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라이 스피리츠 천하제일검객전에 추가된 캐릭터. 모티브는 유명한 '은혜갚은 두루미'.
파일:Attachment/b0037836 2227499.jpg
프로필 생년월일:불명 출신지:오슈 우루시야마[1] 신장:5척 3촌(약 160cm) 스리 사이즈:3척·1척 9촌·2척 8촌(91·59·85) 체중:모름 혈액형:모름 무기명:팔아 · 왕 차이(호우린 오우사이) 유파:주인님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좋아하는 것:우렁이, 미꾸라지 싫은 것:사냥꾼, 총, 덫[2] 컴플렉스:····· (매우 깊은 열등감이 있는 것 같다 ) 존경하는 사람:주인님보다 훌륭한 분은 없습니다 검의 길에 대하여:주인님에게 힘쓰는 것입니다 특기:가사, 심부름 평화를 느낄 때:빨래하기 좋은 날씨 좋아하는 타입:주인님보다 멋진 분은 없습니다 (주인님=서방님. 원문은 旦那様) |
별명:에로학 |
성우는 신도 마유미. 에로게 전문 성우이다. 주요 작품은 라이크 라이프의 미야사토 유미 등. 천하제일검객전의 일러스트를 보면 노팬티 같지만 실제로는 하이레그 비슷한 복장이니 오해하지 말자(…).
올무에 걸려 있던 걸 마을의 한 쑥맥 청년이 구해주자 은혜를 갚기 위해 여성의 모습으로 나타나 청년과 함께 살고 있었지만 넘지 말아야 할 선은 지키고 있었던 덕분에 청년이 상사병에 걸려버리고 만다. 근심걱정이 자신으로부터 왔다는 것을 모른채 순진한 청년의 원을 이루기 위해 요시토라가 주최하는 대회에 나간다는 것이 주된 스토리. 결국 엔딩에서는 요시토라가 눈치 없는 이로하에게 모든 것을 이야기해준다.
이름은 상대가 이름을 물어봤을 때, 이로하 노래로 자기 이름 지으려다가 바로 앞의 3글자가 딱 걸려서 그대로 이름으로 정했다.
시종일관 '단나사마'를 찾아대며(그 청년을 의미하는듯 하다.서방님 내지 주인님) 메이드를 연상케 만드는 복장에 거유 등등 게임의 시대배경과 도무지 맞지 않는 듯한 캐릭터 코드로 처음 나왔을때 월간 아르카디아 연말결산에서 '올해의 캐릭터' 1위를 수상한적도 있고 상당한 이슈를 몰고 왔으나, 그 후에는 꽤 조용하다. 그래도 꽤나 인기있는 캐릭터라 그런지 요즘에도 2차 창작물이 나오고 있다(…).
이로하 라는 이름과 오슈라는 출신지를 볼때 다테 마사무네의 딸인 이로하히메를 모티브로 만든 캐릭으로 추정된다. 그럼 그 단나사마가 도쿠가와 타다테루(...)
그러나 그 캐릭터성만큼은 버릴 수 없었는지, 데이즈 오브 메모리즈 시리즈에도 나오며, "사랑의 이로하"라는 4부작 비쥬얼 노벨 게임이 휴대용으로 나와 현재는 NDS이식 대기중이기도 하고, "메이드 by 이로하"라는 육성 시뮬레이션류 게임이 나오기도 했다. 또한 판권 계약을 통해 퀸즈 게이트에도 나왔다. 게임북은 괜찮은 편이며 피규어로도 나왔는데 전신탈착이 없다. 무슨 지거리야! 비슷한 성향의 알드라가 피규어로 출시되면 뒷전으로 밀려날것 같다.(이쪽은 속옷스런 복장에 앞치마다…… 절대적인 차이가 확실히 난다.)
캐릭터성을 다 내버려두고 게임에서의 성능만 보자면 욕나오게 강하다. 점프 강베기의 판정이 흉악 그 자체이고 앉아 D는 낮은 자세와 빠른 발동도 모자라 캔슬까지 가능하며 → D로 공중에 떠 있는 상태에서 별 놈의 기술들이 다 캔슬된다. 대시가 스텝인 점이 걸리지만 원거리 C나 ↘D의 돌진거리가 상당하기 때문에 원거리에서의 딜캣도 걱정할 것이 못 된다. 사쇼판 블로킹도 지니고 있고 다운공격을 빗맞춰도 상대입장에선 딜레이를 노리기가 어려우며 다운공격 후 무기날리기 필살기인 석학의 춤이 회피 불능으로 들어간다. 검 스피리츠 추천.
석학의 춤은 잡기로써 맞출시 미닫이문이 나타나 화면을 가린 뒤 이로하가 옷을 벗어던지고 난무를 날린 뒤[3] 무기가 있을시 올려베기로, 무기가 없을시 저먼 스플렉스로 마무리하는 기술. 아쉽게도 난무 과정은 실루엣으로만 나온다.
상대에 따라 지적을 하거나 지적당하는 일이 있다. 그 예로 시즈마루에게는 어린애가 칼들고 다닌다며 지적하고, 한조에게 주인님이란 단어 뱉었다고 지적당한다.
덤으로 테마곡은 보컬곡(제목은 필살기 이름과 같은 '석학의 춤'. 엔카이다).
무겐에는 슬라임, kuromaru와 상성을 맞춘 누드버전 캐릭터가 존재한다. 피격음도 대응(..) 슬라임과 함께면 성인물도 두렵지 않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