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그리스로마 신화의 제우스의 성지
Ὀλυμπία
올림피아 제우스 신전 유적 (출처 위키피디아 커먼즈)
그리스 서그리스 주 엘리스 현 아르카이아올림피아(Αρχαία Ολυμπία)에 있는 유적.
고대 그리스에서 기원전 776년 이래 기원후 349년 폐지되기까지 올림피아 경기가 열린 곳으로 유명하다. 이 곳에 있었던 제우스 신상은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였으며, 고대 올림픽 자체가 제우스에게 바치는 제사의 일환이었다. 올림픽의 발상지였으므로 근대 올림픽의 성화(聖火)도 바로 이 곳에서 채화된다.
2 알렉산드로스 3세의 어머니
올림피아스 항목 참고
3 워싱턴 주의 주도
4 게이머즈 에 공략을 한번 낸 적이 있는 사람의 필명
한때 루리웹 등지에서 말 많았던, 일본 위키를 그대로 빼껴서 낸 2007년 5월의 북두의 권 -심판의 쌍창성 권호열전-의 공략 필진이다.(...) 결국 게이머즈 기자들도 이 사실을 알고, 두번 다시 공략에는 기용 안한다고 하였다.
5 베를린 올림픽 기록 다큐멘터리
독일의 여성 영화감독 레니 리펜슈탈이 제작한 다큐멘터리로 포장한 선전 영화.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을 기념해서 촬영한 다큐멘터리로 \, 마라톤 금메달리스트 손기정 옹을 비롯해서 베를린 올림픽의 여러 장면을 독창적인 영상미학으로 담아냈다. 그러나 다큐의 주제는 강인한 신체를 가진 아리안 민족의 아름다움을 찬양한다로 사실상 히틀러를 위한 나치즘 선전물이다.
2부작으로 제작되었으며 1940년대에 2작 모두 국내에서 개봉했다. 광복 이후 상영 기록으로, 일제 강점기부터 들여와 상영된 적이 있는지는 불명이다. 거기에다 세기상사가 재수입해 60년대에 역시 2작품 모두 재개봉까지 했다. 물론 국내 홍보시에는 선전 영화라는 언급이 일절 없었고, 손기정이 출연한다거나 올림픽 다큐멘터리로 홍보했다.
제목은 1편이 《올림피아 1부: 민족의 제전》(Olympia 1. Teil - Fest der Völker), 2편이 《올림피아 2부: 미의 제전》(Olympia 2. Teil - Fest der Schönheit)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