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괴워치(요괴워치)


요괴워치에 등장하는 요괴들이나 설정들의 명칭은 일본판 기준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한국 명칭은 통일 되지 않은 것도 있고 또한 국내에서 공개되지 않은 것들이 있으므로 일본판으로 작성하기 바랍니다.

1420713524317s0.jpg

1 소개

인간과 요괴의 커뮤니케이션 도구입니다 - 위스퍼

요괴워치에 등장하는 신비한 손목시계위스퍼가 케이타에게 준 신비한 아이템. 평상시에는 손목 시계의 기능을 가지지만, '숨은 요괴 탐지 ' 및 '요괴메달로 친구 요괴를 소환'[1]하는 등 요괴에 관련된 사건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만능 도구이다. 소환하는 요괴가 어떤 종족이느냐에 따라 소환노래가 달라지는 것이 특징.

개발자는 뽀로롱족의 스티브죠스. 하지만 극장판에서 진짜 개발자는 요괴워치의 주인공인 아마노 케이타의 할아버지 즉, 아마노 케이조우인 것이 밝혀졌다.[2]

1.1 종류

1.1.1 노멀

[[파일:/20160420_106/goden0281_1461078088973Gu4C1_PNG/%B3%EB%B8%D6%C5%B8%C0%D4.png|width=100%]][[파일:/20160420_191/goden0281_1461078090556FicYE_PNG/%B3%EB%B8%D6_%C8%C4%B9%CC%C4%AB%B9%F6%C0%FC.png|width=100%]]
노멀 타입후미카(세라) 버전[3]
(종족명) 소환!

위스퍼가 케이타에게 준 신비한 첫번째 요괴워치. 요괴 탐색 및 소환이 가능하며, 기본적인 타입답게 무난한 편. 제로 타입으로 바뀌었을 땐 위스퍼의입을 통해 교환한다.

세컨드 시즌에서는 프로토 타입 U를 쓰는 관계로 제로 타입과 함께 히키코우모리(틀어박쥐)에게 맡기게 된다.
후미카 버전도 이 타입에 속한다고 한다.

4컷만화에 따르면 동력원은 태엽이다.[4]

1편 게임판과 애니판에서의 작동묘사가 다른데 게임판에선 아래쪽에 있는 삽입구로 메달을 넣어 작동하는데 애니판에서는 시계판 위쪽에 메달을 세트한다. 완구의 경우는 애니판의 구조를 베이스로 하고 있다. 이후 2편에서도 애니판의 디자인으로 바뀌게 된다.

1.1.2 제로식 / 제로 타입 / 모델 제로

035.jpg

이런,소환 준비!(다이얼을 0→1로 돌릴 때 나오는 음성.이후 종족별 노래의 MR이 흐른다.)

(종족명),소환합니다.(다이얼을 1→2로 돌리면 이 음성 이후에 요괴의 목소리가 나온다.)

북미판 음성

Oh! Summning Time!(다이얼을 0→1로 돌릴 때)

Summon, (종족명)!(다이얼을 1→2로 돌릴 때)

애니판 27화에 나온 새로운 요괴 워치. 미래지향적인 하얀색의 통상 요괴워치와 달리 영식의 컨셉은 복고풍. 그래서 음성도 60~70년대에 방송에서 들을수 있을것 같은 음성이 나온다. 개발자는 뽀로롱족 요괴 스티브 죠스.

복고풍 컨셉이다보니, 장착하면 바로 소환되는 형식이 아니라 시계의 태엽을 돌려가면서 소환시킨다. 전용 메달인 Z 메달, 고전 메달 외에는 다른 메달 사용 불가.

원래 따로 구입한 물건이지만, 케이타와 위스퍼의 실수(?)로 그만 위스퍼의 체내에 공존하게 된다(...). 이후 케이타는 위스퍼를 통해 요괴워치를 교환.

헌데 세컨드 시즌에서는 이 요괴워치가 원래 케이타의 할아버지인 케이조의 발명품이여서 이를 무단도용한 것으로 드러나 결국 스티브 죠스는 사장직에서 물러나게 된다.
여담으로 극장판에서 케이조우가 가장 처음으로썼던 요괴워치를 개량하여 만들어진 요괴워치가 제로타입이다,

마음의 소리 997화에 출연했다.

1.1.3 프로토 타입 U / U 프로토 타입

3379169.jpg

Ladies And Gentleman,(종족명 또는 유닛 이름)!!(요괴메달이거나 솔로 노래메달일 경우 종족명이,유닛 노래메달일 경우 유닛명이 나온다.)

국내 명칭은 어째선지 프로토 타입 U에서 U가 앞으로 가서 요괴워치 U 프로토 타입.

세컨드 시즌에서 부터 나오는 새로운 요괴 워치. 컨셉은 진화. 개발자는 뽀로롱족 요괴 마크 샷치 버그.

원래 시장에 내놓을 물건이였으나, 아직 좀 더 개발하고자하는 마크 샷치 버그의 방침으로 판매가 되지 않았다. 대신 인간세계에 2개가 풀려나갔는데, 하나는 미소라 이나호, 나머지 하나는 마크 샷치 버그의 지인인 히키코우모리에게 갔지만 히키코우모리는 케이타에게 양도하게 된다.

성능은 최신형답게 모든 메달의 대응이 가능하며, SD카드 슬롯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전용메달은 U메달,버스터즈메달,메리켄메달[5]이 존재.

케이타는 이 U 프로토 타입을 교체한 뒤로 그동안 썼던 노말과 제로 타입 요괴워치를 히키코우모리에게 맡겨서 보관하게된다.

요괴워치 98화에서 완성판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게임판 3편 에서는 전작의 요괴워치가 미국에서 대응이 안되는 바람에 위스퍼가 하나(U1) 구했지만 지금까지 모았던 요괴 메달과 요괴대사전으로 교환했기 때문에 케이타(민호)를 당혹시켰다.[6]

이나호(미래)의 경우엔 한정 피규어를 사려고 오다 허탕쳐서 돌아가려는 길에 어느 목소리에 이끌려[7] 근처에 전시되어 있던 걸[8] 얻는다.[9]

1.1.4 드림

13.jpg

It's (종족명) Time! ~Roulette!

요괴워치3 부터 등장하는 '꿈을 실현하는 워치'가 컨셉인 새로운 요괴워치로 모티브는 룰렛으로 사용가능한 메달은 드림메달. 애니메이션에선 일반메달, 제로메달, 메리켄메달도 포함해 전부 호환된다.

애니판에서는 요괴 드림 랜드에서 위스퍼가 자기 신체를 포기하면서 도박을 하다가 결국 실패하고 쓸데없는 물건만 잔뜩 쌓이게 되었는데, 이것들을 물물교환을 하다보니 득템했다.

코어 파츠를 분리하여 다른 아이템에 장착할 수 있다. 드림의 코어를 장착할 수 있는 아이템은 요괴 블래스터, 요괴 드릴, 요괴 클리너,엔마 블레이드의 4종류.

새로운 워치 등장시 계속하여 추가바람
  1. 나가바나(긴코) 등장 에피소드에서 밝혀진 바로는 포탈과 같은 통로가 열려서 요괴가 빨려들어온다. 그런데 요괴들이 일상생활을 하는 도중에 불러낼수도 있기에 가끔은 폐를 끼친다는게 단점. 작중에서도 불러낸 요괴가 자신은 ○○○하는 중이었다고 언급한다. 이런 특성 탓에 인면견을 의도치 않게 자주 탈옥하게 만들어서 더 빡센 해외로 수감되었기에 관계가 틀어졌다.
  2. 게임에서 주인공을 코다마 후미카로 진행하면 코다마 후미아키.
  3. 손목에 차는 시계가 아닌, 펜던트형 이다.
  4. 이는 게임판 요괴워치 1에서도 나와있다.(...)
  5. 국내명은 아메리칸 메달.
  6. 다행히 요괴대사전은 케이타(민호) 방에 미리 대기 중이던(...) 히키코우모리(틀어박쥐)가 하나 다시 준다.
  7. 이때 사라고 강요하는 노래가 위스퍼를 가챠에서 뽑을 때 나오던 그것과 비슷하다.
  8. 이때 '우주 워치'로 표기되어 나온다.
  9. 이나호는 돈을 지불하려 했는데 종업원을 빙의 시켜서 거저 얻는데, 애초에 팔던게 아니니 종업원의 의심을 무마시키려는 의도인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