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안미츠 공주/untitled-1.jpg |
원작 |
파일:Attachment/안미츠 공주/anmitsu2.jpg |
애니메이션판 |
파일:Attachment/안미츠 공주/untitled-2.jpg |
타케모토 이즈미 판 |
あんみつ姫
일본의 만화, 혹은 이 만화를 원작으로 삼은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혹은 이 시리즈의 주인공을 말한다.
1949년에 쿠라카네 쇼스케(倉金章介)가 발표한 만화가 원작이며, 이후 영화와 드라마, 애니메이션이 2000년대 이후로도 만들어지는 등, 소녀만화의 고전으로서 지금까지도 사랑받고 있는 작품.
1 기본적인 스토리
성주의 말괄량이 외동딸 안미츠 공주가 성을 빠져나가면서 벌이는 소동을 에피소드 형식으로 엮고 있다. 원작자 왈, '전쟁 후의 아이들이 가장 원했던 것은 예쁜 옷과 단 음식'이었기 때문에 이러한 주인공이 탄생했다고. 이 때문에 주인공만이 아니라 모든 캐릭터들의 이름이 전부 단 음식이다.[1]
복장이 복장인 만큼 일단 시대극의 범주에 들어가나, 이 부분은 각 미디어의 해석에 따라 휙휙 바뀐다. 예를 들면 다케모토 판에서는 '이 세계는 실은 현대 일본의 오른쪽에 붙어 있는 다른 일본이라는 설정이기에, 시대극은 아니다'라던가...
1.1 애니메이션
1986년도에 스튜디오 피에로를 통해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었다. 우라사와 요시오가 각본을 썼고, 캐릭터 디자이너는 호호 아줌마로 유명한 난케 코우지, 주제가는 오냥코클럽이 담당하였다. 애니메이션은 원작의 디자인을 그 당시 캐릭터에 맞게 잘 재현했다는 평. 오프닝만 봐도 안미츠에게 홀릴 정도로 매우 귀엽게 그려졌다(...).
애니메이션은 엄연히 시대극이라는 설정. 오리지널 캐릭터로 히라가 겐나이가 등장한다.
1.2 스핀오프 만화
위의 애니메이션과 병행해서 나카요시에 연재된 만화. 작가는 그 당시 갓 데뷔한 타케모토 이즈미. 애니메이션에선 취소된 캐릭터인 '사쿠라모치타로'를 적극적으로 끌어다 쓰는 등 애니메이션과는 또 다른 맛을 준다.
이 만화판은 위에서도 말했듯, 시대극이 아니라고 작가가 후기에서 공언했다(...).
1.3 영화
1954년~1960년대에 걸쳐서 몇 번이고 영화화가 되었다.
1.4 드라마
1958년도, 1983년, 그리고 2008년도에 드라마가 제작되었다.
1983년판 주연은 고이즈미 쿄코, 2008년판 주연은 이노우에 마오.
1.5 게임
세가에서 1987년에 세가 마스터 시스템용 어드벤처 게임으로 만든 적이 있었다. 그런데 이 게임의 해외판은 2년 뒤인 1989년에 알렉스 키드 하이테크 월드라는 이름으로 나와서 안미츠 공주 캐릭터들 대신 알렉스 키드의 캐릭터들이 나왔다.
2 캐릭터
애니메이션/스핀오프 만화판을 참고로 해서 작성했습니다.
아와노 안미츠 공주(あわのあんみつ姫)
본 작품의 주인공. 성우는 코야마 마미. 아마 에도시대나 에도시대와 비슷한 어떤 시절에 있던 성주의 외동딸.
공주인 만큼 옷도 화려하고 귀엽고 사랑스러우나 그와 동시에 말괄량이란 평도 동시에 듣고 있는 개구진 공주. 호기심이 왕성해서 언제나 성 바깥을 구경하고 싶어하며 거의 대부분 성공한다. 덕분에 원래 교육담당인 아베카와 히코자에몬과 오하기노츠보네는 죽을 맛(...).
마음도 착하고 여려서 자신에게 직접 들어온 부탁이라면 직접 움직여서라도 들어주려고 노력한다. 노블레스 오블리제? 그리고 대부분 성공한다 주인공 보정
애니메이션 판 마지막에서는 자기과 똑 닮은 딸을 낳아 인과응보란 말을 실감케 했다.
2.1 가족
아와노 당고노모리(あわの団子の守) : 성우는 카미야마 타쿠조. 안미츠 공주의 아버지. 너그러운 성격의 소유자다. 저 성격으로 용케 성주를 해먹을 수 있나 싶을 정도로(...)
아와노 시부챠(あわのしぶ茶) : 성우는 쿄다 히사코. 안미츠 공주의 어머니. 평소에는 그냥저냥 넘기지만 엄격할 때는 엄격하시다.
2.2 가신들
카스텔라 부인(カステラ夫人) : 성우는 아오키 나나. 유럽의 푸딩왕국에서 온 안미츠 공주의 가정교사. 안미츠 공주의 9살 생일 선물로 오게 된다. 기존의 교육담당이 안미츠를 절대 풀어주기 않았던 것에 비하면 안미츠를 어느 정도 이해하며 장난도 어느 정도 눈감아주는 좋은 선생님. 물론 잡을 때는 확실히 잡는다. 기본적인 캐릭터 디자인은 한 눈에 서양인이라는 걸 알 수 있는(...) 모양새지만 타케모토판에선 미모가 업그레이드. 참고로 '부인'이라고 불리우고는 있지만 남편이 나온 적은 없는 듯?
아베카와 히코자에몬(あべかわ彦左ェ門) : 성우는 야나미 죠지. 안미츠 공주의 기존 교육담당이자 성의 가신. 안미츠를 공주답게 기르려고 애쓰지만 도망 만랩을 찍는 안미츠에게 먹힐 리가(...). 안미츠를 많이 풀어주고 있는 카스텔라 부인도 별로 좋은 눈으로 안 보고 있다. 오하기노 츠보네와는 동지의식을 강하게 갖고 있다(...).
오하기노 츠보네(おはぎの局) : 성우는 스즈키 레이코. 안미츠 공주의 기존 교육담당이자 성의 하인들을 책임지는 역할. 역시 카스텔라 부인을 별로 좋은 눈으로 안 보고 있다(...). 전형적인 잔소리꾼이지만 역시나 안미츠에게 씨알도 안 먹히는 약간의 안습 포지션.
아마구리노스케(甘ぐりの助) : 성우는 미타 유코. 안미츠 공주와 비슷한 나이대의 시종. 어떻게든 성을 빠져나가려는 안미츠를 말리려고는 애를 쓰지만 별 소용이 없는 경우가 태반. 나중에는 츳코미로 진화한다(...).
2.3 이웃
이치고다이후쿠 공주 : 안미츠 공주의 옆 성주의 따님. 비슷한 연령대의 친구다. 안미츠에 비해선 약간 침착한 면이 있지만 하라구로스러운 면모도 좀 있고 바깥에 대한 호기심은 절대 안미츠에게 지지 않는다(...).
사쿠라모치타로 : 안미츠 공주, 그리고 이치고 다이후쿠 공주네와는 또 다른 옆 성주의 외동아들. 안경잡이이며, 두 공주와는 다르게 예절바르고 침착한 면모에 모두들 감탄을 금치 못한다. 그러나 안경을 벗으면 바로 서민들의 말투가 튀어나오는데... 원래는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캐릭터로, 등장시킬 기획이 있었으나 짤렸다. 대신 타케모토판에서는 대활약.- ↑ 참고로 주인공인 안미츠 공주의 이름에 들어간 '안미츠' 역시 일본의 간식류의 일종이다. 자세한 건 항목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