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보안관 장고

(우주 보안관 장고에서 넘어옴)

Bravestarr-web.jpg

1 개요

미국 필메이션(Filmation)사가 1987년 제작.방영한 애니메이션. 원제는 Bravestarr.[1]인데 우리나라에선 워낙 쟝고서부극의 대명사라 본의 아니게 개명당했다(...) 국내엔 1987년MBC(TV판)와 KBS(편집판)으로 방영했다.

2 설명

사실 필메이션[2]이름이 생소할 뿐, 80년대 어린이들은 은근히 많이들 봤다. 만능소년 빌리, 우주의 왕자 히맨, 우주의 여왕 쉬라가 바로 이 회사 작품.

머나먼 우주의 별 뉴 텍사스를 무대로 하여 우주의 악당들과 대결하는 우주보안관 장고(원판에서는 Bravestarr 은하보안관)의 모험을 그린 애니메이션. 당시까지 서부극에서 허구헌날 흉악한 미개인 취급받던 아메리카 원주민이 주인공이라는 점이 이채롭다.

오프닝 나레이션

때는 서기 2020년, 태양계로부터 멀리 떨어진 혹성 뉴텍사스는 사람들의 발길이 닿지 않는 곳이었다.

그러나 이곳에 금보다도 10배나 비싼 케륨광석이 무진장으로 묻혀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사람들은 구름 같이 몰려들었다.
황무지별 뉴텍사스에도 사람들의 활기찬 발길이 넘쳐흐르는 개척의 시대가 열린 것이다.
그러나 이곳에 케륨을 노리는 우주의 악당 텍스헥스가 나타나면서부터 뉴텍사스의 평화는 깨지기 시작하였다.
케륨을 노리는 악당의 무리로부터 선량한 시민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지구로부터 파견된 보안관 장고!
오늘도 초능력 보안관 장고의 눈부신 활약이 종횡무진 펼쳐진다.
오늘의 이야기 백마의 실수

서부극과 SF를 적절히 조합한 듯한 무대가 흥미진진하며, 장고는 원주민 출신의 보안관이라 다양한 동물의 영으로부터 힘을 빌리는 초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곰: 힘 / 사용시 주문: 곰같은 힘이여! 솟아라!

표범(원판은 Puma): 스피드 / 사용시 주문: 표범처럼 날쌔거라!

늑대: 청각 / 사용시 주문: 늑대의 귀로 들어라!-거의 안 씀

매: 시각(단순히 시력이 아닌 항공 정찰 수준) / 사용시 주문: 매의 눈으로 보아라!

레귤러급 조연으로는 말로 타고다니다가 필요시 인간형으로 변신해 총질-생긴건 라이플인데 화력은 거의 대전차화기-을 하는 자존심 강하고 건방진 성격의 괴력 백마 로시난테(원판명: 30/30)와 당찬 여성캐릭터인 맥브라이드 판사[3], 개그 캐릭터이며 보안관 조수인 외계인 퍼즈, 슈퍼로봇물의 박사 포지션인 원주민 마법사(원판에서는 샤먼)가 있다.

중간에 보면 신문사를 경영하는 맥브라이드 편집장[4]와 우주 경찰 노파와의 로맨스와 재혼 에피소드도 있다. 우주경찰 노파는 나중에 단독으로 장고와 더불어 활약하는 에피소드가 있다.

비상시에 마을이 통째로 변신합체를 하더니 요새화가 되는 게 특징. 맨날 터져나가지만.

당시 미국산 저연령층 대상 애니메이션의 특징이었던 본편이 끝나고 나면 '교훈적인 내용'의 짧은 추가 에피소드가 나왔다. 대부분의 내용이 도덕이나 윤리에 관해 훈계하는 내용이었으며, 주로 퍼즈 같은 조연들의 개그 드립이나 몸개그로 끝나는 내용.

3 주제가

강병철과 삼태기가 부른 한국판 주제가 가사가 매우 흥겹다. 부르고 있으면 즐겁다.갓을 쓰고 한복에 보부상 차림의 복장으로 이 노래를 부르면 가히 충공깽일듯.

장고~ 장고~ 장고~ 장고~ 자장고~

머나-먼 우-주-의 별나-라 뉴-텍사스
신비의 케-륨광석[5] 노리-는 우주의 악마
별-나라의 평-화를 용감히 지-키는
정-의의 우주보안관 그 이름은- 장-고!

곰처-럼 강-한-힘 표범처럼 빠-른 발
두려움을 모-르-는 초능-력 우주보안관
악-당이 있는-곳에 어디라도 달려-가는
정-의의 우주보안관 그 이름은- 장-고!

4 트리비아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많았는데 가장 인상적인건, 명탐정 셜록 홈즈가 깜짝출연하는 화.(숙적 모리어티 교수와 싸우다 폭포서 떨어졌는데 바로 뉴텍사스로 타임워프해버렸다. 흠좀무.) 1회용이지만 비중있는 조연으로서 장고를 도와서 활약하는데, 타임워프할때의 능력으로 전기를 다루는 초능력을 얻어서 뇌광권을 날려댄다.(…)

한 에피소드는 소재가 떨어져서인지 백마와 장고의 만남이 반복되는 걸로 이전 화면 재생을 했다.

전체적인 설정이이라던가 몇 몇 에피소드를 보면 미국사를 소재로 했다는 걸 알 수 있다. 바로 뉴텍사스별에 사는 외계인들, 아니 이 별 원주인들 프레리인들 - 퍼즈와 같은 이 별 사람들은 드워프같이 키가 작고 광산업에 살며 살아가는데, 케륨광석 하나 때문에 지구에서 이 별을 노리는 터. 겨우 그들에 대한 권리를 존중하며 평화롭게 살아가지만, 보이지 않은 갈등이 있었고 이런 갈등을 이용한 악당 텍스헥스의 작전으로 이민 온 백인들이 아예 이 별의 외계인 종족들을 모조리 뿌리 뽑고 행성을 통째로 차지하자는, 미국사 과거를 재현하려고 한다. 이에 퍼즈와 동족 프레리인들은 지구인에 맞서고자 모여 전쟁을 벌일 준비를 한다. 이를 막으려던 장고 앞에서 퍼즈가 하던 대사가 이렇다.

"보안관님! 우리도 지구 역사를 듣고 좀 아는데, 지구 어느 나라는 인디언이라는[6] 신대륙 사람들을 마구 괴롭히면서 기어코 그 땅을 빼앗은 적 있었다죠 ? 지금 우리들이 그 인디언처럼 될 듯 싶은데 우린 그렇게 순순히 우리별을 빼앗기지 않을 겁니다."

개그 캐릭터인 퍼즈도 이 때만은 전혀 안 웃기게 나왔었다(...) 사실 인디언이라고 말하면 안되고 아메리카 원주민이 맞지만[7]. 지금이야 미국이 악역이고, 미국에 맞서는 세력이 오히려 선역인 미국에서 만든 매체들이 종종 보이지만 이 당시에는 좀처럼 보기 드문 설정.

몇몇 에피소드에선 등장인물들 과거로 아이들 보기에는 꽤 무거운 이야기도 나오곤 했다.이를테면 장고가 보안관이 되기 훨씬 전, 애송이 경찰로 일할 당시 존경하던 선배 경찰이 사회 부조리에 맞섰다가 억울하게 쫓겨나서 그야말로 하루하루 싸움질로 벌어먹는 신세가 되었고, 자신을 비웃는 이를 총으로 쏴죽여서 수배범이 되어 있는 현실. 이제 보안관인 장고와 범죄자가 된 그 선배가 대결을 벌이는 이야기,

냉혹한 악당 텍스헥스도 과거에 사랑하던 여자가 있었고, 그 여자가 뉴텍사스로 오는 지구 정부고관 아내가 되어있던 걸 알고 스스로 나서서 이들을 잡으려던 두목 스탬퍼드를 막는다. 그리고 무사히 지구로 떠나는 그녀가 탄 우주선을 멀리보면서 "잘 가요...내 사랑..."[8]하면서 쓸쓸히 뒤돌아서 사라지던 모습은 꽤나 인상적이었다. 크리스마스 특집으로 텍스핵스를 주인공으로 한 크리스마스 캐럴이 바로 이 에피소드인데 끝부분에 장고가 하지만 다음부터는 역시 텍스핵스도 악당으로 돌아오겠죠.라는 멘트로 마무리 아아 안습이로고. (해당 에피소드의 유튜브 영상)

여담이지만 놀랍게도 텍스 헥스 원판 성우가 트랜스포머 영화판의 스타스크림 성우를 맡은 찰리 애들러다!

캐릭터 설정을 보면 먼 훗날에 등장 한 블리자드사의 게임.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온라인 게임화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등장하는 드루이드와 타우렌이 Bravestarr에 미묘하게 영향을 받은 구석이 슬쩍 느껴지기도...

5 한국 방영

MBC에서는 멀쩡하게 TV판을 방영했으며, KBS에서는 TV판의 시작 부분과 주요 에피소드 그리고 마지막 부분만을 편집한 편집판을 명절 특선으로 오전에 방송한적이 있다. 그런데 KBS판의 경우 수상쩍은 부분이 있었는데, 제목이 MBC 방영판과 틀린건 그렇다쳐도 주인공의 이름이 방송 내내 한번도 안나온다. 분명 멀쩡한 이름이 있는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방송 내내 등장인물들이 주인공을 칭할때 '우주보안관', '보안관' 이런식으로 말한다. 이름을 부르지 않으면 어색한 상황에서도 끝까지 보안관 타령. 아마 장고라는 이름을 사용하면 MBC와 판권과 관련된 마찰이 있을거라 우려하여 억울하게도 무명의 슈퍼 보안관(...)이 되어버린게 아닌가? 하는 추측만 있다.차라리 원래 이름인 Bravestarr로 부르던가. 그런데 89년에 대우 붐붐비디오로 낸 비디오판에선 장고라는 제목으로 출시되었고 장고란 이름도 부른다.재더빙을 했음에도.

MBC 방영판 성우는 장고는 박일씨, 퍼즈는 이인성씨, 점술사는 김태훈 씨가 맡았다. 악역인 텍스헥스는 고 이영달.백마는 고 이규연. 애니박스에서도 재더빙하여 방영하였으며 다행히 장고는 박일, 서먼에 최흘을 캐스팅하기도 하였다.

  1. 오타가 아니라, 원래 한 단어로 취급하며 r이 두번 들어간다.
  2. FILMATION. 원래는 한때 60년대나 70년대에 DC코믹스 애니들, 히맨, 고스트 버스터즈 애니 등등의 유명한 애니들을 많이 만들어 냈지만 1989년에 도산되어 지금은 존재하지 않은 애니 제작사이다.
  3. 쌍레이저권총이 주무기이고, 홀스터에 넣고 쏘면 그 추진력으로 비행이 가능하다. 물론 상징적 무기는 뉴텍사스의 원주민인 프레리족에게 받은 망치. 로프도 달려있어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4. 맥브라이드 판사의 아버지.
  5. 극중 묘사로는 금의 10배 이상 귀한 금속이며 연료로 기능도 있다. 효율이 엄청나게 좋은데, 엄청나게 큰 우주선을 움직일때, 겨우 어른 손바닥만한 케륨광석 하나를 써도 우주선이 쌩쌩 움직일 정도이다. 특정 에피소드에서 나온바로는 조제시 마약같은 효과도 있는듯. 그리고 충격을 주면 폭발한다.어째 푸른 악마를 연상케 하는 물질이긴 하지만. 물론 푸른 악마와는 달리 전혀 위험하지는 않다.
  6. 사실 장고도 지구 기준으로 본다면 아메리카 원주민 인종이다...
  7. 단, 그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오히려 아메리칸 인디언이라는 명칭을 더 선호하는 쪽도 있다. 인디언 항목 참조
  8. 원판에서는 "Merry Chrismas, Ursula. Merry Chrismas." 였다. Ursula 가 바로 그 옛 애인의 이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