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이곳은 여행자제 국가·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대한민국 외교부에서 여행경보 2단계인 여행자제로 지정되었습니다. 해당 지역은 치안이나 위생 등에서 심각한 문제가 있을 때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테러 등으로 현지 정세가 급박하게 전개되는 일도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해외 여행 시 반드시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에서 해당 국가 또는 지역에 대해 정보를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틀:여행경보/설명문서}}
Iloilo city
필리핀 어학연수의 발상지.
필리핀 중부 비사야스 지역에 위치한 도시. 일로일로는 파나이 섬의 동남부에 있는 주이며, 주도의 이름 또한 일로일로. 일로일로라는 도시명은 일로일로 지역의 고유언어인 "힐리가이논(Hiligaynon)"언어로 "코를 닮은" 이라는 뜻이다. 일로일로의 위치가 파나이 섬의 끝에 있어서 붙은 별명인듯. 일로일로시에서는 인구수가 다바오를 따라 잡았다고 광고를 하지만 실제로는 광역인구가 다바오를 따라잡은 것으로 우리나라를 치면 부산광역시와 울산광역시, 창원시, 양산시, 거제시, 김해시를 합친 부산 광역권 전체 인구를 부산 인구라고 하거나 서울특별시, 경기도, 인천광역시를 모두 합친 수도권 인구를 서울 인구로 보는 격이다. 일로일로시의 인구는 바콜로드보다 떨어진다.
시전체에 금연을 추진하고 있으나 강력한 결정권이 없어 이루기 힘들듯.[1]
방문방법은 마닐라나 세부를 경유하여 국내선 비행기로 일로일로 국제공항까지 가는 방법이 있다. 2016년 4분기쯤 에어아시아 일로일로 직항이 개설된다고 한다. 하지만 어학연수생 말고 탈 사람이 없는건 함정. 홍콩경유로 갈 수도 있다. 세부 퍼시픽이 홍콩-일로일로 노선을 주 3회 운항중 그냥 필리핀 국내선 타세요
바콜로드보다 조금 더 깔끔한 편이라고 한다.[2] 바콜로드보다 기마라스행이 조금 더 가깝다. 또한 비행기를 타지 않고 차로 5시간 정도가면 보라카이로 들어가는 배를 탈 수 있다.
일로일로 지역은 필리핀 어학연수의 발생지이지만 일로일로로 어학연수를 가는것은 선택권이 좁다. 그 이유는 일로일로 어학원들이 유학원들을 통하지 않고 직접 모집을 하면서 유학원들이 등을 돌렸기 때문.[3] 유학원들을 통해 학생을 받지 못하고, 규모가 작아지면서 시장이 매우 축소된 상태. 또한 안정적이지 못하다는 점에서 고급 인력 수급의 문제나, 안정적 학원운영에 있어 패착이라는 평가가 많다.
일로일로 지역이 필리핀 어학연수의 발생지가 된 이유는 일로일로 지역이 교육의 도시이기 때문이다. U.P Visayas, Central Philippines University, University of San Agustin, St. Paul University, West Visayas University, University of Iloilo 등 크지 않은 도시에 종합대학(University)이 다수 있으며, 단과대학(College)도 여럿있다. U.P Visayas의 경우 민다나오와 팔라완 지역에서도 유학을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