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워크래프트 3의 중립시설을 소개하는 문서.
중립시설은 맵 여기저기에 산개해 있으며, 선술집을 제외하면 보통 크립들이 지키고 있다. 물론 밤이 되면 크립들이 퇴근잠으로 몰래 이용 가능하지만 골렘류, 레버넌트류, 고스트류는 자지 않으므로 주의 요망.
2 체력/마나의 샘
1초에 1%씩 체력/마력을 채워주는 샘, 피아구분없이 적용된다. 크립에도 적용된다. 싸울 때 체력이 없는 유닛을 빼서 치료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래더맵에는 없다. 있는 대표적인 맵은 로스트 템플. 맵 중앙에 있다. 그리고 대회에선 퇴출된지 몇 년 된 로템 대신으로 유명할 수 있는 시크릿 밸리는 11시와 7시에 두 개씩 있다. 한쪽이 독점했을 때 보통 유닛 체력이 300 이상이므로 구울도 1초에 3씩 치료되는 효과다. 특히 마운틴 킹같이 체력이 많은 유닛이 여기에 있으면 문도 박사를 볼 수 있다.
켐페인에서는 상당히 많이 보이는 편. 에코아일에선 지금의 3시 9시 자리에 힐링샘과 12시 시장지역에 마나샘 하나가 있었으나 패치됐다.
2013년 현재 블리자드에서 만든 레더맵들 중 아직까지도 대회에서 쓰이는 트위스티드 매도우, 수정된 애코아일, 터틀락과 서양게이머들이 스타크래프트 2로 넘어가기 이전의 프로게임계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 쓰는 맵들을 다 합쳐도 샘을 쓰는 맵은 거의 없다. 다만 사실 시크릿밸리도 전세계에 지명도가 있는 대회에서 쓰이는 건 조탁컵밖에 없다.매니아들이 자체적으로 생각해 볼 때 체력의 샘은 체력이 높은 가뜩이나 블마 때문에 미치는 오크에게 너무 좋고, 마나의 샘은 원래 체력의 샘보다도 더 기피됐는데 특정 유닛들과 타이밍만 너무 강화시켜서 그런 듯하다.
하지만 중국은 매우 좋아하는 것 같다. 시크릿 밸리도 중국대회에서 아직까지 쓰이고 있는 등 샘이 있는 맵의 비율이 나머지 문화권보다 더 높을 뿐 아니라, 블리자드의 레더맵 중에서도 놀우드에만 있던 게임할 때마다 샘이 바뀌는 시스템을 두 개씩이나 있는 맵을 제작했고, 심지어는 캠페인에서만 나오는 체력과 마나 둘 다 채워주는 힘의 샘을 두 개나 배치한 맵도 만들었다.
3 웨이 게이트
땅굴벌레마냥 이동할 수 있는 곳. 역시 피아구분이 없다. 역시 래더맵엔 별로 없으니 카오스에서나 자주 볼것이다. 이것 역시 중국리그 제막맵에선 체력/마나의 샘이 나오는 맵의 숫자만큼은 나오는 듯하다.
여담으로 이 웨이 게이트 자체만으로는 유닛을 이동시키지 못한다. 월드 에디터의 도구 팔레트-지역 팔레트로 지역을 설정한 뒤, 어느 게이트에 유닛이 들어가면 어느 지역으로 이동할지를 일일히 설정해 줘야 한다.
4 고블린 상점
선술집과 함께 가장 많이 이용되는 곳. 꿀 아이템이 많고, 언데드가 아니라면 힐링스크롤을 구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경로이므로 사재기가 빈번하다. 해당 항목 참조.
5 선술집
여관(워크래프트) 참조.
6 용병 캠프/드래곤 루스트
크립을 용병으로 쓸 수 있는 상점, 보통 고블린 상점보다 강한 크립들이 있고, 개중엔 인페르널이 있는 곳도 있다.
자세한 건 워크래프트 3/용병참조.
7 고블린 연구소
기능은 4개밖에 없지만 상당히 유용한 곳.
- 고블린 슈레더
- 고블린 제플린
- 고블린 새퍼
- 리빌: 50골드를 내고 맵 일부를 본다, 물론 투명도 감지. 컴셋 스테이션이라 봐도 무방.
8 고블린 조선소
배를 팔며 캠페인에서만 나온다[1] 그래서인지 중국리그 제작 맵에선 전략적 가치를 매우 크게 부여했는데, 중앙에 바다를 두고 바다 지역의 옆에 확장지역을 배치해 배를 타고 가면 금광 뒤쪽을 타격할 수 있게 만들었고, 진짜 백미 맵에 단 하나밖에 없는 고블린상점을 바다의 한 가운데에 배치해서 배를 안 타면 고블린 상점을 못 이용하게 만들었다. 1 2 이것 이외에도 여태껏 알았던 상식이 붕괴되는 맵이 많다.
- ↑ 래더에서는 있어도 쓸 일이 거의 없다. 기본적으로 미션이 아니면 해상전이 없는지라 절대다수의 지형은 다 육상전 맵이고, 수송 유닛이 필요하면 수송용량은 더 적지만 어느 지형이든 이동 가능한 고블린 제플린을 뽑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