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뇌

1 樟腦

350px-Camphor_Enantiomers_V.1.svg.png

Camphor(英)

녹나무(Camphor Tree)의 수지에서 발견된다고 해서 영어명으로는 캠퍼(camphor)라는 이름이 붙었다. 용뇌(龍腦)라고도 한다. Dragon Brain?

유구한 역사를 지닌 물질로서, 특이한 향취를 이용하여 인도에서는 향신료로 사용하기도 하며, 그 외 방부제로도 사용된다. 또한 의료용 및 종교의식에도 사용되었다고 한다. 현대에 들어와서도 의료용 및 방향제로 사용되곤 한다.

화학식은 C10H16O. IUPAC 명칭은 1,7,7-trimethylbicyclo[2.2.1]heptan-2-one. 승화성을 지닌 특이한 자극성 냄새가 나는 무른 흰색 고체이며, 파스의 주 원료다.

특히 멘톨과 함께 물파스의 주성분이다. 물파스를 마시면 안된다는 이유가 이 성분이 점막을 자극하여 괴롭기 때문.

이 장뇌와 니트로셀룰로오스를 혼합해서 만든 것이 최초의 열가소성 합성수지인 셀룰로이드이다.

2 長腦

주로 삼 자를 덧붙여 장뇌삼이라고 부른다.
choku96_2.jpg
산삼 씨를 밭에 뿌려서 기른 인삼. 줄기와 뿌리를 잇는 뇌 부분이 길기 때문에 장뇌라고 한다.

산삼 씨를 자연삼림속에 뿌려서 기른 것은 산양산삼이라고 한다. 뇌 부분이 장뇌삼에 비해 짧고 산삼과 비슷하게 생겼다.

일반 인삼에 비해 크기가 작고, 오래 길러야 상품가치가 있기 때문에 재배 난이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래서 일반 인삼에 비해서는 가격이 비싼 편이다. 그런데 크기가 작다는 점을 이용하여 인삼밭에서 제대로 자라지 못했거나 솎아낸 인삼을 장뇌삼으로 속여 파는 경우가 있으니 지나치게 가격이 저렴한 경우 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