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의 대삼각형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요

vegadabih.JPG
여름의 대삼각형

여름의 1등성들인 아레가 데네브, 알타이르, 베가를 이으면 삼각형이 되어 여름의 대삼각형이라고 부른다.

찾는 방법은 맑은날 여름 은하수 굵은 쪽의 하늘에서 유난히 밝은 별 3개를 찾으면 된다. 하나는 은하수 바깥에 있을것이고 하나는 그별 반대편 은하수 가장자리에 하나는 은하수에 잠겨있을 것이다.

일단 세개를 찾았을 때, 가장 밝은 것이 베가이고, 삼각형의 뾰족한 부분에 있는 것이 알타이르이고, 나머지 하나가 데네브이다. 참고로 알타이르가 베가 쪽으로 치우친 거의 이등변삼각형 모양이다.

늦봄때부터 떠오르기 시작하며, 11월까지 오랫동안 보여서 관측하기 쉽다. 잠시만 여름철의 대삼각형이라면서[1]

2 여담

오타쿠를 감별하는 판독기로도 많이 쓰인다. 일본 애니메이션 바케모노가타리 ED인 네가 모르는 이야기 에서 나왔기 때문. 여름의 대삼각형에 대해 물었을때 아레가 데네브, 알타이르, 베가 순으로 한순간의 망설임도 없이 말한다면 오덕 확정.[2]

문제아 시리즈 원작에서도 사카마키 이자요이가 언급한 바 있다. 물론 순서는 동일하다.

가면 라이더 덴오의 2호 라이더 사쿠라이 유토변신하는 폼계약맺은 이매진을 포함하면 베가, 알타이르, 데네브가 된다.

흔히 저 여름의 대삼각형의 별들중 하나인 알타이르가 견우성이라고 하지만 실은 이는 약간의 논란이 있다. 견우성이 알타이르가 아니라 다비드라는 설도 존재한다. 자세한 내용은 견우성 항목 참고.

네가 모르는 이야기덕분인지 계절별 대XX중에서 가장 먼저 작성됬다.
  1. 여름철 별자리라고 무조건 여름에만 보이는건 아니다. 계절별 별자리 문서 참고.
  2. 이때 중요한 것은 별의 이름을 아는가의 여부가 아니라 말하는 순서이다. 즉답해도 순서가 틀리면 아닐 가능성이 높으며, 베가를 직녀성으로 알고 있어도 아닐 가능성이 높다. 물론 아레가가 나오거나 알타이르를 아르타이르라고 하면 잡았다 요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