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코인 클리어를 향하여

[1]

다음슈팅 게임 카페. 통칭 원코인 카페 or 원코인.

2000년에 개설되어서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으며, 무려 16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동방프로젝트 카페들을 제외하면 사실상 유일한 슈팅 게임 카페나 마찬가지. 이 외에는 슈팅 게임하면 죄다 동프 카페 밖에 없다. 그 명성답게 국내에서 내로라 하는 슈팅 게임 플레이어들은 다 모여있는 국내 최고의 슈팅 게임 카페이자, 디시인사이드슈팅게임 갤러리와 함께 한국에서 단 둘 밖에 없는 슈팅게임 커뮤니티라고 보면 된다. 또한 슈팅게임 갤러리와 유저층이 꽤 많이 겹친다. 사실상 한국에서 슈팅과 원코인 카페는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 다만 슈팅 게임의 상황이 상황인만큼 만년 정전이다(…).

스트라이커즈 1999X-36랩터 전일은 이 카페 회원이 차지하고 있다. 도돈파치 대왕생의 히바치. 케츠이의 에바카니아 둠 클리어들도 전부 이 카페 출신이라고 해도 될 정도, 그리고 여담으로 라이덴 파이터즈의 국내 전일도 이 카페 회원이다. 참고로 라파 국내 전일은 일본에서도 유명한 라이덴 파이터즈 스코어러다. 카페 회원 구성원을 보면 대부분이 국내 슈팅게임의 고수들의 비중이 가장 높은 커뮤니티이기도 하다.

방송 출현 경력이 있으며 2004년 경에 KBS게임정보특급이라는 코너에서 케츠이 우라 2주 올클리어 장면으로 방송되었으며, 2007년온게임넷Do the G 코너에서 상당수의 슈터들이 출현하였으며 이 중 現스트라이커즈 1999전일 J.S라는 스코어네임의 슈터가 방송에 출현하였고, 前 카페 주인장 역시 벌레공주님 후타리 부문으로 출현.

동방프로젝트를 포함한 동인 슈팅과 관련된 이야기는 2003년부터 지금까지 금지되고 있다. 아케이드 슈팅 게임을 취급하는 원코인 카페의 정체성과 관련된 문제인데다가, 정품사용을 권장하는 카페의 규정상 이러한 동인 게임에 대한 정품사용 여부를 확인하기 힘들기 때문. 실제로 에뮬레이터 사용에 대한 규제도 상당히 엄격하다. 그래도 예전에 비하면 많이 완화되긴 했다. 하지만 에뮬레이터에 대해서 엄격한건 마찬가지.

또한 TAS 문제 때문에 에뮬레이터로 플레이한 기록은 인정하지도 않고 아예 언급도 금지하고 있지만 최근 들어서는 (간접적이지만) 어느 정도 언급은 되는 등 상당히 완화된 추세. 에뮬레이터의 경우 TAS에 최적화가 된 환경이다 보니 마음만 먹으면 TAS는 일도 아니지만.

카페 내 규칙중에서 초성체와 통신체등은 엄격히 금지되어있다(예:ㅋㅋ,ㅎㅎ). 이러한 규칙은 카페 개설자인 초대 주인장부터 규정된 규칙이며 오랜 세월이 흘러도 현 주인장까지 이 규칙은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초대 카페 주인장이 남긴글 중 읽어볼만한 글이 존재한다.원코인人이라면 필독글

한편, 원코인 카페의 본진격이였던 이수 테마파크의 슈팅라인이 철거된 이후, 주인장인 SON군이 급조하게나마 노력한 덕에 일산 아카데미 게임장을 슈팅게임 본진화를 시켰다. 대부분의 이수 슈팅라인 멤버들이 이 쪽으로 전향하였다.

이 카페 회원들중 소수는 일본으로 진출한 경력도 있다. 특히 몇몇 슈터들은 유세미ISO(슈터)[1] 알현했다고...

지금은 기강이 많이 해이해져 있다. 예를들어 대부분의 카페멤버가(일부 운영진들 포함) 현재는 잠수상태고 회원끼리 분쟁이 일어나는데 처리를 곧바로 잘 안해주는 편이나 했더니......

그런데 2014년 1월 1일부로 해당 카페 주인장 SON군이 아카티안[2]이라는 슈팅 게이머한테 양도하였다. 이걸로 주인장 변경이 5번째.

  1. 슈팅게임 갤러리의 본좌 중 한명인 암본좌와 악수한 이후로 슈력이 다 빨려서 퇴물이 되었다는 웃지 못할 일화가(...)
  2. 해당 인물의 스코어네임은 CSG. 이 사람은 현재 케츠이의 국내 전일 유저이며(정확히는 A타입 부문), SON군과 마찬가지로 다른 게임에서의 올클리어 기록 또한 제법 있는 올라운더 슈팅 게이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