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1 개요
흔히 글과 그림을 찍어내는 과정을 말한다. 보통 프린터나 프레스기를 이용하여 잉크를 이용해 종이 따위에 찍어내는 것을 말한다. 인쇄술 초기에는 목판인쇄로 인쇄하였으며, 기술의 발전에 따라 우리나라에서 첫 금속활자가 발명되었다. 유럽에는 중국으로부터 목판인쇄 방법이 전래되었다고 추측된다. 한자는 글자의 가짓수가 지나치게 많아 목판 인쇄가 좀더 유용했던 것에 반해, 알파벳은 훨씩 적은 글자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한 글자씩 찍을 수 있는 금속활자의 필요성이 더 컸다.(목판은 내구성과 정교함 면에서 부족했기 때문에 철자 하나하나씩은 제작할 수 없었다고 한다.) 이후에 구텐베르크가 금속활자와 인쇄용 잉크를 발명했다.
지식의 보급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특정 계층에 한해서 소유할 수 있었던 서적이 인쇄술이 발달하면서부터 일반인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 서적이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이전과 달리 책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것들이 많아졌고, 이로 인해 사람들이 글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부터 식자율이 크게 늘었다고 한다.
현재는 전자인쇄를 이용한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인쇄물은 불국사의 석가탑에서 발견된 무구정광대다라니경.
그 종류에는 흑백인쇄와 컬러인쇄가 있다.
인쇄기가 없는데 급히 인쇄를 해야 할 경우나 대량 인쇄가 필요한 경우 인쇄소를 이용하게 된다. 간단한 수첩이나 소책자 등을 제본해주기도 한다. 학교 내에 인쇄소가 있다면 개인적으로 맡기는 것도 가능. 제본 방법에 따라 파일 출력 형식이 달라질 수도 있으니 미리 가서 알아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