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양왕

역대 진나라 왕
29대
효문왕(秦 孝文王)
30대
진 장양왕(秦 莊襄王)
31대
진 시황제(秦 始皇帝)

진시황의 아버지이자 진(秦)의 장양왕. 생몰연도 기원전 281년 ~ 246년. 재위는 기원전 250년 ~ 246년.

이름은 이인(異人). 왕족이었지만 왕위계승 서열상으론 한참 밑바닥이어서 진의 주적인 조나라에 인질로 보내져 있었다. 그 때 그의 가치를 알아본 상인 여불위가 후원자를 자청하자 여불위가 왕으로 만들어주면 막대한 보상을 주기로 하며, 여불위가 첩인 조희를 바쳤다.

여불위의 조언으로 안국군의 정실부인인 화양부인에게 수많은 재물을 보내 비위를 맞추고 그녀의 고향인 초나라를 위하는 것처럼 연극까지 했으며, 이로 인해 화양부인의 양자가 되어 초나라의 자식이라는 뜻의 자초(子楚)라는 이름을 가진다.

기원전 257년에 조나라에서 죽이려 들자 여불위의 도움을 받아 조나라를 탈출해 기원전 250년에 진나라 왕위에 등극하는 데 성공한다. 왕으로 즉위하면서 죄인을 크게 사면하고 소양왕 때의 공신들을 표창하면서 친족을 후대하고 백성들에게 은혜를 베풀었으며, 기원전 247년에 위나라의 신릉군이 하외에서 진나라의 군사를 격파하고 몽오를 쫓아내자 인질로 와있던 위나라의 태자 을 가두려다가 어떤 사람의 설득으로 이를 그만두었다.

재위 후 3년만에 사망하여 진시황이 진나라를 물려 받는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자초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