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타

15px
크루세이더 퀘스트 워리어 용사
width=15
width=15
width=15
width=15
width=15
width=15
?width=65
레온
?width=65
잔다르크
?width=65
스사노오
?width=65
비비안
?width=65
몽테
?width=65
카오리
?width=65
아벨
?width=65
변검수
?width=65
우지멘트
?width=65
이사벨
?width=65
로슈포르
<:>?width=65
정성공
<:>?width=65
빅토리아
<:>?width=65
라이오넬
<:>?width=65
아리타
width=65
시엔
width=65
보르고스
width=65
비형랑

???

???

1 영웅 정보

1.1 기본 스탯


숲의 마녀 아리타
300px
일러스트[1]
소속
50px
펌프킨 시티
분류
20px
계약 전용 용사
파일:YkJQhFC.png파일:ZgyKhsP.png파일:T8KmuYo.png
파일:YNsM1kF.png파일:8uIB0hG.png파일:RGMXluj.png
아리타불면의 아리타숲의 마녀 아리타
스탯
용사Lvl공격력체력치명타 확률물리 방어력마법 저항력치명타
피해
명중률회피율
4성Max+3
(Lv.40)
248.72692.610274.6405000
5성Max+4
(Lv.50)
461.94531.9377.958.6
6성Max+5
(Lv.60)
755.37172488.178.5
열매 강화[2]★6
(Lv.60)
919.39472.822848.1134.51201519

주 역할군 : 디버퍼
부 역할군 : 1체인 마공 딜러

1.2 블록 스킬&패시브

이미지거절의 가시 (보조형)체인 수에 따라, (2/2/4)초간 유지되고 닿을 때마다 공격력의 (35/80/100)%만큼 물리 피해를 주는 가시덩쿨[3]을 불러냅니다.
4-5★ 패시브거절의 가시가 유지되는 도중 자동 공격 사거리보다 먼 곳에서 공격받으면, 닿을 때마다 아리타 공격력의 50%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고통의 가시를, 공격한 적의 위치에 불러냅니다.
6★ 패시브거절의 가시가 유지되는 도중 자동 공격 사거리보다 먼 곳에서 공격받으면, 닿을 때마다 아리타 공격력의 75%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고통의 가시를, 공격한 적의 위치에 불러냅니다. 가시 영역 내의 적들은 아리타의 방어력만큼 공격력과 방어력이 감소합니다. (0.5초에 1회 발동)
초월무기 전용 옵션
5★미구현
6★미구현

1.3 해금 특수 스킬

없음

1.4 배경 설정

★4
네스 제국 고위 간부의 딸. 어릴 때부터 뛰어난 재능으로 주목 받았으나, 어느 날 마녀에게 납치당해 긴 잠에 빠지는 저주를 받고 만다. 잠에서 깨어난 뒤에도 저주의 여파가 남아 있어서, 때때로 선 채로 잠을 잔다.

★5
잠에서 깨어난 후 가문의 멸망[4]을 알게 된 아리타는 사라진 마녀의 행방을 찾기 위해 가슴에 검을 품고 고행을 떠난다. 그 동안 그녀의 몸은 잠을 자지 않아도 멀쩡했다. 그렇게 도착한 마녀의 집에서 일기를 발견한 아리타는 진실을 알게 된다.

★6
과거 네스 제국에서 마력이 있는 아이를 안드로이드로 개조하는 실험을 진행했을 때 그 실험체로 아리타가 선택되었다. 아리타의 부모님은 마녀와의 거래를 통해 아리타를 보호했고, 그 대신 아리타는 2대 숲의 마녀가 된 것이었다.

원작자의 초안에서는 공주였다. 잠자는 숲속의 공주를 모티브로 한 것으로 추정된다. 공모전 당시 올라간 설정은 적국으로부터 공주인 아리타를 지켜주는 대신 마녀가 아리타에게 불면, 불로불사하는 장미 가시의 마력을 이어받게 하여 그녀가 2대가 된 것.[5] 여담으로 이 설정에선 딸을 지키기 위해 계약한 사람이 부모 둘 다가 아니라 아버지뿐이었다. 또한 초기에는 저주에서 풀려난 뒤, 가족과 나라를 잃어서 생긴 증오심 때문에 마녀를 찾아다녔다는 언급이 있었다. 여담으로 불면 설정은 이어졌는데, 불로불사 설정이 이어지는지는 알 수 없다. 일단 늙지 않는다는 언급이 성화 이벤트 때 확인되었다.

1.5 용사 상호 작용

  • 시구르나

아리타 : 내, 내 가시는 음식이 아니다!!
시구르나 : 가시는 안 먹어요. 맛이 없거든요.

  • 베스퍼

아리타 : 내가 4대 마녀를 변화시키겠다!!
베스퍼 : 졸립구나...

  • 베아트리체 + 오르페오

아리타 : 어리석기 짝이 없구나!
베아트리체 : 잠을 자야지 피부가 좋아지는법.
오르페오 : 아름다운 여성들에겐 가시가 있는 법이죠.

2 운영

적의 방어력과 공격력을 깎는 디버퍼이자 1체인 반격 마공 딜러

시나리오잡몹들이 원거리 공격을 해야만 효율을 발휘한다. 여타 반격기반 용사들과 비슷하게 보스전에서는 힘이 좀 빠진다. 솔로잉이 탁월하지도 않고, 전용 조합으로 시나리오를 파괴해버리는것도 아니라서 시나리오에서 아리타를 쓰는 경우는 잘 없다.
결투장디버프 성능이 매우 우수하여 아르브레나 디버프 면역이 없는 물딜러를 완봉시켜버리고 1체인으로도 딜을 잘 뽑는다. 에어본의 진형붕괴도 직사딜러나 물몸들에게는 흉악. 자석탱을 제외하면 조합 범용성도 우수하다. 다만 1티어 팔라딘들과 정성공에게 불리한 모습을 보인다. 빅토리아 경우엔 혼자서는 못잡지만 로슈포르와 조합하면 방어력이 깎여 약화된 빅토리아의 버프를 뚫고 처리할 수 있다.
결투장 상대아벨, 정성공, 롤랑, 스타냐, 아테나가 아리타의 대표적인 카운터. 다만 적이 아리타를 쓴다는 것은 높은 확률로 로슈포르 같은 물리 딜러와 조합되어 있다는 뜻이므로 방심하지 말고 아리타의 디버프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아르브레를 드는 것이 좋다.
고대 던전강력하다. 각 던전 20층 보스들은 예외없이 가시로 갈아버릴 수 있고 파멸의 길을 제외하면 잡몹구간도 그럭저럭 잘도는편. 다만 근접 딜러가 보스인 던전(무기의 시련 등)은 패시브 터트리기가 힘드니 주의, 빵던은...돌수야있지만 9층이든 10층이든 비효율의 극치를 달린다.
월드보스 레이드다른 워리어들이나 반격용사들이 그렇듯 마나카르에선 전혀 힘을 못쓰고 일반 월보도 다단히트의 제왕인 펜리루스를 제외하면 그닥 추천되지 않는다. 굳이 쓴다면 시나에서처럼 물딜을 보조하는 방깎 겸 서브 딜러용으로 적합하다. 한방기에 근접딜인 오벨리스크에서는 안쓰는게 좋다. 패시브가 전혀 안터진다.
영혼의 요새최근 추가된 10타르를 제외하면 전층 솔플 가능, 아리타는 확률발동이 아닌 대신 거리제한이있으므로 거리에 따라 적절한 타이밍에 가시를 뽑아주는 센스가 필요하다.
총평디버퍼이면서 준수한 딜링도 가능한 1티어 용사. 뉴비가 얻으면 든든한 솔로캐리 에이스가 되고 올드비가 얻으면 최강의 디버퍼가 된다. 일단 아리타를 뽑았다면 동네방네 자랑해도 좋다.

2.1 장점

블록 스킬의 물리 대미지 + 패시브의 마뎀과 방어력 감소 효과 + 가시에 닿을 때마다 대미지와 에어본이라는 3요소가 겹쳐 한번 아리타가 블록을 쓰고 패시브가 터지면 상대 용사들은 가시 위에서 푹푹 찔리기만 하다 그대로 허공에서 죽어버린다. 그리고 이 패시브는 상대 후열 딜러가 평타 한 대만 쳐도 발동한다. 물리방어력 감소 효과는 진맥강 기준 800이 넘어갈 정도, 공격력이 떨어지는 건 덤이다.

다단히트 용사이기 때문에 벨라나 독스처럼 타수당 추가 대미지를 넣을 수 있는 수단이 있을 경우 정말 미친 DPS가 나온다.

또한 아리타의 장점은 바로 상대를 하늘로 날려서 가시로 주고받고 하는 '핑퐁' 놀이가 가능하다는 것. 물론 보기도 재밌지만 상대가 하늘에서 툭툭 날라다니는 동안 상대는 반항 한 번 못하고 아군의 공격을 받아야 하는데 그 와중에도 원거리 근거리 유닛들이 모두 가시 사이로 모이게되서 벤야민 같은 용사가 블록 하나만 사용해도 딜이 엄청나게 들어간다.

4월 28일자 패치로 버그픽스로 이제 더이상 자석탱을 세우거나 회피, 맞지않는범위의 공격에는 가시가 터지지않게 픽스되면서[6] 자석탱과 함께 세우는 인성짓을 못부리게 됐다.예전엔 기기잔다 기기알렉을 세우고 아리타를 쓰는 악랄한 행위도 가능했다는 소리다

참고로 패시브가 버프판정이 아니며, 기절 상태서 맞아도 가시나온다. 간과하기 쉽지만 이것도 매우 사기적. 아벨/정성공/롤랑이나 자석탱 패시브도 버프판정이 아니라 가정해보자.

2.2 단점

사용자의 인성
결투장에선 그다지 문제되지 않지만 시나에서 기용할 경우 근접 공격 위주의 보스들이나 적에게 약하다.

패시브 발동 조건이 아리타의 공격이 닿지 않는 거리에서 피격이다보니 헌터의 개틀링건이나 독안개 불똥 등등 도트뎀or 다단히트 위주의 적을 상대할 때는 패시브가 쉴틈없이 터지면서 미친 화력을 보여주지만 1대1 전투라거나 적이 죄다 근접형이면 언제나 보여줬던 폭딜을 못한다. 그냥 아리타 하나로 결장에 시나리오까지 날먹하려는 속셈을 버리고 물딜하나 같이 데려가면 하드다이크까지 순삭한다. 성능이 영 좋지 못하다는 솔을 데리고도 1분컷 가능.

일단 화면 끝까지 상대를 밀어버리면 패시브를 못 터뜨린다. 물론 아리타의 주무대인 결장에서는 일반적으로 이렇게까지 가는 경우는 결투장 상대로 베아트리체베좀비가 나오는 경우가 아니면 거의 없다.

적들을 공중으로 띄워버리기 때문에, 달타냥, 바이퍼 깉은 직선 공격을 가하는 용사들과 파티를 짜기 힘들지만 직선공격을 하는 용사들은 다 성능이 영 좋지못해 사용하지도 않는 비주류 용사들이기 때문에 애초에 사용할 일이 없으니 플레이엔 아무 상관 없다. 유일하게 결장 인성캐면서 직선공격인 독스같은 경우는 오히려 조합 시너지가 좋다. 가시로 띄우기전에 패시브를 묻히는 식으로 활용해서 사기적인 시너지를 낼 수 있다.

그리고 로아정빅 중에서 가장 내구력이 후달리는게 단점, 디버프 능력과 딜링 능력을 겸비하게 된 대신 탱킹 관련 패시브가 없다. 워리어라서 위자드보다는 내구력이 나은 편이지만.

2.3 추천 특수스킬과 아이템 세팅법, 영웅

현재 아리타의 초월 무기가 없는 시점에서는 워리어 일반 6성 무기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 추천되는 무기는 아리타의 부족한 탱킹력을 보충할 수 있는 드래곤 소드. 저관/물방/크리율, 흡혈을 추천한다. 드래곤 소드가 없다면 적룡도 좋은 선택. 저관/저관,치피/크리를 추천한다.

화신이 있으면 화신, 없으면 바람가르기나 투지를 달아준다.

추천 조합은 아리타+빅토리아+보조딜 혹은 아리타+독스+독스 로 극딜형으로가는것도 가능 반격조합으로 아리타+아벨이나 초월로슈와 조합하기도 한다. 아독조합은 결장 인성 실종 조합으로 유명한데, 1체인이라 에어본은 낮고 히트 수는 많아 독스와 시너지가 사기적이다. 베아트리체와의 궁합도 괜찮다. 메이와의 조합은 메이가 자석탱이라 메이의 패시브가 터지면 아리타의 가시가 터지지 않기때문에 미묘, 아리타로 물방을 깎고 메이로 작살을 내는 식의 운용도 가능하긴 하다.
최근 가장 대중적으로 쓰이는 조합은 로슈+아리타+빅토리아 조합인 로아빅, 결장 3대 인성캐가 한데 모여 방깎/공깎/탱킹/딜링을 모두 하는 흉악한 조합이 완성된다. 아리타가 공깎을 하면 빅토리아의 깃발을 뚫을 딜이 안나오고 혹여나 뚫린다고 해도 이미 간지러운 수준, 거기에 방깎을 당한 순간 로슈반격딜에 끔살확정이다.

3 여담

전메협과 전로협이 너프로 죽은 현재 가장 심한 협회 세력이다. 특히 이 항목에서 전아협들의 변명들은 과거 전메협보다 심한 수준이었으므로 현재는 반박이 추가되었다.

원작자 초안의 번역 자료. 원본은 추가바람.

커플링 상대는 로빈 후드다(...). 가시로 로빈을 붙잡는 기믹이 있다. 촉수물? 아니 그 이전에 가시잖아. 피 난다고? 사실 크퀘 팬덤에선 커플링 2차 창작이 활발하지 않아서, 누가 커플을 밀면 그리고 어올리면 게임 내에서 언급이 없더라도 어느새 팬덤에서는 준 공식으로 인정받는다. 대표적으로 비비안 & 빈센트, 까마귀 & 테레사. 그리고 비비안 & 레이첼 & 빈센트의 경우, 커플 인정은 아니지만 연동 대사가 생겨서 셋이 같이 엮이는 건 거진 확정.

용사 이야기에서 나오는 모습을 보면, 강제 숙면의 후유증인지 아님 불면 상태가 된 뒤 가치관에 변화가 온 건지 또는 원래 그랬는지 ' 잠으로 인생을 낭비해선 안 된다'라는 자신의 주장을 피력하며 베아트리체를 갈구고 있다. 자기는 시간이 남아돌아서 뻘짓하고 다니나 보다. 말투는 은근히 옛날 말투. 미녀는 잠이 많다는 말에 빡쳐하다가 오르페오의 아부에 주춤하더니 도망가버린다. 리타이어.

출시 전부터 크퀘 부스로 공식 일러스트가 먼저 유출되었다.

이름의 유래가 불명이다. 원본의 카타카나 표기가 アリータ여서 번역명이 나오기 전엔 서양식 이름으로 앨리터라고 불렸는데, 정작 출시되니 이름이 아리타로 표기되어 있었다. 영어판 이름도 Arita.

초월무기를 들어도 장애인들이 넘쳐나는 하슬라에서 적룡 하나 들고 무쌍을 찍다 보니 오만 쌍욕을 다 처먹고 있다. 같은 워리어 4대장이라도 빅토리아는 다른 용사들의 보조역에 가깝고, 정성공은 빵맥+풀열매작+저관회피 의천검이라야 제 성능이 나오는 끔찍한 육성 난이도를 자랑하며, 로슈포르는 개사기지만 AI가 멍청해서 만나면 1승 제물이기 때문에...
  1. 금발 벽안 캐릭터치고는 머리카락도 홍채도 매우 탁한 빛깔인 게 특징이다. 원작자의 설정화에서도 이런 모습이었다. 대신 초안에선 절벽이었는데 인게임에 나온 최종 디자인은...
  2. 표기되는 수치는 맥강+열매 최고중첩시 수치
  3. 덩쿨은 없는 단어다. 가시덤불이라고 해야 맞다.
  4. 누군가의 문의 결과, 바로 망한 게 아니라 가세가 서서히 기울었다고 한다.
  5. 원래 6성 이름이 불면 장미 아리타였는데, 게임에 업데이트될 때에는 변경되었다. 원안은 요기.
  6. 한마디로 이제 아리타에게 직접(회피를 제외한) 데미지가 0이라도 판정이 떠야 가시가 터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