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가미 사유

45273.jpg106305.jpg
초반부중후반부

1 개요

데스노트의 등장인물. 성우는 쿠도 하루카/한신정.[1] 실사 영화판의 배우는 미츠시마 히카리.[2] 뮤지컬판의 배우는 마에시마 아미/이수빈.

이름夜神粧裕
생년월일1989년[3] 6월 18일
신장147cm(중학)/163cm(대학)
체중38kg(중학)/45kg(대학)
혈액형O형
좋아하는 것아이돌(중학)/구두(대학)
싫어하는 것힘든 일(중학)/술(대학)

야가미 소이치로야가미 사치코의 딸이며, 야가미 라이토여동생. 조역이라고 하기엔 비중이 없고 마냥 엑스트라라고 하기엔 비중이 약간은 있는 인물.

2 작중 행적

2.1 1부

첫 등장은 라이토의 방에 들어와서 숙제를 물어본 것. 마침 라이토는 문을 잠그고 데스노트를 꺼내 놓고 있던 참이라 흠짓했다. 사유는 바닥에 떨어져 있는 성인 잡지를 보고 "야한거 보고 있었구나. 뭔가 냄새가 나는데?" 라고 오해했지만 라이토는 키라와 L 사건을 조사해보고 있었다고 대답한다(그러나 오빠가 사춘기인 것 같다고 말하는 걸 보면 안 믿은 모양이다).

오빠의 여자친구(?)인 아마네 미사를 처음 봤을 때는 미사의 노출도 높은 차림 때문에 충격을 받았지만, 나중에는 예쁘다고 좋아하면서 곧 친해진다.

1부 시절엔 리액션이 크고 철이 없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지만 분위기 메이커를 담당하고 있다. 차분한 분위기의 라이토와 진중한 분위기의 아버지, 그리고 평범한 느낌의 어머니 속에서 혼자 발랄한지라 더욱 눈에 띈다.

2.2 2부

1기에서는 작고 어린 모습의 중학생 소녀로 나왔지만, 2기에서는 상당히 훌륭하게 자란 아가씨가 되었다.[4]이를 두고 1기의 모습이 더 예뻤다며 피를 토하는 이들도 있었던 모양이다. 이 로리콘 놈들! 2기 시작 부분에서 마츠다는 야가미 일가를 방문했을 때 이런 사유를 보고 한 눈에 반해서 소이치로에게 아버님이라 호칭해 뭇 사람들의 경악을 샀다. 그렇지만 사유는 마츠다 아저씨가 10년만 젊었다면 괜찮을 것 같다고 말해서 마츠다를 KO시킨다.

사실 마츠다가 수사팀에서는 막내 취급 당하지만, 그래도 사유가 중학생 일때 마츠다는 이미 사회인. 나이 차이가 무려 11살이나 난다. 도둑놈 취급받는게 당연하지.(…)

2기에서는 멜로 일당에게 납치당해서 인질이 되고 이로 인해 일본 키라 수사본부가 멜로 일당에게 데스노트를 건네주게 되었다.

그리고 이 사건으로 트라우마가 생겨서 요양원 신세를 지게 된다. 그래도 이후 신년을 맞는 장면에서 비교적 정상적인 모습으로 단 한컷이나마 나온 걸 보면 어느 정도는 회복한 모양이다. 그러나 표면상으론 아버지오빠가 전부 수사 중에 사망했으니 가족은 풍비박산.

2.3 영화판

영화에서는 비중이 좀 올라가서 아마네 미사가 데스노트와 방송국 카메라로 경찰들을 죽이는 현장에서 카메라에 대고 제2의 키라를 비판[5]했다. 만약 소이치로가 제 때 도착하지 못했으면 미사는 주저없이 사유의 이름을 적었을 것[6] 이고 살해당했을 것이다. 작중에서도 라이토가 방송장면을 보며 "사유, 녀석을 자극하지마"라고 중얼거리기도 했고. 영화의 결말에서 아버지는 살아남았지만 그렇게 자랑스러워 하던 오빠가 죽었으니 안타까운 건 변함 없다.

원작에서도 영화판에서도 라이토가 키라라는 사실은 끝까지 알지 못한다. 설정집에서 "아마도 아이자와에게 '키라를 쓰러뜨리기 위해 소이치로와 라이토가 희생됐다'는 말을 전해 들었겠지만, 라이토가 키라였다는 등의 진상은 당연히 모르겠죠"라고 작가가 설명한다. 영화판에서는 소이치로에게 '라이토는 키라에게 죽었다'고 전해 들었다.

2.4 뮤지컬판

뮤지컬판에서는 인기 아이돌 가수 아마네 미사의 열렬한 팬으로, 오빠인 라이토에게 조른 끝에 함께 공연을 보러 간다. 공연을 보고 나오는 길에 라이토가 미사의 키라 긍정발언이 마음에 들었다고 하자, 키라는 명백히 잘못을 저지르고 있다며 솔로 넘버 "나의 히어로"를 부른다. 키라는 우리 오빠를 보고 좀 배워야 한다(...)는 말과 함께. 후에 미사가 키라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담은 자신의 신곡 "비밀의 메시지"를 발표했을 때, 그 노래를 라이토에게 들려준다. 비중은 여기까지. 오빠를 매우 동경하고 존경하는 이상적인 여동생의 모습을 보여준다. 라이토도 살인하는 것만 빼면 훌륭한 오빠다

2.5 드라마판

드라마 데스노트 최고로 안습한 인물. 드라마 시작 전부터 엄마가 죽고 끝에는 아빠와 오빠까지 죽어버리는 그야말로 안습의 절정이다.

2.6 브라콘

오빠 야가미 라이토를 매우 잘 따르며 아주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다. 친절한 오빠인데다 엄친아이기까지 하니. 노트만 안 주웠어도

라이토가 경찰청의 가장 높은 사람이 될거라 했을 때, "오빤 반드시 할 수 있을거야" 라고 말하고 아마네 미사가 잘나가는 모델이란걸 가족에게 밝혔을 때도 "역시 우리 오빠 여자친구 다워."그리고 아빠한테 비밀로 해줄 대가로 5천엔 내라고 하는 등, 상당히 오빠를 자랑스러워하고 신뢰하고 있다는걸 알 수 있다.

그래선지 몰라도 브라콘 기질도 있는 것 같은데, 1년에 한번 있는 홍백전과 키라 특집 방송이 겹쳤을 때 오빠에게 양보하지 않은 것 외엔 라이토한테 싫은 소리 한 마디 한 적이 없고, 같이 있을 때도 항상 즐거워하며 웃고 짓궂은 장난도 많이 친다. 또한 숙제를 도와달라고 말하면서 매번 오빠한테 숙제푸는걸 전부 맡기는데, 오빠가 숙제푸는 동안 오빠 얼굴을 계속 쳐다보고 있다(..)

물론 심각한 브라콤은 아니고, 그냥 아직 어려서 오빠에게 어리광을 많이 부리는 여동생. 2부 들어서서는 좀 더 성숙한 모습을 보인다.[7] 라이토가 여친이 생겼다니까[8] '여친 생겼어? 굉장하다' 고 자연스레 반응했고, 아마네 미사에게도 대단히 호의적인 반응을 보인다. 2부 들어서는 둘이 얼른 결혼하라며 장난스레 재촉하기도.

3 여담

설정집에 따르면 라이토가 궁극적으로 범죄로부터 지켜주기 위한 무고한 이들의 전형이라고 한다. 그런데 라이토는 멜로에게 노트를 건네주지 않기 위해 사유를 죽일까 고심했다. 이걸 통해서 라이토는 자기 자신에게 불리하다면 그 무고한 이들조차 가차없이 죽이려 한다는 걸 알 수 있다. 심지어 자신을 잘 따르던 가족인데도. 라이토 왈, "죽여야 하는가, 사유를!" 죽이고 말고 고민하는 시점에서 이 놈은 답이 없다. 하지만 이 때 바로 죽여버리지 않고 고민이라도 했다는 점에서(...) 여동생에 대한 애정이 남아 있단 증거라는 의견도 있다. 실제로 자신이 여동생을 죽일 수 없도록 여동생을 만약 죽인다면 자신이 키라로 의심받는 상황이 되도록 만드는 것으로 자기 자신의 폭주를 미리 억제해두기도 하며 류크도 너도 여동생은 귀여운가보지? 라고 조롱하듯 말했다. 뭐, 덤으로 자신이 키라로 더는 의심받지 않게 하려는 장치를 해둔 것도 있지만 '그것만이 아니야.'라는 식으로 여동생을 죽이지 않기 위해 미리 이 작업을 했다는 것을 스스로도 인정했다. 이때 라이토는 키라 활동을 오래 하면서 상당히 흑화한 상태였다, 간단하게 말해서, 작가의 말에 따르면 사유가 아니라 미사가 그 상황에 처했다면 (사신의 눈이나 기타 전략적 요소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가차없이 죽여버렸을 것이다. 덤으로 작가는 라이토는 자신의 잘못은 생각도 안하고 미사는 범죄자들을 죽이니 살인자로 심판을 내릴 범죄자와 동급 취급하고 있었다고 한다.

드라마판에서는 오빠바라기로 나왔던 원작만은 아니어도 현실의 여동생과 비교하면 살갑게 대해준다.

  1. 기존의 문서는 쿠도 하루카의 목소리가 1부 시절의 야가미 사유의 캐릭터에 비해 너무 허스키하다는 언급이 있었는데, 데스노트 1부를 기준으로 야가미 사유는 중학교 3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이었다. 오히려 국내 성우인 한신정의 연기가 나이에 비해 어리게 연기된 편.
  2. 가수 Folder5의 멤버였다.
  3. 애니메이션에서는 1992년.
  4. 등장 한 번만에 라이토를 누르고 인기투표에서 L과 멜로에 이어 3위에 등극하는 기염을 토한다. 1부 종료 직후라 라이토의 인기가 꺾인 탓도 있긴 한데 그래도 이건 좀 놀라운 수준이다(...).
  5. "뭐가 새로운 세계라는 거야! 이 사람들이 뭘 잘못했는데!? 이 살인자!!!" 그러자 미사는 자신의 가족들이 모두 강도에게 살해당한 기억을 떠올리며 "살인자…"라고 중얼거렸다.
  6. 미사에게 있어서 살인자라는 말은 그녀의 가족을 죽인 살인자와 자신이 동류란 얘기가 되고, 미사는 결코 이런 사실을 받아들이지 않을 테니까. 근데 영화 보면 나오지만 사유에게 살인자 소리듣고 멘붕에 빠지는지라 적을 정신이나 있었을까 싶다. 이름은 이미 본 상태였으니까 당장 적지 않더라도 나중에 적을 가능성도 있다. 사실 멘붕의 원인이 컸다.
  7. 13권 설정집의 설명
  8. 이 때는 아직 라이토가 미사와 만나기 전이었고, 가족 몰래 호텔 수사본부에 간 걸 숨기기 위해 있지도 않은 여친과 데이트했다고 속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