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요괴워치/등장 요괴, 요괴워치/등장인물, 어스름족
- 관련 항목 : 미소라 이나호, 퓨리 박사
USAピョン[2]/USApyon
유에스에이뿅이 아니다 극장판에서 위스퍼가 요괴패드로 이 녀석에 대한 정보를 찾을때, 읽는 법을 몰라서 유에스에이뿅이라고 한 적이 있다.그리고 최근에 툭 튀어나온 놈이라고 디스하는 것은 덤.(..) 미국뿅도 아니다
랭크 | 필살기 | 선호하는 음식 |
B | 울트라빔 | 도넛[3] |
1 소개
요괴워치 3와 요괴워치 버스터즈, 애니메이션 77화 부터 등장하는 레귤러 요괴. 우주복을 입은 토끼[4]의 모습을 한 어스름족의 요괴이며, 파트너는 미소라 이나호(주미래). 성우는 시게모토 코토리[5] / 정혜옥.[6]
메인 배경은 하늘색 바탕에 남색으로 된 자신의 헬멧 모양 패턴.
한국명도 우사뿅으로 동일하지만 USA뿅이란 표기를 쓰지 않아 말장난을 살릴 수 없는 구조가 되었다.[7]
USA뿅의 USA는 NASU 출신 미국 우주비행사를 암시하면서 토끼를 의미.
미소라 이나호와 만나게 되며 언제나 강한 체하면서 뻐기고 있지만 외로움을 잘 타는 편이며 혼자가 되는 것을 싫어한다. 입버릇은 ○○ダニ(다니)(일본)/○○뿅,우사(한국)[8][9] 77화가 방영된 다음 날(2015년 7월 11일)에 발매된 요괴워치 버스터즈에서도 서브 미션을 통해 친구가 될 수 있다. 버스터즈의 용맹족인 브리 대장과 익히 알던 사이라던 듯하다. 언제나 말장난과 육감에 의존하는 이나호와는 달리 논리적으로 생각하려 하는데 항상 틀린다.(...)
생김새와는 달리 입이 조금 거친 편이다. 베이더 모드를 켤때마다 이 자식[10]이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산다. 평소에는 평범한 어조로 말하지만 이나호가 우사뿅의 말을 한 귀로 흘려들으면서 딴청을 피우거나 어그로를 끌면 폭발해서 말이 거칠어진다.
1.1 작중 행적
1.1.1 애니메이션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77화(한국판 74화)에서 애니메이션 센터에 피규어를 사지못하고 돌아가려는 미소라 이나호(주미래)에게 요괴워치U 프로토 타입을 사게만들면서 등장한다. 우주에 관심이 많은 이나호에게 요괴워치U를 주고 자신이 일본에 왔다는 퓨리 박사를 같이 찾아달라고 한다.
원래 토끼장에서 토끼들과 같이 살았지만 칙칙한 털 색깔과 여윈 몸 때문에 아이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 하고 쓸쓸하게 지내다가 우주개발기관 NASU[11] 퓨리 박사 만나 처음으로 우주로 가는 소동물이 될 뻔했지만 사고가 나서 사망해 요괴가 되었으며 로켓에 타게 된 것까진 좋았으나 막상 타니 겁나서 발버둥 치다 철창에서 나오게 되었고 얼떨결에 버튼을 누르니 로켓이 터져버리면서 그리된 것이다.[12] 이 때문에 퓨리 박사는 우주선이 폭발한 일 때문에 연구소를 나와버려서 박사를 찾아 일본까지 따라온것이다.[13]
불가사의족의 바쿠로바(나불할멈)과 따끈따끈족의 히모지(공복영감)의 도움으로 퓨리 박사가 병원에 있다는것을 알아내고 찾아가지만 퓨리 박사는 우주에 가는것에대해 꿈을 잃어버린 상태였다. 덩달아 우사뿅 자신도 꿈을 잃어버렸는데 이나호가 네가 직접 우주선을 만들어 퓨리 박사에게 보여주는건 어떻냐고 제안을 해 우주선을 만들기로 한다.
1.2 2차 창작
주로 퓨리 박사, 미소라 이나호와 엮이며 보통 청년으로 의인화되는 지바냥과 달리 이쪽은 이나호와 비슷한 연령대의 소년으로 의인화 한다. 작중 메이드로 여장한 적이 있다보니 여장한 모습도 많이 그려진다. 처음 만난 사람인 퓨리 박사와 함께 그려지기도 한다.[14]
같은 레귤러인 위스퍼, 지바냥과 같이 나온다.
1.3 기타
미국 출신이다보니 요괴에 대해 아는 게 없어서 위스퍼처럼 요괴패드를 애용한다. 가끔 대충 읽어 잘못된 정보를 가르친 위스퍼와 달리 제대로 읽고 정확한 정보를 말한다. 우사뿅의 요괴패드에는 토끼 이빨이 달렸다. 수달인데? 그리고 미국 출신이라 그런지 위스퍼 등의 요괴들과 달리 타올라이온의 말을 알아듣지 못한다.
여담으로 화가 나면 헬멧의 양 볼 스위치를 눌러 베이더 모드로 변한다. 이때 얼굴이 새까매지면서[15] 눈이 붉게 빛나고[16]레이저 총을 마구 갈기면서 폭주하는데 원칙적으로 이나호의 뻘짓이나 어그로에 열 받아서 변신한다. 머리위에 달린 두 스워치를 누르면 엠퍼러 모드. 게임상에서는 체력이 아슬아슬해지면 베이더 모드로 변하는 식으로 구현되었다.
국내 초기 방영때 일본 베이더 모드 음성을 그대로 썼으나 이후엔 새로 더빙한 음성을 쓰고 있다.
처음으로 자신에게 관심을 준 사람이 퓨리 박사라서 그런지 퓨리 박사를 굉장히 좋아하고 존경하며, 요괴가 된 몸으로도 퓨리 박사의 꿈을 이뤄주기 위해 우주선을 개발하려고 했다.
여담으로 실험실에서 철창안에 살다보니 잘때 좁고 네모난 것 안에서 자야 안심이 된다고.
극장판 요괴워치: 염라대왕과 5개의 이야기다냥! 에서 엠페러 모드로 변신했다.[17]
- ↑ 국내 초기 등장때 목소리가 훈이(사토 마사오)의 목소리와 흡사해서 붙은 별명(...)이다 현재는 훈이의 목소리에서 꽤 벗어나 우사뿅의 목소리가 잡히고있는 상태.
- ↑ 이름의 USA는 요괴워치 3의 무대인 미국과 일본어로 토끼를 뜻하는 우사, 그리고 우주 컨셉에 맞춰 NASA까지 합친 센스를 가지고 있는 듯하다. 참고로 서울캐릭터라이선싱페어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한칭 역시 USA뿅으로 동일하다! 그리고 발음도 우사뿅.
- ↑ 요괴워치 뿌니뿌니 참조. 요괴워치 3에서도 동일.
- ↑ 요괴가 되기 전 생전의 우사뿅은 수달이였다. 즉 토끼가 아니다. 현재도 토끼요괴가 아닌 수달요괴이다. 코로코로 코믹스판(8권)에서는 아예 주미래가 수달이 맞는지 확인하려고 겉에 쓰고 있는 것을 열기도 했다.
- ↑ 엔딩곡을 부르는 Dream5의 리더.
- ↑ 같은 레벨 파이브사의 게임인 레이튼 교수 시리즈에서 루크 트라이튼, 카티아 앤더슨, 소피아를 담당한 적이 있다. 위에서도 말했듯, 훈이 이외에 애니메이션에서 몇 년 동안 대표작이라고 할 만한 배역을 맡지 못해서, 우사뿅 연기에서 훈이 이미지가 오버랩된다는 평이 주를 이룬다(...). 위스퍼의 성우를 맡았던 홍범기의 오동동과 비슷한 케이스.
- ↑ 아예 쓰지않는건 아니다. 드물게 나오는정도.
- ↑ 단, 한국의 경우 일본판과는 달리 해당 말투를 조금씩 붙이는 편이다.
- ↑ 한국은 '다니'란게 뜻이 있는 어미이고 말버릇으로 쓰면 뜻이 이상해지기 때문에 뿅으로 교체한 것이다.
- ↑ 국내판은 "얌마" 혹은 "이게 정말...!"
- ↑ NASA를 패러디 한 것.
- ↑ 코로코로 코믹스에서 훨씬 잔인하게 묘사되었는데 실수로 철창에 나와 로켓 안에서 이리저리 튕겨나가다 그만 로켓을 고장내면서 감전 + 폭발로 사망하고 말았다.
- ↑ 사실 퓨리 박사는 일본에 우주선을 만드는것에 대한 해결책이 있다고 해서 찾아온것이다. 우주선따윈 관심이 없다고 말하지만 속마음은 아니었던것.
- ↑ 하지만 이나호의 비중이 더 높은 편..
- ↑ 헬멧유리가 닫히고 검은 연기가 올라온다.
- ↑ 이때 로봇풍으로 "베이더 모드"라는 소리가 들린다.
- ↑ 헬멧위에 있는 남은 두 단추를 누르면 변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