에 개설된 위키독 기반 위키위키 사이트. 나무위키를 포함한 기존 위키들의 문서들이 여성혐오적으로 쓰여졌다고 주장하며[1], 이에 대한 대안 위키로 출발했다고 한다. 혐오 정서를 배제한 페미니즘 사상을 담은 서브컬쳐 위주의 잡학 위키를 표방하고 있다고 하나, 메갈리아로 대표되는 극단적 남혐 운동은 옹호하는 모순적 행태를 보이고 있다.

페미니즘 성향을 표방하고 있으나 다양한 페미니즘 중 어느 쪽의 페미니즘 사상을 담고 있는지는 명확하게 밝히지 않았다. 일단 2016년 부상하고 있는 친 메갈리아계열 페미니즘은 급진 과격 성향의 래디컬 페미니즘에 가깝다.

페미니즘을 표방하는 위키는 이전에 메르스 갤러리 사용자들이 주도하여 만들었던 메갈리안 위키의 예가 있었다. 그러나 아름드리 위키는 그보다는 다소 온건한 편집방향을 보이며 혐오 정서가 담긴 서술을 지침상으로는 금지하였다. 다만 온건한 부분은 편집방향 및 어조에 관한 것이고, 전하고자 하는 뜻 자체는 별로 다르지 않다.

이용자의 유입경로는 다른 위키 사이트와는 다르게 트위터를 통한 방문이 압도적으로 높다. 인지도가 낮아 검색에 의한 방문은 거의 없는 편이며 절반가량은 트위터를 통한다.

별도의 토론란을 활용하기보다는, 각 문서마다 최하단에 있는 덧글 기능을 활용한다.

사실상 페미니즘을 표방하는 만큼 같이 연대할 성 소수자 카테고리도 바로 만들었는데 서술이 죄다 틀렸다. 남성애를 게이 여성애를 레즈비언으로 서술해 두었는데 남성애는 이성애자 여자남자를 좋아하는 것도 남성애이다...여성애도 마찬가지로 이성애자 남성여자를 좋아해도 아니 뉴트로이스가 여자를 좋아해도 여성애자이고 에이젠더가 남자를 좋아해도 남성애자이다. 좋아하는 사람의 주체인 젠더가 젠더 비이분법에 근거하도록 만든 단어를 당당하게 젠더 이분법에 근거해 서술해두었다. 이건 스스로를 남성애,여성애자로 표방하는 사람들이 가장 싫어할 소리이다.[2][3] 사실상 페미니즘 말고는 가장 가까운 카테고리인 성 소수자조차 제대로 모른단 소리.링크 아카이브 게다가 실제 성 소수자가 아름드리 위키의 해당 오류를 고치겠다고 팔을 걷어부쳤지만, 정작 권한 부여방법이 마땅치 않아서 수정을 하지 못하였다는 웃지못할 일도 생겼다.

2 회원 가입

문서 열람은 회원 가입 없이도 누구나 가능하다. 그러나 문서 수정을 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필요하다.[4]회원 가입을 위해서는 우선 위키독에 가입해야 되고, 우측 상단의 멤버신청을 요구한 뒤 아름드리 위키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내서 자신이 페미니스트이거나 페미니즘에 우호적이라는 근거를 제출하여 가입 승인을 얻어야만 문서 편집에 참여할 수 있다. 이들이 요구하는 증거로는 페미니즘 관련 발언을 한 SNS 계정과 이것이 본인 계정임을 인증하는 프로필 수정란 등의 인증샷, 또는 페미니즘 관련 물품(예를 들면 여성학 서적 등)과 위키독 아이디를 친필로 적어 같이 찍은 인증 사진 등이 해당된다. SNS 계정은 아름드리 위키가 생겨난 2016년 7월 24일 이전에 생성되었거나, 3개월 이전에 생성된 것이어야 하며, 운영진은 해당 계정의 모든 글을 읽고 승인을 내린다. (출처: 아름드리 위키 - 규정)

명목상으로는 반달을 막기 위해서라고 하나, 자신의 친페미니즘 사상을 인증한 뒤 가입 승인을 받아야 되는 현재의 회원 가입 제도는 "여성 혐오 정서를 배제한 정보를 서술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라는 목적에는 부합할 수 있으나, 일반 위키와 비교해보면 자유로운 토론을 제약하고 특정 사상만을 받아들이는 편중된 성향을 보인다고 볼 수 있다. 사실상 같은 이데올로기를 가진 사람들 가입만 받아서 수정권한을 부여하는 식이니 반대쪽 이데올로기의 목소리를 차단할 수 있는 SNS의 단점을 그대로 위키에 가져온 형태이다. 이는 모든 이에 대해서 의견 교환의 장을 개방하고 토론을 통해 수정 방향을 정하는 기존 위키의 시스템과도 유리된, 위키계의 SNS적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위키가 안정화된 이후에는 오픈형으로 전향할 계획이 있다고 밝혔으나, 특정 사상을 표방한 위키에서 '안정화' 라는 표현은 일반 위키에서 사용되는 용례와는 거리가 멀다고 할 수 있다.

리그베다 위키와 나무위키가 대형 위키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이 "누구나 쉽게 편집에 참여할 수 있고, 개개인의 편집 성향을 따지지 않으며, 편집분쟁은 서로간에 토론으로 알아서 해결하게끔 했다는 점"이었다는 사실로부터 유추해 보면 장기적으로 유저수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3 편집 성향

문서 갯수가 그렇게 많은 편은 아니나, 전반적으로 게임과 애니메이션 관련 문서가 대다수있다. 또한 여성관련 이슈의 문서도 많은 편이다.

그러나 주된 설립 목적인 여성관련 이슈와 관련된 문서에서는 객관성이 크게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클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 논란과 나무위키의 해당 사건 문서가 아름드리 위키가 만들어진 직접적인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데, 아름드리 위키의 해당 문서에서는 예스컷 캠페인을 사상을 자기 입맛대로 바꾸겠다는 운동이라며 폄하하고 있다. 또한 이 논란을 "타인이 개인의 정치적 성향을 빌미로 밥줄을 끊을 수 있다는 것이 증명된 선례"라고만 소개하였다. [5] 해당 문제에 대해서는 관련 문서를 참조할 것.

이는 위키를 개설하며 문서의 7번째 문단에서 운영자가 직접 김자연 성우를 지지하며 아름드리 위키의 사용자들이 자신과 같은 생각을 했으면 좋겠다는 발언을 담은 것에서도 드러난다. 페미니즘이라는 특정 사상을 지닌 위키라고 해도 운영자가 직접적으로 자신의 사상을 서술하는 것으로 인하여 문서에 전체적으로 편향적인 시각을 보탤 수 있는 점에서 공지에서의 운영자의 서술은 그다지 바람직하다고 볼 수 없다. 애초에 위키라는 곳 자체가 누구나 편집할 수 있다고 해도 위키 운영 단위에서 특정 사상을 표방한다고 하는 순간 개방적인 위키로서의 기능을 잃는 것이다. 편향적 서술만이 남겨지기 때문이다. 정작 위에서 언급했듯이 페미니즘을 표방하고도 젠더학,퀴어학에 상당히 무지한 모습들을 보이고 있다. 젠더 이퀄리즘 항목에 가면 젠더 이퀄리즘이라는 단어를 나무위키에서 만들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다가 위키 공식 계정이 이를 홍보하고있다.정리 원본 아카이브구글에 equailsm이라고만 쳐도 바로 반박되는 허무맹랑한 주장이다.

성소수자를 포용한다면서 정작 메갈리아의 게이 아웃팅 전력을 비판하지 않는 이중성을 보이기도 한다. 그뿐만이 아니라 메갈리아의 모든 문제점은 덮어두고 표면적인 페미니즘 운동 한것만 서술해놨다.

또한 여성시대를 가리켜 심심하면 얻어맞는 동네북이고 범죄누명을 썼다고 한다. 실제로 여메웜에게 심심하면 얻어맞는 동네북은 따로있다.

4 화력지원 문서

매달마다 이달의 화력지원 문서를 선정한다고 한다. 화력지원 문서로 선정되면 한달 동안 대문에 고정된다. 공지

역대 화력지원 문서는 아래와 같다.

  1. 위키를 개설하며 문서에서는 나무위키에 정보를 기여하는 사용자들의 대부분이 여성 혐오적인 사상을 가지고 있다고 단정짓고, 이들 때문에 여성 혐오적 사상이 더욱 견고해지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2. 쉽게 말해 당신이 에이젠더라 자신의 성별을 없다고 규정했는데 남자를 좋아하고 당신의 생물학적 성도 남자라면 동성애자로 불리는 것이 당신에게 얼마나 끔찍한 일일지 생각해보자. 나는 젠더가 없는데 남성을 좋아하는 게 동성애이면 내 젠더를 남성으로 강제받고 있다는 뜻이다. 실제로 페미니즘은 젠더학의 한 부류인 여성학에 근거한다.
  3. TERF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사실 여성학은 성 소수자에 대해 대단히 몰이해적이거나 무지한 경우가 있다. 일부 여성학 서적의 경우 데이비드 라이머의 사례를 성공적인 성전환 사례라고 기술했을 정도.
  4. 안티 페미니스트들의 반달을 막기 위해서라고 한다.
  5. 그나마 이 부분은 문서 편집이 많이 이루어져 사라진 내용이긴 하나, 정작 이 위키에서는 개인의 성향을 이유로 편집권을 제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