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르속(에메랄드의 악몽)

에메랄드의 악몽의 우두머리들
제1 구역 '검은가지'제2 구역 '고통받는 수호자들'제3 구역 '알른의 균열'
니센드라엘레레스 렌퍼럴타락의 심장 일기노스우르속악몽의 용세나리우스자비우스

1 소개

파일:우어어엉.jpg

우르속,저주받은 곰 신: 공식 홈페이지의 설명

우르속은 야생 신 중 하나로, 펄볼그의 수호신이자 드루이드의 변신 능력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존재입니다. 이 거대한 고대의 곰은 오랜 세월 동안 아제로스를 수호해왔습니다. 하지만 우르속이 회색 구릉지 제단에서 안식을 취하는 동안 세계는 점점 타락에 빠져들었고, 그는 자신의 존재를 잠식하고 왜곡하는 고통과 악몽 때문에 깊은 잠에서 깨어났습니다.

Ursoc.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군단의 첫 레이드 던전인 에메랄드의 악몽의 네 번째 네임드이다.
공략은 매우 간단하며, 흔히 있는 공격대의 전투력을 체크하는 네임드이다.
하지만 영웅 난이도 이상부터는 탱커들의 역량이 아주 중요해지는 네임드이기도 하다.

2 개요

우르속은 강력한 돌진과 산사태 충격으로 적들을 압도하며 주기적으로 울부짖는 불협화음을 내지릅니다.

너흰 도망쳤어야 했다! 너희 뼈를 폭풍 까마귀에게 먹이로 주겠다! (전투 시작)
도망쳤어야지, 내 말을 들었어야지! (공격대 전멸)

2.1 공격 전담

  • 찰과상을 안 입은 상태면 우르속이 시선 집중 할 때 돌진 경로에 서야 산사태 충격의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시선 집중의 대상이 되면 우르속에게서 최대한 멀리 떨어져야 짓밟는 격돌의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2.2 치유 전담

  • 찰과상을 안 입은 상태면 우르속이 시선 집중 할 때 돌진 경로에 서야 산사태 충격의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시선 집중의 대상이 되면 우르속에게서 최대한 멀리 떨어져야 짓밟는 격돌의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2.3 방어 전담

  • 압도상처 분쇄가 쌓이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 교대로 방어 담당을 바꿔 가며 압도상처 분쇄를 버텨야 합니다.

3 능력

  • 압도: 우르속이 현재 대상에게 1,250,629(일반)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12초 동안 대상이 받는 물리 피해를 10%만큼 증가시키고 상처 분쇄로 입는 피해를 75%만큼 증가시킵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상처 분쇄: 우르속이 플레이어를 맹렬하게 찢어발겨 1,116,302(일반)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2초 동안 2초마다 653,106(일반)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나뭇가지처럼 짓밟아 주마!
짓밟고 뭉갠다! 부수고 파괴한다!
  • 시선 집중: 우르속이 한 대상에게 시선을 집중하고 6초 후에 돌진하여 짓밟는 격돌로 피해를 입히고, 그 충격의 여파로 모든 플레이어에게 산사태 충격으로 피해를 입힙니다.
    • 찰과상: 우르속이 대상을 향해 돌진하며 경로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400,150(일반)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밀쳐냅니다. 밀쳐진 플레이어들은 찰과상을 입어, 50초 동안 찰과상으로 받는 피해가 500%만큼 증가합니다.
    • 산사태 충격: 우르속이 돌진 대상에게 다다를 때 무시무시한 충격이 일어나 모든 플레이어에게 1,613,311(일반)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피해량은 우르속이 돌진하며 스친 플레이어 숫자에 비례해 감소합니다.
    • 짓밟는 격돌: 우르속이 대상에게 강력하게 돌진해 1,033,506(일반)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우르속과 멀수록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악몽이 자란다! 악몽이 삼킨다!
그아아아아아아!
대자연이 내 격노 앞에 전율한다!
  • 울부짖는 불협화음: 강력한 포효를 내질러, 25미터 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3,582,063(일반)의 물리 피해를 나누어 입힙니다.
    • 불협화음의 메아리: 메아리가 울부짖는 불협화음의 공격력을 10%만큼 증가시킵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피의 광란: 우르속은 생명력이 30% 남으면 격렬한 광란 상채에 빠져 이동 속도가 20%만큼,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합니다.

4 공략

공대 전투력 측정기 2

우선 공대의 파티를 크게 둘로 나누어(주로 밀리조/원딜조로 나누고, 힐러는 맨탱힐과 조별 힐을 따로 지정) 서로 다른 지점에 배치시켜야 한다. 밀리조는 앞발, 원딜조는 옆구리와 뒷발 사이에 위치하면 편하다.일반은 그런 거 없이 두조로 나누면 끝 영웅 난이도 이상부터는 울부짖는 불협화음 후 우르속이 있던 자리에 바닥이 깔리는데, 탱커는 벽을 쪽으로 대가리를 돌려서 탱하고, 바닥을 적절히 겹치도록 깔아주면서 압도와 상처 분쇄 스택이 중첩되지 않게 서로 도발 인계를 해주고, 공대 전체가 이를 따라 이동하는 것이 포인트.

탱커에게 들어가는 압도와 상처분쇄의 순서는 압도-상처-압도-(잠시 휴식) / 압도-상처-압도-(잠시 휴식)... 식으로 오는데, 한명이라도 2종의 디버프를 동시에 맞으면 생존이 굉장히 힘들어지고 힐자원이 낭비된다. 따라서, 탱커 두명이 한 번씩 압도 2중첩과 상처분쇄를 번갈아가며+나눠가며 맞는 도발 인계가 굉장히 중요하다. 도발 인계가 꼬이기 시작하면, 탱 한명이 찢어지고 곧바로 공대가 전멸하는 경우가 부지기수.

위에 써놓은 순서에 따라,
1. 1탱 압도(1중첩) 맞기.
2. 2탱 도발 후 상처분쇄 맞기.
3. 1탱 다시 도발 후 압도(2중첩)맞기.
4. 2탱 도발하고, 그대로 대기한다. 곧 2탱의 상처분쇄가 끝나고 압도(1중첩)을 맞는다. 거의 직후에 1탱의 압도(2중첩)이 끝난다.
5. 다음 1탱이 도발 후 상처분쇄 맞기.
6. 2탱이 도발 후 압도(2중첩) 맞기.
7. 이후 1탱(압도 1중첩) - 2탱(상처분쇄) - 1탱(압도 2중첩) - 잠시 휴식 - 2탱(압도 1중첩) - 1탱(상처분쇄) - 2탱(압도 2중첩)...

을 반복한다. 글로 써두면 어려운 것 같지만 압도던 상처던 하나 맞고 오프탱이 도발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탕수육 게임 더 간단하게는, 같이 탱하는 공대원이 디버프를 맞을 때마다 도발하면 되고, 내가 디버프가 없어질 때마다 도발하면 된다. 물론 이 개짓거리를 요동치는 피통과, 근딜들 딜로스가 안나게 바닥(영웅 이상)까지 봐가면서 실수없이 해야 하기 때문에 탱커의 실력이 중요해지는 것이다. 그리고 우르속에서 탱커가 급사하는 건 거의 대부분 이 도발 인계가 꼬여서, 즉 원래 도발해야할 사람이 안 해줘서 죽은 것이므로 죽은 탱커가 아니라 죽인 탱커가 실수한 것이다.

타이밍이 맞물려 압도 2중첩을 맞아서 체력이 적은데 산사태 충격을 맞을 것 같다면, 개인 생존기를 하나 이상 키거나 외생기를 받아야 한다. 압도 디버프 때문에 급사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

영웅 난이도에서는 우르속이 울부짖음을 사용할 때마다 우르속 밑에 바닥이 생기는데, 바닥이 상당히 큰데다가 기본적으로 도트 대미지가 들어오고 다시 우르속이 울부짖음 발동시 바닥 위에 있는 우르속의 영혼이 바닥 범위만큼의 울부짖음을 같이 사용하기 때문에 만약에 같이 맞는다면 바로 황천행이다. 그러므로 탱커는 바깥쪽부터 시계/반시계 방향으로 최대한 촘촘히 바닥을 깔며 무빙을 해야하고. 딜이 부족한 경우 소용돌이 모양으로 맵 전체를 바닥으로 깔 수도 있다.

우르속의 돌진(산사태 충격)은 시선 집중한 플레이어로 돌진한 다음 공대 전체에 피해를 주는 형태인데, 시선 집중된 공대원은 거리가 멀어지면 받는 대미지가 줄어들며, 돌진 경로에 공대원이 많을수록 대미지가 경감된다. 한 번 돌진 경로에 있었던 공대원은 '찰과상 '디버프가 생기는데, 찰과상 디버프 상태에서 다음 돌진경로에 또 있을 경우 500%증가된 대미지를 받기 때문에 즉사한다. 조를 두 개로 나누어서 돌진을 번갈아가며 맞아야 하는 이유.
조를 두개로 나눴어도 시선집중되는 공대원은 랜덤이기 때문에, 공대장이 이번에는 어느 조가 맞아야 하는 지 오더를 해 주어야 한다. 와저씨 미숙한 공대원들은 시선집중이 뜨면 어느 조가 맞는지 까먹고 도망만 가다가 자신이 속한 조를 전멸(...)시키기 일쑤. 리트할께요
또한 밀리조가 맞을 때는 탱커들이 맞지 않도록 도망가는 각도를 조절해 주는 센스가 필요하다. 탱커 피가 너무 빠지거나 찰과상에 걸리면 압도 중첩이나 상처 분쇄를 버티지 못하고 급사하는 경우가 잦기 때문.

또한 돌진이 끝나면 주기적으로 울부짖는 불협화음으로 주변 25미터에 대미지를 주는데 울부짖을 때 마다 스택이 쌓이고 대미지가 늘어난다. 영웅 난이도 기준으로 10스택이 넘어가면 울부짖음을 소수인원만 맞았다가는 떼죽음을 당하므로, 울부짖음 캐스팅바가 올라가면 옆구리에 있던 원딜조는 깔린 바닥 라인에(우르속의 본체에) 바짝 붙어 울부짖음을 같이 맞아줘야 한다. 각종 개인 생존기, 정해놓은 순서에 따라 힐업기를 올려주는 건 기본.

스펙업이된 현재로서는 딜만 갖춰주면 쉬워지는 넴드 특성상 영웅에서조차 원트 이내에 잡히는 경우가 많아졌다. 오죽하면 니센드라 잡고 바로 우르속으로 갈정도

4.1 공격대 찾기

탱커한테 들어가는 디버프가 압도→상처 분쇄/압도→상처 분쇄 로 바뀌어서 매번 도발을 해주지 않아도 압도 중첩이 쌓이지 않기 때문에 오프탱이 분쇄 캐스팅때만 도발해주면 된다.

4.2 신화

영웅 난이도와 신화 난이도의 큰 차이는 첫번째 울부짖는 불협화음을 제외하고 우르속이 매 홀수 번 울부짖는 불협화음을 사용하고 난 뒤에 쫄 한마리를 소환한다는 점이다. 쫄의 공격력과 생명력이 그렇게 높지는 않으나 우르속의 불협화음에 영향을 받을 경우 공대 전체에 대미지가 들어오므로 우르속의 다음 울부짖는 불협화음 전에 잡아야 한다. 상당히 빡빡한 광폭화 시간(5분)과 13억을 넘는 체력으로 인해 2탱 4힐 14딜로 공대 구성이 강제되는 면이 있다. 다만 힐러의 능력이 충분하다면 3힐로도 가능하겠으나 현재(2016년 10월)는 전술한 구성이 보편적이다. 따라서 신화 공대에서 4힐과 나머지 한명은 힐스왑 딜로 구성해서 가는 편이 좋다. 또한 해당 구성으로도 딜러 개개인의 최소 DPS가 30만을 충족하거나 평균 DPS가 34만을 충족해야 간신히 광폭화 직전에 잡아낼 수 있다. 불협화음의 경우 영웅에서는 크게 문제되지 않지만, 신화에서는 들어오는 대미지가 너무 커지기 때문에 원거리딜러 진영 혹은 탱커와 먼쪽 진영 공대원들도 우르속에 붙어서 불협화음을 같이 맞아줘야 한다. 힐러진은 돌진과 불협화음으로 인한 공대 피해를 빠르게 복구하여야 한다. 탱커 역시 영웅 난이도까지에선 한 탱커가 압도를, 다른 탱커가 상처분쇄를 전담하는 방식을 사용할 수도 있었지만, 신화에서는 압도와 상처분쇄의 주기가 짧아지기 때문에 위에 영웅에서 언급된 정석 공략을 따라야만 한다. 또한, 네임드로부터 받아내는 대미지가 영웅까지와는 차원을 달리 하므로 위와 같은 택틱이 꼬였을 경우 신기에게 보축을 받아 디버프를 지운 후 다시 택틱을 사용해야 한다. 특히, 압도 중첩이 있는 상태에서 상처 분쇄를 받아낼 경우 웬만한 탱커는 풀피라도 순식간에 삭제되므로 탱커와 신기의 순간적인 센스가 중요하다. 원활하게 진행되었을 경우 불협화음으로 인한 바닥이 공간을 한바퀴 돈 후 안쪽으로 들어와 2~3번 정도 깔렸을 때 광폭화를 전후로 잡아낼 수 있을 것이다.

우르속의 경우 택틱 자체는 신화에서 가장 쉬운 보스지만, 높은 공대 DPS 요구량 때문에 딜러진의 역량에 따라서 잡고 못잡고가 정해지는 보스이다.

신화 우르속에서 공대원들이 죽게 되거나 공략에 실패하는 이유들을 나열하자면,

  • 딜러들의 DPS가 낮아서 우르속이 광폭화에 걸리는 경우
  • 탱커들의 도발인계에서의 실수
  • 후반에서 울부짖는 불협화음을 소수만 맞아서 단체로 급사하는 경우
  • 소환되는 쫄 처리가 늦어져 다음 불협화음 까지 쫄이 생존하는 경우

등이 있다.

공략에서 개인이 숙지해야 할 점을 요약하자면(영웅과의 차이점과 같더라도 중요한 점만 기술),

  • 탱커: 도발인계가 영웅보다 빡빡하니 더욱 신경쓸 것
  • 딜러: 자신이 낼 수 있는 최대한의 DPS를 뽑아 낼 것
  • 전원: 울부짖는 불협화음을 같이 맞아줄 것

5 업적

6 기타

우르속의 폭풍간지 곰 형태는 우르속이 드랍하는 히든 형상 아이템을 사용하면 드루이드 플레이어가 곰 변신을 할때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