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자연지리 관련 정보, 화산
1 개요
아이슬란드의 활화산. 2010년에 작은 폭발이 있어서 화산재를 상당히 날렸는데 유럽 대륙의 항공기 엔진에 영 좋지 않은 영향을 끼쳐 한때 항공사들에게 제약을 많이 줬었다.[1] 정작 아이슬란드 본토에선 이 화산이 재를 뿜자 시작부터 워낙 높이 올라가서 별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1.1 발음
Eyjafjallajökull 영어 자판 막 누른것도 아니고
딱 봐도 발음하기 어려울 것 같은 단어다...
아이슬란드어 항목을 참조해도 되지만 여기나온대로 해도 무방하다.
발음을 풀어해치면 대충 이렇다:
Ey = 에이
ja = 야
fja = 퍄/피야
lla = 틀라
jö = '요' 또는 '외'[2]
kull = 퀴틀
연달아서 llajö 가 틀라이 + ㅚ로 발음할 수 있다.
간단하게 써도 뒤로 갈수록 복잡해지긴 마찬가지
그냥 듣자
참고로 국립국어원에서는 표준 한글 표기를 '에이야퍄들라이외퀴들 산'[3]으로 정했다. 아이슬란드어는 한국어와 마찬가지로 유성음과 무성음의 구분이 없고 유기음과 무기음의 구분이 있는데, ll 부분은 유기음을 포함한 /tʰl/이 아니라 무기음을 포함한 /tl/로 발음되므로 같은 무기음인 ㄷ을 채택한 듯하다.
2 뜻
Eyja + fjalla + jökull
Island + Mountain + Glacier
섬들의 + 산들의[4] + 빙하
사족으로 아이슬란드어는 고대 노르드어 (Old Norse)와 상당히 흡사해서 현 노르웨이 단어와 통하는 부분이 있다.
Øy = '어예' 와 '어위'의 중간 발음. [5] 뜻은 섬
Fjell = 폘. 뜻은 산.
3 기타
유럽 언론은 물론이지만 미국 언론도 의외로 관심을 뒀었는데 그 계기가 발음이 희한해서. 아이슬란드인에게 전화해서 발음 좀 해달라고 했을 정도다.
유튜브에서도 이런 저런 비 아이슬란드인들이 제대로 발음하려는 동영상을 올리고 현지인들이 동영상으로 "ㄴㄴ 이렇게 발음하는 거임"으로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것이 많다.
비요크 다음으로 아이슬란드를 널리 알린 장본인... 아니, 산인가
침략! 오징어 소녀 1기 8화에도 등장한다.(..)
대지진들은 최대 1년여 전부터 전조가 반드시 있고 그게 지구 반대편에서 일어나는 경우도 많다고 하는 만큼 # 이것도 1년 후 일어났던 도호쿠 대지진의 전조현상 중 하나였을 가능성도 존재한다.- ↑ 여담으로 당시 화산재로 인해 유럽의 항공기가 결항되면서 UEFA 챔피언스 리그 경기에도 영향을 끼쳤는데, 인터 밀란 원정을 가야만 했던 FC 바르셀로나는 결국 비행기가 아닌 기차+버스로 바르셀로나에서 밀라노까지 이동해야만 했고, 그 동안 누적된 적잖은 피로도는 바르셀로나의 경기 패배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되었다.
- ↑ 참고로 현대 한국어의 '웨'발음의 '외'가 아니고 원래 발음의 '외'에 가깝다.
- ↑ 원어에 '산'을 포함하는 표현이 있어도 한글 표기시에는 '산'을 표기해야만 한다.
- ↑ "eyja"와 "fjalla"는 각각 ey, fjall의 속격 복수형
- ↑ 원래 노르웨어어의 y 는 독일어의 움라우트 u 같은데 Ø뒤에 나오면 쬐끔 달라진다. 쬐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