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영웅의 군단
1 필드
애초에 PC게임으로 구성했던 게임이라 몬스터, NPC, 플레이어 등등이 100% 3D 그래픽으로 구현되어 있다. 모바일 게임으로서도 수준급으로 넓은 필드는 덤. 그리고 터치를 사용해 제한적으로나마 화면 시점을 전환할 수도 있어 자기 캐릭터를 보거나 주변 경치를 둘러볼 수도 있다.
2 전투
전신이 되는 아틀란티카와 마찬가지로 진형을 구성해서 턴제로 전투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각 전투 모드의 자세한 설명은 영웅의 군단/전투 모드 항목 참고.
3 의욕
모바일 게임이면 빼놓지 않고 등장하는 피로도 시스템을 '의욕'이라는 이름으로 구현해 놓았다. 이 의욕은 캐릭터를 생성하면 33개가 지급되며, 캐릭터를 육성하며 처음 지급한 의욕을 대부분 사용하여 번개모양에 빈칸이 생기면 번개모양 5개가 모두 채워질 때까지 30분마다 하나씩 의욕이 채워지게 된다.
게임 내 골드나 이벤트나 점검 보상, 혼돈의 탑 보상 등으로 얻을 수 있는 의욕 회복제로 회복이 가능하며, 스토리 모드 전투나 혼돈의 탑 도전 1회시 하나씩 소모된다. 골드로 충전시에는 충전시 일정 횟수를 초과하면 누진세라는게 붙는다. 이 누진세라는것 때문에 나중가면 의욕값이 부담되어 누진세가 초기화되는 다음날까지 기다리거나 의욕 회복제로 충전을해 게임을 이용하게 된다...는건 하드유저들의 이야기이고 평범하게 즐긴다면 누진세가 부담되는 수준까지는 플레이하지 못한다. 참고로 레벨70기준 최대 의욕가격은 72000원(...)
최대의욕을 올리기 위해서는 프리미엄 고용을 통해 VIP 단계를 올려야 하는데 VIP 1단계당 최대 의욕+5이며 이외에도 의욕 재생성 시간-3분의 이점이 생긴다.
1회 고용시 무조건 달성되는 VIP1이나 총 경험치 100(1회가차 10회구매 또는 11회가차세트 1회구매, 약29000원)을 쌓으면 되는 VIP2는 어느정도 할만한 수준이지만 이후 VIP3부터는 요구 VIP경험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며 VIP 4는 현금 100만원 이상이 필요하다. VIP는 5까지 있다.
그러나 신세계 업데이트로 인해 의욕시스템이 삭제되었다.
4 부상
주인공을 제외하고 전투에 참여했던 영웅의 HP가 0이 되어 전투에서 이탈할 경우, 그 캐릭터는 부상 상태가 되며 레벨에 따른 일정 시간 동안 전투에 참여할 수 없게 된다. 부상당한 영웅은 붕대나 골드를 사용해서 치료하여 즉각적으로 회복시킬 수 있다.
이 게임은 영웅 하나하나가 귀중한 전력이지만, 앞서 말했듯이 주인공 캐릭터는 부상 패널티가 없다. 만일 영웅 하나가 희생되기 직전이라면 주인공 캐릭터를 프렌드 실드로 세워 주는 것이 좋다.
또한 패치를 통해 버튼 하나로 모든 부상된 영웅을 치료 할 수 있게 되었다.
신세계 업데이트에서 부상이 삭제되었다.
대신 리버스 업데이트에서 유적 탐사시의 부상이라는 개념이 생겨났으며, 부상 상태에서 장비 교체를 할 수 없다 뿐이지 유적탐사 외 일반 전투는 가능하다.
5 상성
어떤 영웅이 다른 영웅을 공격했을때 무조건 치명타가 뜨는 경우가 있는데, 이건 캐릭터 자체적인 설정상 특이점을 시스템 내부적으로 구현해 놓았기 때문이다. 유명한 상성은 펠릭스의 나가 카운터, 쿠로코의 곤충 카운터 등이 있다. 자세한 것은 영웅의 군단/상성 항목 참고.
참고로 스킬의 영향을 받는 아군중에 상성이 있을경우도 이펙트가 뜬다(...) 예를들어 알레나의 분노감소효과를 드미트라가 받을경우 알레나의 스킬사용시 상성 이펙트가 뜬다.
6 TCG 시스템
아틀란티카의 동료 획득 개념을 심화시킨 것으로, 각 영웅들의 카드를 수집하고 강화시켜 파티를 구성해야 한다. 이는 한창 모바일 버전으로 전환개발하던 당시 모바일 게임의 대세였던 TCG 시스템을 차용한 것이며, 초기의 진입장벽을 낮추는 데 어느 정도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후에 진입장벽이 높아진 현상은 마도연금과 200하츠 고용을 통해 어느정도 해소되었다.
7 소울젬
원래는 현금을 사용해 바로 하츠나 그 외의 아이템을 결제할 수 있었지만, 어느 순간부터 생긴 개같은 시스템으로 기존의 현금->아이템이라는 현질루트에서 현금->소울젬->아이템이라는 루트로 변화했다. 소울젬으로 게임 내에서 할 수 있는 일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요약해보자면 기존의 아이템을 소울젬으로 구입 가능하다. 그리고 코스튬구입이나 프리미엄뽑기 등의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이렇게 요약할 수 있다. 여기에 덧붙이자면 소울젬을 사면 신화의 정수라는 것을 주는데 이는 신화영웅 구입이나 신화장비 구입 혹은 드래곤하트를 사는데 쓰인다.
2016년 7월 19일에 이루어진 빅매치 1차 업데이트로 일일 도전과제 항목 중 혼돈의탑 10회 도전의 보상이 소울젬 10개로 변경됨에 따라 무과금 유저들도 소울젬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8 하츠
여타 많은 모바일 게임이 그렇듯이 필요에 따라 게임에서 사용되는 재화를 구매가능한 하츠, 즉 일종의 캐시를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하지만 도전과제와 친구 등의 기능을 통해서도 유료로 판매하는 하츠를 하루에 30개까지 얻을 수 있다.[1] 다시 말해서 유저가 충분한 시간만 들인다면 게임을 즐기는데 과금이 전혀 필요치 않다는 의미가 된다.
게임상 재화인 골드를 구매하거나, PVP로부터 일정시간 보호받거나, 영웅을 구매할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영웅이나 아이템을 다른 유저로부터 구매하는, 경매 컨텐츠 또한 하츠를 통해서만 거래가 가능하다.
9 커뮤니티/대표 시스템
친구 시스템과 길드 시스템이 있는데, 길드 시스템의 경우 모바일 게임이라 접속이 쉬운 영향인지 몇 가지 특이점이 존재한다. 우선 신규 가입 후 24시간이 되어야 일반 길드원으로 승격되어 길드 컨텐츠를 즐길 수 있고, 길드장의 경우 7일 연속 접속이 없으면 다른 길드원이 이어받게 된다.
이외에도 SNS와 비슷하게 좋아요 기능과 댓글을 달 수 있는 '소식' 기능이 있는데, 이를 이해서 친구나 같은 길드원에게 글을 남길 수 있다.
또한 스토리 모드의 진행이 지정 심볼 인카운터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스토리 모드의 출진 파티에 포함된 6명의 영웅 중 한 명을 대표 캐릭터로 설정하면 해당 영웅의 모델링이 인카운터 심볼로 적용된다. 기본적으로 자신의 계정은 대표 캐릭터의 일러스트가 나오게 되는데, 자신이 직접 초상화 이미지를 등록하여 고정시킬 수도 있다.- ↑ 하지만 그 대신 친구 기능에서의 친구는 단순 하츠를 교환하는 하친이라는 개념으로 완전히 변질되었는데, 거의 대부분의 경우 하루 안 쓰면 칼삭이라고 해서 지원 영웅을 하루라도 쓰지 않으면 곧바로 삭제해 버리는 등 친목 도모로서의 의미를 완전히 상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