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일본에서 제작된 영화 및 드라마 시리즈. 남자 고등학생들이 학교축제에서 싱크로나이즈 공연을 위해 고군분투하며 성장해가는 이야기를 주제로 한다.
1.1 영화
2001년에 제작된 야구치 시노부 감독의 일본 영화. 남자 고등학생들이 싱크로나이즈 스위밍을 하면서 벌어지는 일을 다룬 청춘 이야기. 모델은 남학교의 사이타마 현립 카와 고등학교 수영부. 1999년 프로듀서가 TV 아사히에서 방송된 뉴스 스테이션 카와 고등학교 수영부의 다큐멘터리를 보고 영화화를 결심. 이후 야구치 시노부 감독이 합류하여 2001년 영화화되었다. 처음에는 소규모였지만, 서서히 리뷰와 지방 캠페인이 연일 화제가 되어 최종 10억엔의 흥행수입을 거둬 결과적으로 대히트를 거두었다.
주연으론 당시 신인이던 츠마부키 사토시나 노다메 칸타빌레에서 치아키 신이치역을 맡은 타마키 히로시가 있다. 특히 타마키 히로시의 경우 캐릭터가 워낙 달라서 보고도 같은 사람인지 알 수 없을 정도. 본작에선 상당한 개그캐릭터다.
엔딩곡은 학원천국이다.
그리고 영화가 제작된 지 14년이 지나서 실제로 남자 싱크로나이즈드스위밍 선수가 생겼다!
1.2 드라마
1.2.1 워터보이즈 (2003)
동명의 영화를 원작으로 한 일본 드라마로, 2003년 후지TV에서 방송되었다. 윗 항목 영화에서 2년 후의 이야기를 다룬다.
1.2.1.1 원작과의 관계
주 무대는 원작 영화와 같이 '타다노 고등학교'이며, 스기타 선생, 사쿠마 선생, 오카마들 등 일부 영화 등장인물들도 그대로 등장한다. 사토 역의 타마키 히로시와 돌고래 조련사 이소무라 역의 타케나카 나오토는 드라마 초반과 후반에 우정출연.
1.2.1.2 국내방영
2004년 투니버스를 통해 방영되었다. 투니버스에서 방영한 최초의 일본 드라마. 본방 화~수 새벽 2시라는 암흑 시간대에 방영했으나, 재방은 수~목 오후 11시라는 비교적 양호한 시간대에 방영해 제법 인기를 끌었으며, 현재 일드 가운데서도 인지도가 높은 편에 속하는 작품.
자막방영되었으며, 국내 시청자의 편의에 맞추어 등장인물의 호칭이 인물별로 성이나 이름 중 하나로만 통일되었다. 그 덕에 주인공(신도 칸쿠로)은 자막 상에서는 본인 가족들에게조차 성(신도)으로 불리게 되는 괴악한 상황도 발생.
1.2.2 워터보이즈2 (2004)
2003년 방송된 워터보이즈의 속편으로 제작되었다. 총 12부작. 이전 시리즈와는 달리 남녀공학인 '히메노 고등학교[1]'가 배경이 되고, 히로인도 같은 학교에 재학중이라 여학생들의 비중도 상당히 높은 편이다.
1.2.2.1 원작과의 관계
영화판의 사오토메가 '히메노 고등학교' 임시직 교사로 출연하나 이외에는 일절 등장하거나 언급되지 않는다. 그냥 사오토메 선생이 학창시절 싱크로를 했다... 정도. 그러나 이전 시리즈에서의 원작 출연자와는 달리 사오토메 선생은 극중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한다.
1.2.2.2 시즌 1과의 관계
공간적 배경과 등장인물 자체가 달라 스토리가 이어지지 않는다. 엔딩곡은 시즌 1과 같이 후쿠야마 마사하루의 '니지(무지개)'이나 편곡된 버전으로 쓰였다. 이외의 OST는 시즌 1과 대동소이하다.
1.2.2.3 국내방영
시즌 1를 방영한 이듬해인 2005년 투니버스를 통해 금요일 오후 11시에 주 1회 방영되었다. 시즌 1과 더불어 역시 자막으로 방송. 일본에서 100분 분량의 스페셜 방영분이었던 최종화는 국내에선 2회분으로 분할해 총 13부작으로 방영했다.
1.2.3 워터보이즈 2005 여름 (2005년 작)
2부작의 스페셜 드라마 형식으로 2005년 8월 19~20일 이틀 연속 방영되었다. 시즌 1에서 학생회장으로 등장한 타나카 마사토시(에이타)가 주인공으로 섬마을 남자 고등학생들에게 10년만에 부활하는 마을 축제에서의 공연을 목표로 싱크로나이즈를 가르친다.
1.3 특징
드라마 <노다메 칸타빌레>와 출연진이 매우 겹친다. 노다메 칸타빌레에 등장하는 가장 비중이 높은 남성 출연자들은 죄다 출연한 경력이 있다.
영화판/시즌1 - 이소무라 역(타케나카 나오토) → 프란츠 폰 슈트레제만
영화판/시즌1 - 사토 역(타마키 히로시) → 치아키 신이치
시즌1/스페셜 - 타나카 역(에이타) → 미네 류타로
- ↑ 사실 말이 남녀공학이지, 드라마 기준으로 2년 전에 여고에서 남녀공학으로 전환되었기 때문에 남녀성비가 1:9에 가까워 거의 여고나 마찬가지라 교내 남학생들의 인권은 바닥을 핥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