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일

파일:/image/050/2009/03/17/693 084 01.jpg
주병진?!

1 소개

대한민국의 남성 성우.1949년 9월 2일 출생. MBC 공채 4기(1970년). 본래는 1966년 연극배우 첫 데뷔하였고,[1] 1967년 TBC 성우 공채 3기로 데뷔.[2]

'박일'은 예명이고 본명은 '조복형'. 박씨는 아닌데 전성기 시절 밀양 박씨에서 감사패가 와서 난감하기도 했다고. 이를 비롯 전성기 시절 얼마나 인기가 좋았던지 팬레터가 다발도 아니고 상자 단위로 왔고, 개중엔 혈서도 있었고, 충격적인 내용의 편지도 있었다고 한다. 혼인빙자를 역으로 당한 건데, 원래 팬레터는 이 시기 PD가 담당하고 있다 아 이 양반 사고 쳤구나 안 되겠다 싶어서 보여줬을 정도라고 한다.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재학시절 "성우와 마이크의 원리"라는 논문을 발표해 성우계에 입문했다.

처음 TBC에 뽑혔을 때도 당시 PD 권한이라는 자리가 하나 있었는데 그것으로 뽑혔는데 1년 후 잘렸다고 한다. 이에 성우 활동에 대해 고민하다 MBC는 자르지 않는다더라 하는 말에 MBC로 향했고, MBC 시험에서 왜 TBC 소속인데 여기로 왔냐는 질문에 인간적으로 여기는 자르지는 않는다고 들어서 왔다는 솔직한 답변을 했고 합격. 이후 남들이 쓰레기통에 버리고 간 대본을 다 주워서 연습해 가며 실력을 쌓았다고 한다.

외화 더빙을 하면 그가 연상될 정도로 왕성한 더빙 활동 외에도 과거 브라운관에 자주 얼굴을 비추었으며[3] 연극 배우로도 활동하고 있다. 그외 영화에도 다수 출연했고 쇼프로 진행도 하는 등 전방위적 활약을 보여줬다. 한때 활발하던 방송활동을 접은 건 밤무대 출연으로 인해서라고 한다. 본인 발언으로는 그게 돈이 더 벌렸다고 하는 듯. 성우 중에서도 제법 잘생긴 마스크를 소유하고 있으며, 초창기엔 배우생활도 한 일이 있다. 드라마 제1공화국에서 박인수 역할을 맡았는데, 그 역할 이후로 제비족, 건달, 바람둥이 역할들만 들어와서 성우 일에만 전념하게 되었다고. 또한 60을 넘긴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운동 덕택에 신체나이는 40대 후반정도라고 한다.

비슷한 연차의 성우들에게 맹공격을 당하기도 했다. 아직도 쌍팔년도 목소리다[4], 그게 멋있는 줄 안다, 그것도 그거지만 저 나이에 아직도 철이 없다 등등. 아...
여담이지만 방송에서 밝혀진 바에 의하면 원랜 목소리가 미성이었다고 한다.그래서 소년역을 연기할 성우를 찾던 PD에 의해 성우로 뽑히게 되었고 이후 녹음을 하게 되었는데 부족한 연기력때문에 까이게 되었고, 이에 피나게 연기연습을 하여 오늘날의 중후한 목소리가 되었다고.소년연기를 잠깐 보여주기도 했는데, 굉장히 이색적이다.#
서울 마포에 있는 성우 교육 아카데미 '박일 STA'를 설립해 후진 양성에 매진했었는데. 최근에 같은 성우극회 후배인 박영화가 운영하는 'Main A'와 합쳐서 자신은 물러났다. 그래서 현재는 그 박일 STA가 있는 장소에는 Main A가 있다. 최근에는 마포에서 찜질방을 운영 중이라고.

클린트 이스트우드, 알 파치노, 피어스 브로스넌(MBC 더빙 한정. 그리고, MBC로 하던 드라마 레밍턴 스틸에서는 김도현이 피어스 브로스넌을 연기했다) 전담 성우를 맡고 있다.

방송에서 보이는 활발한 모습 뒤에는 두 차례 이혼 후 3남 1녀를 무려 25년 동안 혼자 키워온 가슴 아픈 사연이 있다고.# 또 아무도 신경쓰지 않지만 제명당한 성우 박조호는 그의 조카다.(...)[5] 집안망신

애주가다. 정재헌의 호락호락에서 성우 김영선이 밝힌 바에 의하면 후배들에게 권주도 많이 한다고 한다. 그리고 놀러와 성우 특집에서는 외박을 한 후배들이 가족에게 "박일 선배가 같이 술 마시자고 해서 그랬다"고 변명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최근에 이수역 부근에 골뱅이 전문 식당을 열었다고 한다.[6]

전설적인 복서 조지 포먼과 상당히 닮았다. 피부색과 대머리라는 점만 빼면 판박이 외모.(...)

이주일 성대모사를 너무 잘해서 송도순에게 이주일 목소리로 전화를 했더니 속았다고 한다.

롤러코스터 시즌 2에서 4화로 막을 내린 격동 10분에서 그리섬 반장 역으로 직접 연기를 하기도 하였는데, 성우팬들의 환호를 불렀다.

스타크래프트 2에서 도니 버밀리언을 연기했는데, 우주를 지키는 우주용사 버즈 라이트이어와는 반대로 독재 정치를 지지하는 악역 아닌 악역을 연기해 웃음을 샀다.

최근 T-BROAD 지역광고 홍보모델로도 활동하고 있다. 대사는 케이블 TV 방송광고 알고계십니까?로 시작한다.얼핏 보면 본인이 말하는게 아니라 성우가 더빙한 것 같은 느낌이 강하게 들 때가 있다

최근 광고에선 강한 느낌 보다 부드러운 이미지로 부드럽게 표현(요구?)했다. 커버리가 품질이다~~

샤아 아즈나블로 유명한 일본성우 이케다 슈이치와 묘하게 음색이 비슷하다. 재밌는 건 중후한 연기 때가 아니라 도니 버밀리언 연기때의 톤과 비슷하다는 점(...).

2013년 3월 13일 푸른거탑 시즌2 에피소드16에 특별출연하였다.

그리고 파워레인저 고버스터즈를 통해 데뷔 이래로 첫 일본 특촬물 더빙을 맡게 되었다. 바로 고버스터즈의 사령관인 케인 역. 목소리의 노화때문에 아쉬워하던 팬들이 많았지만, 중후함은 여전하다.

2 출연작

2.1 애니메이션

2.2 특촬물

2.3 외화

2.4 드라마

2.5 게임

2.6 라디오 드라마

2.7 드라마 CD

  1. 당시무려 17살이였다.
  2. 이때가 18살이였다.
  3. 조선왕조 500년에서 한명회의 파트너인 권람 역으로 호연했다.
  4. 고전열전에서의 개그씬에서 나온 발언이며, 실제로는 선후배 모두 독보적으로 매우 중후하고 멋진 목소리라고 평한다고 한다.
  5. 박조호도 박일도 만화열전에서 유비를 맡은 적이 있다.
  6. 성우 김도영의 블로그에서 선배이자 성우 선생님인 박영화김혜성문유정과 방문했던 포스트가 있다.
  7. 처음이자 유일한 KBS 출연작이다.
  8. 1997년에 (주)쌍용, 쌍용정보통신, 모닝글로리 등이 공동으로 설립한 '씨네 드림'에서 약 20억원을 들여 제작한 애니메이션. 다만 완성도가 그저 그런 수준이라 같이 발매된 게임이 수십배는 더 히트쳤다.
  9. 작중 최종보스이자 본인의 이름을 딴 비행항공모함의 함장. 라이안의 숙적이다.
  10. MBC 성우극회 내 전대물 출연 성우 중에서는 최고참이다.
  11. 이 자리를 동료 성우 박기량과 맞바꿨다. 앤더슨과 골드먼은 해당작품의 공동주인공들이다.
  12. 시즌 1에서는 박조호가 맡았으나 폭행사건으로 인해 제명 되면서 변경 되었다.
  13. 2편에선 유강진.
  14. 드라마 CD 오리지널 캐릭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