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소설)

300px

악의(惡意).

1 개요

히가시노 게이고추리소설이자 히가시노 게이고의 인생작중 하나.

가가 쿄이치로 시리즈의 4번째 작품이다. 특이하게도 전지적 작가 시점에서 서술하는 형식이 아니라 노노구치 오사무라는 인물의 수기와 가가 형사의 기록을 번갈아 보여주는 식으로 전개된다.

유명 베스트 셀러 작가인 히다카 구니히코가 살해된 채 발견된다. 발견자는 그의 아내 히다카 리에와 그의 친구인 노노구치 오사무. 상황을 보면 소설 원고를 쓰던 도중 누군가에게 공격당해 살해된 것으로 보인다.

노노구치 오사무는 히다카 구니히코와는 어린 시절부터 알고 지낸 친구이다. 그리고 가가 형사가 교사로 근무하던 시절 같은 학교에서 교편을 잡고 있던 국어 선생이기도 하다. 교사를 그만 둔 후에는 아동문학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히다카의 전화를 받고 그의 집에서 만나기로 했는데 집에 찾아가 보니 이미 살해되어 있었던 것. 그는 작가 답게 이 모든 것을 소설을 쓰듯 기록으로 남겨둔다.

이 사건을 수사하게 된 가가 쿄이치로는 옛 선배인 노노구치와 재회하며 그가 쓴 수기를 토대로 범인을 추리해 간다. 그 과정에서의 놀라운 사실들이 계속해서 밝혀진다.

일반적인 추리 소설과 달리 범인이 누구인지는 소설이 1/3도 채 진행되지 않았을 때 밝혀지며 범인도 순순히 자신의 범행이었음을 인정한다. 이렇게 싱겁게 끝나는가 하겠지만 그 때부터가 진짜 이야기의 시작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가가 형사가 과거에 교사직을 그만둘 수밖에 없었던 그 사건에 대해서도 자세한 설명이 나온다.

2 주요 등장인물

  • 가가 쿄이치로
  • 히다카 구니히코 - 살해된 베스트 셀러 작가.
  • 노노구치 오사무 - 히다카의 친구이자 가가 형사의 선배 교사. 아동 문학 작가.
  • 히다카 리에 - 히다카 구니히코의 아내.
  • 히다카 하츠코 - 히다카 구니히코의 전처로 교통 사고로 사망한 상태.
  • 후지오 미야코 - 히다카의 한 소설의 모티브가 된 인물의 여동생으로, 오빠의 명예 훼손과 관련하여 법적 대응 준비중.

3 평가

백야행, 용의자 X의 헌신,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등과 함께 히가시노 게이고의 역대급 작품으로 꼽힌다. 다작하는 작가로 유명한 히가시노 게이고지만 수작은 드문편인데, 보통 그의 원탑 작품하면 악의가 꼽히곤 한다.

그러나 애거서 크리스티애크로이드 살인사건과 비슷하다는 부정적 평가도 있다.

4 스포일러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범인은 노노구치 오사무, 하지만 이소설에서 '누가'는 중요하지 않다. '어째서' 그랬는가가 중요하다.

참고로 말하자면 노노구치의 수기는 자신에게 유리하게 기록한 텍스트이다. 교묘한 서술 트릭이 사용된 예.

읽고나면 진정한 쌍놈피해자는 누군지 알 것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책 이름을 기억하면서 읽으면 훨씬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