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엘비바다

대한민국의 야구 커뮤니티
야구 커뮤니티국내야구 갤러리
각 팀별 갤러리
해외야구 갤러리MLB PARKMLB NationMLB BADAMLB TOUR이닝오늘의 유머
야구 게시판
일간베스트
야구 게시판
홍차넷
야구 게시판
인벤
야구 게시판
공식 홈페이지
게시판
갈매기 마당곰들의 대화사자후영웅게시판호랑이 사랑방I love Twins팬 타임즈SK, kt, NC는 공식 게시판이 없다.

[1]

대한민국메이저리그 커뮤니티 사이트. 주로 '엠바다'라는 약칭으로 불린다.

1 개요

엠엘비코리아에서 활동하던 '도덕적 피바다'를 비롯한 많은 유저들이 엠코 운영자의 운영방식과 여러 일에 대해 의견충돌이 일어나자 따로 만들어낸 사이트.

한 때는 여러 팀을 대표하는 유저들에 의해 양질의 칼럼이 쏟아져나오면서 다른 메이저리그 커뮤니티들(엠엘비파크, 엠코, 맥스엠엘비 등)과 비교했을 때 전문성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사이트였으며, 유저 숫자도 많아 글리젠도 빨랐던 사이트였다. 현 LG 트윈스 투수코치인 차명석, 욕이란 욕은 무진장 먹지만 글 하나만큼은 참 잘 쓰는 블로거 박동희, '기호태'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한 야구 기자 겸 칼럼니스트 배지헌이 이곳에서 칼럼을 기고하기도 했다.

하지만 국내에서의 메이저리그 인기가 점점 식어간데다 신규 유저들은 엠엘비파크 등의 거대 커뮤니티로 발걸음을 옮겼고 사이트 개편에 적응하지 못한 기존 유저들 일부는 탈퇴, 그나마 사이트를 지키던 일부 핵심 유저들도 결혼, 취업, 가사를 이유로 활동이 뜸해지면서 현재는 옛 영광은 많이 잃어버린 상태다. 게시판에 올라오는 글이나 정보도 올리는 사람만 올리기 때문에 자주 보이는 닉네임이라고는 고작 3~4명의 유저가 전부. 10명은 된다고! 소수정예 특히 모 팀의 팬이 많다 관리도 뜸한지 가끔씩 호스팅이 만료되었다며 사이트가 장기간 먹통이 되는 안습한 경우도 존재한다.

한때는 '야구 글보다 정치 이야기가 더 많다'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으나 여전히 엠엘비 바다에 애정을 가지고 있는 유저들의 노력으로 조금은 정화가 되었다. 하지만 요즘엔 글 자체가 안올라오지


몇몇 유저들은 엠바다 유저들을 '물고기'라고 부르지만 모두가 공감하는 닉네임은 아니다.

박찬호 등 코리안리거의 부진으로 인해 국내 MLB 인기가 많이 하락했고, 이로 인해 업계라고 불리는 국내 MLB 커뮤니티의 위축과 사양화에 더불어 류현진메이저리그 진출 이후, 국내 최대의 MLB 커뮤니티 사이트인 엠엘비파크도 뻘글과 어그로의 난무로 많이 더럽혀진 가운데 과거 엠엘비바다나 맥스엠엘비가 수행하고 있던 전문적인 MLB 소식이나 정보, 칼럼 등 아카이브적인 기능은 2013년 새로 개설된 엠엘비네이션이라는 사이트에서 유지되고 있다.

2 판타지 리그

판타지 리그의 경우는 2006년부터 14개의 리그가 운영되고 있으며, 이 것만큼은 매년 지속적으로 잘 돌아가고 있다. 매 시즌 우승을 거두거나 차순위의 유저들을 모아서 '챔피언스리그'라는 이름으로 한 리그를 더 운영한다.
엠엘비 바다를 적으로 두고 있지 않더라도 가입만 돼있으면 언제든지 참여가능하다. 물론 TO가 나야

3 이벤트

지금은 뜸하지만, 매 시즌 올스타전 홈런더비, 올스타전, 월드시리즈때마다 이벤트를 한다.
엠바다 내의 헤비유저 물주 들이 각종 상품을 내놓고 예를 들어 홈런더비의 우승자, 올스타전 MVP, 우승팀을 맞췄을때 해당유저에게 선물이 주어진다.
정답자가 많을 경우, 활동경력이 길거나 포인트점수가 많은 유저에게 영광이 돌아간다. 짬밥대우?

4 포인트제

어느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엠바다에도 글을 쓰면 회원포인트가 올라가는데, 게시글을 쓰면 10점, 댓글을 쓰면 3점이 올라간다.
분란, 어그로, 정치, 가십과 같은 글이 올라오면 비난과 조롱의 의미로 3점슛~!!을 외치는 3점 마스터들이 등장한다.

참고로, 포인트로 얻게 되는것은 "나 자신의 잉여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