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만

1 野蠻

Barbarity
Barbarism

미개하여 문화 수준이 낮은 상태나 그런 종족, 혹은 교양이 없고 무례사람을 가리키기도 한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이른바 문명권으로 불리우는 거대한 문화권의 국가들과 야만인들로 대표되는 변변한 기록조차 남기지 못한 이른바 '야만권'의 구분은 존재하였는데, 보통 야만인들이라고 불리우는 이들이 그렇다고 독자적인 문화가 없었다는 것은 아니다. 사실 야만인, 야만족의 구분은 상당히 상대적인데 로마인들의 입장에서 갈리아인은 야만족이었고 갈리아인들의 입장에서 게르만족은 야만족이었다. 다시 게르만족 입장에서 슬라브나 저 멀리서 훈족은 야만족이 되는 것이고.

로마: 토탈 워의 고증 모드인 EB모드(EUROPA BARBARORUM, '야만인의 유럽'이라는 뜻)의 부제는 'QUISQUE EST BARBARUS ALIO'(누구나 다른 사람에게는 야만인이다)인데 이런 당시의 시대 분위기를 잘 담아내고 있다.

여담이지만 엽기적인 그녀가 중국에 개봉했을때 "나의 야만적인 여자친구(我的野蠻女友)"라는 제목으로 개봉하여 한류 열풍을 불러일으킨 탓에 이후로 해적판으로 수입된 한국 로맨틱 코미디 영화는 죄다 제목에 야만을 붙이게 되었다고 한다(…).

2 자메이카 영어

Yaman

자메이카에서 긍정의 의미로 쓰는(okay의 뜻) 표현이며, 한국에서는 레게 스타일을 선호하는 하하에 의해, 무한도전을 통해서 대중에 전파되었다.

하하의 영향인지는 모르겠지만, 부산의 번화가인 서면에도 동명의 레게바가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