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a0080834 51adc4c9810b0.jpg
뉴 월드 컴퓨팅사가 제작하고 3DO가 배포한 게임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3과 마이트 앤 매직 7의 주요무대가 된 안타개릭 대륙에서 강한 세력을 지닌 인간들의 왕국. 국가 상징은 그리핀.
그리폰하트왕이 하트 경에게 독살된 이후에는 그의 딸 캐서린 아이언피스트가 여왕으로서 통치했지만, 확장팩 아마게돈스 블레이드에서는 캐서린이 엔로스로 건너감에 따라 국가원로였던 켄달 장군이 통치권을 가지게 되었다.
흔히 안타개릭 대륙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지만, 에라시아는 왕국 이름이고 안타개릭은 대륙 이름이다. 실제 게임상에서도 헷갈리도록 구분이 애매하게 나오는 경우가 많다.
HOMM3 원본 캠페인에서는 그리폰하트왕이 사망하자마자 인근 국가인 크루로드, 타탈리아, 나이혼, 에오폴, 데이쟈가 침략해온다. 게임 설정상 캐슬이 에라시아다.
나이혼이나 에오폴, 데이쟈야 원래 사리사욕을 추구하는 집단이어서 그렇고, 타탈리아의 경우에는 에라시아의 속국이었던 점이 많이 서러웠던 듯하다.
마이트 앤 매직 7에서는 HOMM3 세계의 치열한 전쟁이 끝난 이후의 에라시아가 배경으로 나오는데, 멀티 엔딩 시스템에 따라 악을 선택하면 에이블리 (HOMM3의 램파트.) 와 전쟁을 하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