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오브 버독

파일:Attachment/에피소드 오브 버독/episode of bardock.jpg

1 개요

토리야마 아키라 원작의 드래곤볼의 외전만화. 본편의 작화는 오오이시 나호가 맡고있다.

일본의 최강점프에서 2011년 8월호~10월호까지 3호 연속 집중 연재된 드래곤볼의 외전. 게임 드래곤볼 히어로즈 제5탄 스페셜 보스 미션과 연동한 기획으로, TV스폐셜 드래곤볼Z 단 혼자만의 최종 결전 ~ 프리더에게 도전한 Z전사 손오공의 아버지 ~ 직후의 에피소드에 해당되며, 원작 및 애니메이션에서 그려지지 않았던 버독초사이어인이 된 경위가 그려진다.

2 스토리

버독이 프리더의 데스볼을 맞고서 죽은게 아니라 먼 과거로 날아갔으며(AGE 기원전으로 정확한 시대는 불명), 행성 플랜트(훗날의 행성 베지터)에서 고대 플랜트성인들과 생활하다가 그 행성을 노리고 온 프리더의 선조 칠드의 부하들과 싸우고, 칠드와 싸우면서 초사이어인으로 각성한다는 이야기.

마지막권에서 칠드에게 신나게 맞던 버독을 보고 베리라는 고대 플랜트성인 아이가 달려들고, 칠드가 베리를 공격하자 프리더에게 죽은 일족들과 파괴된 별이 오버랩되면서 분노해 초사이어인으로 각성한다. 초사이어인으로 각성한 버독은 칠드를 빈사상태로 만들어 옛 행성 베지터에서 쫒아내고 칠드는 자신의 일족에게 "금발로 변신할 수 있는 사이어인을 조심하라"라는 말과 함께 사망하고 만다.

이 이야기가 일족의 후손에게까지 전해져서 프리더를 포함한 프리더 일족에게 "금발의 사이어인을 조심하라"라는 전설이 퍼진 것이다. 그리고 이 내용은 드래곤볼 초전집 및 원작 연표를 정리한 SSSS사이트의 연표 항목에도 실려 정사로 포함된다고 한다.[1]

참고로 이때 버독의 모습이 피와 살육을 즐기는이라는 내용과는 약간 거리가 있는데. 애초에 버독은 기본적으로 호전적인 사이어인이고 초사이어인은 오공처럼 평온한 마음을 유지하는 별도의 훈련을 하지 않으면 자연스레 흥분 상태가 지속된다. 에피소드 오브 버독이후에 버독이 어떠한 행보를 보였는지 나오진 않았지만 그 이후에 전투와 살육을 즐겼다한들, 이상한 점은 없다. 오히려 그게 당연하다.

또 TV 스페셜 단 혼자만의 최종 결전과의 묘사와는 약간 다른 부분이 있다. 프리더와 버독의 대화 내용, 프리더가 혼자 나온 것이 아니라 자봉, 도도리아와 함께 나오는 것. 또 TVSP에선 데스볼로 버독과 부하들, 행성 베지터를 한꺼번에 날려버리지만 여기서는 버독의 힘이 무력하다는 것을 비웃기라도 하는 듯 버독의 눈 앞에서 행성 베지터를 먼저 파괴시킨다.

3 기타 설정

'트랭크스의 경우 시간여행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자신의 시대의 변화는 전혀 없었는데 버독이 초대 전설의 초사이어인이라는건 이상하지 않냐?'라고 생각할 수 있다.

다만, V점프 내에 기록된 내용에 따르면 트랭크스는 타임머신 즉, 기계를 사용했기 때문에 다른 시공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던 것이고 버독의 경우는 자연적인 현상으로 일어난 시공의 비틀림으로 인해 과거로 날려진 것이므로 다른 시공간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정리하자면

타임머신으로 인한 타임슬립의 결과는 패러랠 월드가 발생하고
자연적인 시공의 비틀림으로 인한 타임슬립의 결과는 타임 패러독스가 발생한다는 것.

근데 원래 시대에서는 프리더가 비루스가 시켜서 혹성 베지터를 멸망시켰다고 하고, 역사가 바뀐 시대에서 초사이어인이 무서워서 멸망시켰다고 하면 딱히 타임 패러독스가 될 것은 없다.

4 등장 인물

4.1 사이어인

버독 - 카카로트(손오공)과 라데츠의 아버지. 프리더에 의해서 혹성 베지터의 멸망과 함께 죽었다고 생각되었지만, 그 직후, 시공의 왜곡에 빨려들어가 과거의 혹성 플랜트로 날려간다.[2] 혹성 플랜트를 정복하러 온 칠드의 수하들을 쓰러뜨린 후 혹성 내 사람들에게 자신에게 아는 척을 하지 말고 구해준 것이 아니니 착각하지 말라고 경고를 날린 후 혼자 살려고 하지만 먹을 것을 계속 갖다주는 베리와 친해지게 되고, 칠드가 쳐들어왔을 때 베리의 도와달라는 부탁을 거절하다가 결국 죽은 동료들의 모습을 떠올린 후 도와주기로 하고 칠드와 싸우러 간다. 그리고 그곳에서 칠드를 보고는 프리저를 떠올려 프리저로 착각해 싸움을 걸고, 그 후 얻어터지다가 전투 중 베리가 죽을 위기에 처하자 초사이어인으로 각성, 그 압도적인 힘으로 칠드를 혹성 플랜트에서 몰아낸다. 그 후 어떻게 되었는지는 불명.

4.2 고대 혹성 플랜트의 거주자

옛 혹성 플랜트의 선주 민족. 같은 혹성 플랜트의 선주민족인 츠플인과는 전혀다른 생김새를 하고있는데. 이들이 진화해서 후의 츠플인이 된것인가 아니면 그들도 츠플인의 침략에 의해 멸망한 것인지는 밝혀지지 않았다.[3]

이바나 - 혹성 플랜트의 한 마을에서 의사를 하고있다. 의료에 사용하고 있는 약은 메디컬 머신의 액체와 같은 물질인 듯.

베리 - 버독을 도운 이바나의 아들. 활발하고 시끄러운 성격이지만, 낯가림이 심하다고 묘사하고있다. 매일 버독에게 식사를 전해주며 그와 친해진다. 이 때 베리에게 조금씩 마음을 열기 시작한 버독은 마을 사람들을 구해달라는 베리의 부탁을 처음에는 자신과 상관없는 일이라고 거절하지만 계속된 부탁에 죽어간 동료들의 모습을 떠올리며 "젠장할!"이라고 외치며 베리의 부탁을 들어주기 위해 마을로 날아가 칠드와 싸우기도 했다. 그리고 칠드에게 당해갈 때 베리가 자신을 부르며 달려오자 "오지마, 꼬맹아!"라고 베리를 걱정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고 진심으로 친해졌음을 보여준다. 베리에게 있어서 버독은 영웅 그 자체인듯.

4.3 칠드 해적단

칠드 - 항목 참조.

토비 - 칠드의 부하. 혹성 플랜트를 정복하기전 보낸 정찰병이었지만, 버독에 의해 끔살당한다. 주요기술은 「배드 스트라이크」

캬 빌라 - 칠드의 부하. 토비와 같이 버독에 의해 끔살.

5 애니메이션화


2012년 4월 TVA화되어 방송예정...인줄 알았으나 2ch낚시로 밝혀졌고 2011년 12월 17, 18일 점프 페스티벌에서 선행공개되었다. 20분가량의 짧은 단편.

6 기타

여담이지만 이 에피소드 오브 버독의 DVD와 코믹스 단행본 버젼이 부록으로 수록 된 최강점프[4]는 발매직후 불티나게 팔려 금새 재고부족이 됐고 현재는 일본옥션에서 비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버독의 인기와 이를 이용한 사재기를 실감할 수 있는부분.
  1. 다만, 버독이 날려간 시대가 불명이라. 기원전 238년의 초사이어인이 그인지 아닌지는 불분명하다
  2. 만화 내에서는 나오지 않지만 게임 드래곤볼 히어로즈에서는 그가 날아간 혹성 플랜트는 AGE 737로부터 1100년 전으로 나오며 초전집이나 SSSS 연표애선 머나먼 고대 정확한 시기는 불명으로 나온다.
  3. 드래곤볼/연표에 의하면 AGE 500 쯤 행성 플랜트에 고대 플랜트인, 츠플인 두 개체가 살기 시작했다는 것으로 보아, 사이어인들이 츠플인들을 침략하여 멸망시켰듯이 츠플인들 또한 고대 플랜트인을 멸망시켰을 가능성이 높다. 고작 1천년 사이에 생김새가 달라질리가 없잖아?
  4. DVD는 2012년 3월호 / 코믹스 단행본 버젼은 2014년 3월호 부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