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initiative [ɪ|nɪʃətɪv]
1. (특정한 문제 해결・목적 달성을 위한 새로운) 계획
2. 진취성; 결단력, 자주성, 독창성
3. 처음, 창시, 창조
2 마블 코믹스에 등장하는 기관
시빌 워에서 승리하고 실드 국장이 된, 아이언맨 토니 스타크가 내놓은 기획으로 미국의 각 주에 히어로팀을 만들고 그 팀에 소속될 히어로들을 훈련시키는 조직이다. 리더 팀은 아이언맨의 마이티 어벤저스(뉴욕)이다.
히어로들의 훈련은 캠프 해먼드에서 이뤄진다.
헬캣같이 혼자서 활동하는 주도 있으며 샌프란시스코처럼 거부한 주도 있다. 썬더볼츠는 콜로라도로 이주하고 노먼 오스본이 그 리더로 부임한다. 그 외에 그레이트 레익스도 정식으로 나랏밥 먹으며 히어로 활동을 보장 받았다.
3 TRPG에서 플레이어들과 NPC간의 전투시 우선권을 정할 때 쓰는 말
국내에서 최초로 번역된 룰북인 던전 앤 드래곤에서 이미 '우선권'이라는 말로 번역되었으나 천일모험기 등에서 영문 그대로 '이니셔티브'라는 말을 자주 쓰다 보니 사람들의 귀에 좀 더 익어버린 용어이기도 하다.
대부분 각 플레이어와 적의 민첩성 등에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수치를 더한 합을 이용해 높은 순서대로 순서대로 먼저 움직일 수 있으나, 룰에 따라서 우선권을 정하는 방법은 달라질 수 있다.
D&D 1st : 아군 vs 적 형식으로 주사위를 던져서 높게 나온 파티가 먼저 행동을 함
AD&D, D&D 3rd : 적과 아군의 민첩 수치에 주사위를 던져서 나온 보정치를 더해 높은 순서의 플레이어나 적이 먼저 행동을 함.
GURPS 4판 : 기본 속력((DEX+HT)/4)이 높은 순으로 정하되 소수점까지 비교하고, 동일할 시 기타 특성치나 장점으로 비교. 그래도 동일하다면 주사위를 굴려 결정한다.
우선권은 적보다 먼저 행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 것이다'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크지만 D&D의 '파이어 볼' 마법과 같이 피아를 가리지 않고 때리는 마법들이 많은 마법사들의 경우에는 가끔씩 일부러 자신의 우선권을 포기하는 룰을 이용하여 플레이어들과 적이 적절한 진형을 잡게 만든 후 가장 나중에 마법을 날려서 핀포인트 공격으로 몹을 쓸어내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