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행정

1 의령읍

의령군의 중심지이다. 곽재우 장군 사당(충익사)와 의병박물관이 있다. 수암사, 의령향교, 정암루[1]도 의령에서 알려진 장소이다.

2 가례면

면소재지는 가례리이다. 자굴산이 위치하며 1037번 지방도의 사실상의 종점이다.

3 칠곡면

면소재지는 외조리이다. 면 북단은 자굴산과 맞닿아 있다.

4 대의면

면소재지는 마쌍리이다. 20번 국도33번 국도가 교차하며 의령읍 서부의 중심지이다. 산청군 생비량면, 합천군 삼가면과 접한다.

5 화정면

면소재지는 상정리이다. 진주시와 바로 맞닿은 곳으로 지수면 방면으로 쭉 내려가면 남해고속도로 지수IC와 접한다.

6 용덕면

면소재지는 운곡리이다. 면의 동쪽에 20번 국도가 남북으로 지난다.

7 정곡면

면소재지는 중교리이다. 호암 이병철 생가도 이곳에 있다. 백곡교를 건너면 함안군 법수면이다.

8 지정면

면소재지는 봉곡리이다. 송도교를 건너면 함안군 대산면이다. 성산리에 보덕각이 있다.

9 낙서면

면소재지는 전화리이다. 의령군에 있지만 사실 창녕군에 가깝다. 낙동강 건너편에 창녕군이 있지만 면내에 연결되는 다리가 없다. 고속도로, 국도는 커녕 지방도마저도 없다. 인구 수도 의령군 내 읍면 중에서 가장 적다.(2012년 기준 1053명)

10 부림면

면소재지는 신반리이다. 부림이라는 지명보다는 신반이라는 지명이 더 유명하다. 유학사가 있다. 권혜리의 경우 미타산 자락에 막혀있어서 다른 부림면 지역으로 가려면 봉수면을 거쳐야 한다. 백산 안희제 선생 생가가 있다. 북쪽은 합천군 청덕면, 동쪽은 박진교를 건너 창녕군 남지읍과 접한다.

11 봉수면

면소재지는 죽전리이다. 60번 지방도 북쪽에 국사봉이 위치해 있으며 합천군 대양면과 접한다.

12 궁류면

면소재지는 토곡리이다. 벽계관광지, 찰비계곡이 있다. 1041번 지방도를 통해 합천군 쌍백면과 접한다. 1982년 우범곤 순경 총기 난사 사건이 일어난 곳이다.

13 유곡면

면소재지는 칠곡리이다. 세간리에 600년 된 느티나무가 있다.
  1. 옆의 정암교만 건너면 함안군 군북면이며 쭉 내려가면 남해고속도로 군북IC와 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