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익수

대한민국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

i12962437258.jpg

Afreeca Freecs
전익수
생년월일1996년 10월 22일
국적대한민국
아이디ikssu
앗 또 저 기 여
Afreeca ikssu
포지션탑(Top)
소속구단KT 롤스터(2014.12~2015.04)
Afreeca Freecs(2015.05~)

1 소개

KT 롤스터, 現 Afreeca Freecs의 탑 라이너. 프리시즌에 썸데이가 리산드라로 샤이의 케일을 왕귀시켜준 다음 경기(...)에서 등장해 그라가스와 럼블을 꺼내들었고 진에어를 양학하며 팬들의 눈도장을 찍었다. 하지만 그 외의 장점은 보여주지 못햇기에 썸데이와의 주전경쟁에서 밀리며 엔트리에 들지못햇고 KT 롤스터를 탈퇴한다.

승강전에서 챔피언스리그로 승격한 Anarchy[1]의 원 탑 라이너, 헤카림 장인 씨맥를 대체하며 주전 탑 라이너가 되었다.

2 플레이 스타일

임팩트와 에이콘의 뒤를 잇는 서포터형 탑라이너
이니시에이팅과 진형붕괴의 달인
가장 잘 얻어맞는 탑솔러나쁜 의미가 아니다

김찬호송경호같은 캐리형 탑라이너는 아니지만 든든한 탱커형 탑라이너로서 딜러라인의 안정적인 딜링 환경을 만들어주는데 일가견이 있다. 다만 이 선수는 원래 탱커보다는 럼블과 장인챔프인 탑 그라가스로 유명했던 선수인데, 그렇다고 앞의 설명이 뭐 크게 틀린 말은 아니다. 왜냐하면 저 챔프들로도 라인전을 발라먹고 자신이 코어템을 막 갖추어서 캐리하기보다는 다른 라인에 힘을 싣느라 텔포를 타고 라인전을 사려가며 성장치가 좀 부족한 상황에서도 궁극기로 기가 막히게 진형을 붕괴시키고 아군 딜러들을 돋보이게 해주는 탑라이너이기 때문. 그래서인지 처음에는 AP 챔프로 롤챔스에 데뷔했지만 탱커도 아주 잘 어울린다.

이후 커리어를 보아도 에코, 뽀삐, 헤카림 등으로 대활약을 보여주곤 한다. 특히 논타겟형 궁극기를 통해 상대의 한타 포지션을 제약하는 능력은 국내 최고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 한타를 보는 시야가 굉장히 뛰어나다고 평가해야 할 듯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자신의 딜랑이 높은 타입의 탑솔러가 아니고, 잘 크지 못한 상황에서 AP가 아닌 탱커로 진입을 했을 경우 팀원의 호응이 잘못되었을 때 걷잡을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헤카림과 같은 딜탱으로 잘 크면 아예 혼자 한타를 종결시키는 등 계속해서 성장하는 탑라이너이다.

프리시즌에는 트레이스의 부진을 틈타 그라가스와 럼블로 진에어 전에서 아주 좋은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정규시즌에는 썸데이에게 밀려 엔트리에도 들지 못하다가사실 썸데이의 럼블 스승이라 카더라[2] 서머 시즌 개막 직전에 승강전에서 씨맥이 라일락에게 쳐발려 위기의식을 느낀아나키로 이적했다.

2.1 리그 관련

2.1.1 2015 SBENU LOL Champions Korea Summer

날카로운 텔레포트 타이밍, 탁월한 한타 위치 선정과 스킬 사용으로 2015 SBENU LOL Champions Korea Summer에서 A급 탑라이너로서 성공적인 데뷔전을 치뤘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라인전에 힘을 싣는 선수가 아니고 너무 타 라인 캐어위주로만 플레이하다 보니 다른 라인은 풀려도 정작 자신은 다소 말려있는 상황이 간혹가다 연출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원딜러인 상윤이 시즌 초반에 보인 심한 던지기 성향과 맞물려 아나키가 어쩔 수 없이 후반 캐리력을 미드에 올인하고 그러다가 카운터를 맞는 원인이 되었다.

그리고 Rebels Anarchy의 정글러 남태유와의 호흡 및 갱킹, 스킬연계 미숙은 해결해야 할 숙제인듯 하다.그건 그냥 리라가 못하는 것 같은데 같은 팀 미드라이너 미키의 말에 따르면 탑솔러로서의 실력 자체는 cvMax와 비슷하다고 한다(…). 다만 팀에서 오더의 80%정도를 맡고 있다는 모양.

2.1.2 2016 꼬깔콘 LOL Champions Korea Spring

앙 기모띠
MVP포인트 1000점의 위엄을 자랑하는 롤챔스 탑급의 탑솔러 다만 스멥한테는 털렸다
1라운드 초반으로 미키의 부진으로 팀이 조금 흔들렸지만, 상윤과 함께 폼이 오른 모습이 보였다.

특히 리메이크된 뽀삐를 굉장히 잘 다루는 모습을 보이면서 MVP로 선정되는 모습도 많이 보였다. 덕분에 인터뷰로 웃은 사람들도 많다.

2라운드에서는 탑 그라가스를 픽해 적절한 스킬 사용을 보여주면서 자신이 탑 그라가스 장인임을 몸소 보여줬다. 현재 팀이 5위인데 mvp포인트는 1000점을 찍으며 2위를 기록중이다.

사실 익수의 한계는 이타적 성향이 지나쳐서 퓨어탱커 및 그라가스 럼블 리산드라로 대표되는 한타 이니시에이터만 줄창 픽하고 본인의 성장력과 단독 캐리력은 한없이 낮다는 것이었는데, 이것이 하차니의 스파이 메타 및 미키의 부진과 맞물려 시즌 초반 팀을 끌어내렸다. 하지만 시즌 중후반에는 메타도 익수에게 좀 더 호의적으로 바뀌었고 본인도 뽀삐와 에코 등으로 캐리력을 보여주며 대박을 쳤다.

2016 서머시즌
헤카림을 뽑아들며 적팀을 난도질 하며 마치 관운장을 보는듯 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160723 대 SKT 전에서도 쉔의 칼도발로 뱅과 페이커를 잡아내는등 보이지 않는곳에서 많은 활약을 펼쳤다.

3 기타

그라가스 장인 으로 유명하다. 챌린저구간에서 유일하게 탑 그라가스를 픽하던 사람일 정도.
리그에서는 kt 시절에서 몇번 뽑은 적이 있으며, 아프리카 프릭스 때에는 2라운드에 꽤나 많이 선택하고 있다.

앗 또 저 기 여 라는 아마시절 닉네임으로 알 수 있듯이 흔한(..)의 팬으로도 유명하다. 실제로 대회 MVP 인터뷰서 흔밍아웃을 했다.흔한만세!!

꼬깔콘 롤챔스 2016 스프링에서 스베누를 상대로 첫 승을 거둔 후 인터뷰에서 '앙 기모띠'를 연발해 급식충(...)프로게이머의 반열에 올라섰다. E-mfire와의 경기에서 2승을 하고 MVP 인터뷰에 또다시 등장, 팬들에게 아프리카식 인사를 해달라는 조은정의 요구에 "우측 하단의 추천 부탁드립니다"라는 익살스런 대답을 해 새로운 똘끼인터뷰의 왕에 등극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그리고 그날 밤 흔한 방송에 찾아와 한소리 들었다고 털어놓았다

지인이자 PJ절대 bj가 아니다!재스기의 클럽인 전라도 클럽에 들어갔다가 일베충으로 몰릴뻔한 적이 있다.사실 채팅창에 지역드립이 문제였다.슥재가 또...참고로 재스기는 광주 토박이다.물론 클럽만 들어갔다가 바로 나와서 문제는 없었지만 인벤에서는 병림픽이 벌어졌었다.

나라카일 방송에서 고의트롤링을 시전하던게 걸렷다.[3]
  1. Afreeca Freecs, 2015년 12월 30일 부로 아프리카TV의 후원을 받아 팀명변경.
  2. 정규시즌 초반에 럼블을 못다루어 듀크의 사이온에게 졌던 썸데이가 2라운드에는 SKT를 상대로 럼블 하드캐리를 보여주긴 했는데 진실은 저 너머에.
  3. 사실 그전에도 트롤햇다고 인벤에 제보당한적 있었으나 망한게임이여서 서렌기다리는시간동안 그랫던거라 그냥 넘어간적 있긴햇다. 거기에 인벤에 올렷던 사람의 카직스전적이 58게임 58패(...)라는 누가봐도 고의트롤러였던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