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야마시로 아오바/야마시로아오바.jpg
나루토의 등장인물. 성우는 츠다 켄지로/선호제나뭇잎 마을의 특별 상급 닌자.
1부에서 나뭇잎 마을을 침공한 모래 마을 닌자들을 화둔으로 공격하면서 처음 등장했으며 우치하 이타치의 귀환을 말하는 바람에 우치하 사스케를 자극시키기도 했다.
2부에서 팀 개편이 있은 후 기존의 10반(아스마 팀)의 이노와 쵸지를 포함한 팀의 대장이 된다. 이 때의 팀 구성은 아오바가 소대장이고 팀원으로 나미아시 라이도, 야마나카 이노, 아키미치 쵸지가 있게 된다. 사루토비 아스마가 이끄는 팀이 히단, 카쿠즈의 공격으로 위기에 처하자 까마귀를 이용한 환술을 걸어 히단에게 당한 채로 쓰러진 사루토비 아스마와 그 팀원들을 도망칠 수 있게 한다.[1]
그 이후에는 구름 마을의 큰 거북 섬에서 인주력을 숨기기로 할 때 가이, 야마토와 함께 나루토와 동행하면서 등장하는데 그 곳에서 마이트 가이가 호시가키 키사메를 쓰러뜨리자 머리에 손을 대어 정보를 캐는 술법으로 그의 기억을 보고 정보를 캐내려고 했지만 키사메가 스스로 혀를 깨물고 의식을 되찾은 탓에 정보를 캐내는 것은 실패한다. 또한 나루토를 잡으러 온 카부토에게서도 정보를 빼내려다 카부토가 뱀으로 변해 탈출하는 바람에 실패. 망했어요.
애니메이션 한정으로 447화에서 어느 한 섬에서 소환수의 실험을 한 연구소의 호노카라는 여자아이와 플래그가 서는가 싶었지만 그녀는 죽을 때 생긴 사념이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