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케

1 가격 할인이나 덤을 뜻하는 일본어

おまけ라고 표기하며, 원래는 한자를 써서 御負け라고 쓰지만 거의 그냥 히라가나로 표기한다. 영어로 쓰면 omake라서 꼭 뭘 만드냐는 사람들이 있다
여기에서 파생되어 부록, 경품 등을 뜻하는 의미도 가지게 되었다.

애니메이션이나 일드 등에서 팬서비스의 의미로 본편과 별개로 짧은 시간 동안 개그 에피소드나 코믹한 스핀오프 파트를 보내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 역시 오마케라고 부른다. (예: D.Gray-man의 오마케 극장)

2 게임의 오마케

본래 경품, 덤을 뜻하는 おまけ에서 파생된 단어. 크게 두 가지 뜻이 있다.

1. 에로게 혹은 누키게 등에서 바로 H신을 볼 수 있도록 공략이 완료된 세이브 파일을 가리키는 말. 한마디로 올클리어/클리어 세이브 파일이다. 이런 용례로 쓰이게 된 것은 일본의 모 게임업체에서 보너스 CD파일에 붕가붕가 장면만을 담아 따로 제공하게 된 데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공략할 생각시간이 없거나 H신 외에는 볼 거 없다는 평가를 받는(…) 작품일 경우혹은 저녁반찬을 cg만 보고 급히 받은 경우 오마케를 사용하게 된다.
국내에서 이 뜻으로 쓰이게 된 건 인터넷 초창기(PC통신이 살아있던 시절...)에 모 개인 홈페이지에서 에로게 세이브데이터를 제공하면서 오마케라고 이름붙인 게 지금까지 내려온 것. 유래 자체는 2라고 할 수 있는데 즉 올클리어한 세이브데이터는 오마케 요소가 해금된 상태이기 대문이다. 현재는 결국 네이버 등에 오마케를 검색하면 거의 다 이 뜻으로 나온다.

2. 캐릭터 게임 부류, 특히 연애 어드벤처 게임에서 특정 조건을 만족할 경우 얻을 수 있는 추가 CG나 이벤트 등을 일컫는 단어. 일반적으로 한 캐릭터의 이벤트 올클리어, 혹은 게임 전체 올클리어 때 해금되는 경우가 많다. 일종의 extra 메뉴와 같은 것.
호화 성우진이 기용된 연애 게임에 특히 이런 게 많다. 유명 성우의 축하멘트 등이 오마케로 들어가는 경우도 적잖은데, 이럴 때면 성우덕들은 그야말로 거품을 물기 마련이므로….

동방프로젝트ZUN은 자신의 동방영야초에서 과도한 오마케주의를 비판한 바 있다. 게임은 순수하게 게임하는 것이 즐거워서 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 즉 특정 요소 해금이라는 목표를 달성해버리면 게임 자체에는 흥미가 떨어지는 현상이 자주 벌어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