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츠

1 지명

일본의 옛 지명
호쿠리쿠도
北陸道
토산도
東山道
토카이도
東海道
키나이
畿內
산요도
山陽道
산인도
山陰道
난카이도
南海道
사이카이도
西海道
에치젠국
越前国
무츠국
陸奥国
이와키국(磐城国), 이와시로국(岩代国), 리쿠젠국(陸前国), 리쿠추국(陸中国), 리쿠오국(陸奧国)
히타치국
常陸国
야마시로국
山城国
하리마국
播磨国
탄바국
丹波国
키이국
紀伊国
치쿠젠국
筑前国
에치고국
越後国
데와국
出羽国
우젠국(羽前国), 우고국(羽後国)
카즈사국
上総国
야마토국
大和国
미마사카국
美作国
탄고국
丹後国
아와지국
淡路国
치쿠고국
筑後国
엣추국
越中国
코즈케국
上野国
시모사국
下総国
카와치국
河内国
비젠국
備前国
타지마국
但馬国
아와국
阿波国
부젠국
豊前国
사도국
佐渡国
시모츠케국
下野国
아와국
安房国
이즈미국
和泉国
빗추국
備中国
이나바국
因幡国
사누키국
讃岐国
분고국
豊後国
노토국
能登国
시나노국
信濃国
무사시국
武蔵国
셋츠국
摂津国
빙고국
備後国
호키국
伯耆国
이요국
伊予国
히젠국
肥前国
카가국
加賀国
히다국
飛騨国
사가미국
相模国
아키국
安芸国
이즈모국
出雲国
토사국
土佐国
히고국
肥後国
와카사국
若狭国
미노국
美濃国
카이국
甲斐国
스오국
周防国
이와미국
石見国
휴우가국
日向国
오미국
近江国
스루가국
駿河国
나가토국
長門国
오키국
隱岐国
사쓰마국
薩摩国
토토미국
遠江国
오스미국
大隅国
미카와국
三河国
이키국
壱岐国
오와리국
尾張国
쓰시마국
対馬国
이세국
伊勢国
이가국
伊賀国
시마국
志摩国
이즈국
伊豆国


陸奧国[1]/むつのくに/육오국

일본의 옛 지명. 오슈(奧州)라고도 한다. 5기7도의 구분에서는 토산도(東山道)에 속했다.

7세기경 히타치국으로부터 떨어져나와 설치되었다고 하며 당시 이름은 미치노쿠(道奧)였는데, 후대에 무츠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고대의 일본 동북부는 중앙정부에 복속하지 않은 에조인들이 사는 땅이었는데 일본의 세력이 동북부 쪽으로 점차 확장해 나가면서 무츠와 데와로 편입시켰으므로 무츠의 행정구역은 시대에 따라 유동적이고 경계도 불분명한 경우가 많았다. 이후 무츠는 대략 현재의 아오모리, 이와테, 미야기, 후쿠시마 등 4개 현에 이르는 광대한 구역으로 확장되었다. 형식적으로는 하나의 국(구니, 國)이었으나 아무래도 다른 국과는 스케일이 달랐으므로(특히 이키 같은 작은 국과 비교해보면, 면적이 대략 330배 이상이다.)[2] 슈고와 같은 통상적 지방관제가 아니라 오슈탄다이처럼 특수한 지방관제로 편제된 경우도 많았다.

메이지 유신 이후로는 분할되어 아오모리 현과 이와테 현 일부만이 무츠로 남게 되었고, 나머지는 이와키, 이와시로, 리쿠젠, 리쿠츄 등 별도의 국으로 떨어져 나갔다. 얼마 지나지 않아 행정개편('폐번치현')으로 무츠국은 사라졌다.

2 제2차 세계대전 당시의 일본군 전함

무츠(전함) - 해당 문서 참고.

3 원자력선

Z06_01.GIF
むつ. 1969년 진수된 일본의 원자력선. 무츠라는 이름에 뭔가 마가 끼어있는 것인지 위에 언급된 전함 무츠와 마찬가지로 기구한 일생을 보냈다.

일본 최초의 원자력선으로 완성된 것은 좋았는데, 일본인들은 히로시마 원폭으로 인해 방사능에 대한 공포가 유전자 레벨로 각인되어 있는지라(…)[3] 기공 단계에서부터 말이 많았고, 항해도 1974년으로 미뤄졌다.

결국 여러 단체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첫 항해에 나섰지만, 그 첫 항해에서 설계 미스에 의한 방사능이 누출이 발견되었다.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정도는 아닌 미량의 누출이었지만, 이 사실이 빠르게도 매스컴에 의해 시민들에게 알려지고, 결국 시민들의 반대로 입항을 할 수 없는 처지에 놓였다. 결국 정부까지 나서서 반대단체들과 협상을 벌인 끝에 잠시간 입항하여 원자력로를 봉인했다. 이 응급처치가 끝나자마자 등을 떠밀려 다시 출항했다. 이후로 4년간 정처없이 바다 위를 떠돌다가 1978년에 들어 겨우 수리를 위해 입항할 수 있었고, 여기서 다시 4년 가까이 수리를 받은 뒤 재출항했다.

이후 16년 동안 시험 항해를 반복하면서 원자력 동력 기관 기술과 운영 노하우를 축적한 이후 1993년에 원자로가 철거되고 재래식 추진으로 개조되어 해양연구선 '미라이'로 재활용되었다.

4 동성

4.1 실존인물

4.2 가상인물

5 자전거 제조사 이름

Moots

수제 티타늄(타이태널) 합금 프레임을 쓴 자전거와 부품을 만드는 회사이다. 스템, 핸들바, 싯포스트도 만든다. 뛰어난 성능이지만, 비싸고 만들기 어려운 티타늄 재질이고 수공품이다보니 엄청난 가격대를 자랑한다. 스템 하나가 555달러.(약 65만 원)
티타늄 MTB 할아버지들의 애용품.
국내 공급사는 삼천리자전거 계열사인 참좋은레저.(구 첼로스포츠)
홈페이지는 여기다.#

6 무한 츠쿠요미의 줄임말

일본의 소년 만화 나루토에서 나오는 계획.
  1. 陸(뭍 육)이라는 한자를 보아 우리말 '뭍'에서 따온 거라는 설이 유력하다.
  2. 타이코 켄지(太閤檢地)에서 확인된 무츠의 총 석고는 220만 석이었다.
  3. 당시 일본에서는 이러한 이유로 엔터프라이즈의 입항마저 반대하는 시위까지 벌어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