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 병

(연예인병에서 넘어옴)
이 문서는 의학과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에서 언급하는 정보는 기초적인 지식으로만 받아들여야 합니다. 바다위키에 등재된 의학 정보를 맹신하지 마십시오. 본 문서를 의료행위, 자가 진단, 교육 등에 활용함으로 인해 불이익이 발생해도 바다위키는 법적 책임을 질 의무가 없습니다. 건강 관리와 질병 진단은 반드시 병의원·보건소 등 전문 의료기관만을 이용해야 합니다.

의학 관련 문서에 오해를 낳을 가능성이 있는 자의적인 생각이나 공인되지 않은 학설 등의 확인되지 않은 정보는 타인의 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연예인이 많이 걸리는 이 병이랑 관련 없다.

1 비연예인이 마치 연예인인 양 구는 것

연예인 병에 걸린 사람들은 약간의 방송 출연이나 미디어 노출만으로 자신이 유명인사가 되었다고 생각, 타인의 시선을 과도하게 신경쓰며 자못 거만한 말과 행동을 하게 된다.

연예인의 가족이나 친구라는 인연으로 TV에 몇 차례 출연하는 사람, 화면에 자주 끼어드는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스태프, 거대 기획사의 연습생, 아프리카 TV 인터넷 BJ 등이 쉽게 걸리게 된다. <화성인 바이러스> 출연진 중에도 여러 차례 나왔다.

일반인뿐만 아니라 유명 비연예인(ex. 정치인, 운동선수)도 자신의 분야가 아닌 연예계 분야에서 뜨고 싶어하는 경우도 연예인 병이라고 칭한다. 때로는 연예인 및 유명 비연예인의 식솔 같은 주변인물들이 이런 경우도 있다.

다른 사람들의 눈총을 받게 되고, 약간 얻었던 관심이 사라지면 관심 상실 증세 때문에 관심병 종자로 바뀌기 딱 좋다.

1.1 사례

2 연예인이 되는 것에 집착하는 것

연예인에 대한 선망에 사로잡혀 연예인이 되고 싶어서 온갖 일을 가리지 않고 다 하는 것을 연예인 병이라 부르기도 한다. 연예인이 되려고 방송사 관계자, 혹은 사칭자에게 돈을 마구 퍼다 주거나 나쁜 사람들에게 낚여 성상납 같은 짓을 하게 될 때도 있다.

3 연예인들의 자뻑

인기에 정신이 나가서 자신이 일반인들과 매우 다르다고 여기고 일종의 귀족 같은 특권계급이 된 양 부심자뻑에 쩌는 것. 몇몇 아역배우에게도 있다 카더라 들 역시 이러한 병리현상에 시달리게 된다.

위의 항목과 구분하여 스타병이라 부르기도 한다.

연예계 환경 자체가 아무리 착하고 올바른 사람이라도 인기를 얻고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되면 성격이 급돌변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다.

이 병에 특효약이 몇 가지 있는데 무관심이 분이라고 한다. 관련 사례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받는 직업군이다 보니 길에서 우연히 마주쳤거나 건강이 안 좋을 때 성실히 응대해주지 않았다는 이유로 연예인 병에 걸렸다고 오해받는 경우도 많다. 특히 인기가 많을수록 무리한 스케줄을 소화하면서 스트레스를 받는데, 그런 연예인일수록 가십이나 뜬소문이 잘 나므로 표적이 되기 쉬운 것. 대중의 인정으로 성립하는 직업군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절대적으로 모든 사람의 무리한 부탁을 들어줄 의무도 없으므로 연예인 이전에 사람 대 사람으로 대하자.

3.1 예시

  • 드라마영화 촬영시 스태프들에게 특별대우를 받길 원한다. 카메라 앞에서 착하지 않은 배우는 없으니 이런 내용은 주로 증권가 찌라시 등을 통해 나돌게 된다. 예를 들어 '사람이 참 착해보이는데 알고 보니 스태프들이랑은 겸상도 못 하겠다고 말했다 카더라'.
  • 협찬을 빌미로 온갖 기업에게 자신의 집 살림살이를 다 뜯어내려 한다. 또는 팬들에게 자신이 원하는 물건을 선물로 달라고 공개적으로 졸라 받아낸다.
  • '여러분께 그 동안 숨겨왔던 사실이 있는데요, 사실 반년 전부터 여자친구가 생겨서 교제중입니다. 상대는 일반인이구요. (하략)' 같은 거(…). 니코니코 동화에서 활동하는 우타이테나 게임 실황자들 중 흔하게 보인다. 자신의 사생활이 마치 중대사라도 된다는 듯한 태도에 자신과 '일반인'을 구별한다.
  • 코미디언 김경진. 참조.
  • 황재균
  • 뿜 엔터테인먼트[1]
  • 아프리카 BJ
  1. 연예인 병을 풍자한 개그 콘서트의 전 코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