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 퀘스트의 무기. 상인들만이 장비가 가능하다.
도구 커맨드로 사용하면 MP소모 없이 니후람이 나간다. (무제한)
주판이라고 해서 몬스터 얼굴에다 주판을 대고 차르륵 문질러서 공격하는 해괴한 무기... 는 아니고 긴 지팡이 끝에 주판 같은 장식이 달려있는 식이다. 전투 중엔 아마 봉술처럼 쓰는 듯.
톨네코가 3막에서 입수하는 무기 중에선 파사의 검의 뒤를 잇는 공격력. 파사의 검을 입수했냐 못했냐에 따라서 이 무기를 쓸지 안 쓸지가 갈린다. 5막에선 거의 쓸 일 없다.
리메이크3에서도 등장. 작은메달을 모아서 입수 가능하며 여기선 왠지 공격력 110이라는 무시무시한 공격력을 자랑하나 상인 외에 장비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별로 활약의 기회는 없다.
톨네코의 대모험 시리즈에서는 갑자기 강력한 상위 무기들과 어깨를 견주는 좋은 무기로 입지가 급상승했다.
톨네코의 대모험2에서는 순수 공격력 15인 상급 검으로 나온다. 사실 더 좋은 무기들이 많지만 그런 검들은 특정 장소에서 얻는 특별한 아이템이기에, 드랍템이나 상점에서 파는 일반 검 중에서는 제일 강한 셈.[1]
대신 일반 던전에선 얻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다. 이상한 던전/좀 더 이상한 던전에서는 은근히 잘 나오지만[2] 거기는 생환해 돌아오기가 힘든지라(...). 하지만 리레미트는 간혹 떨어져있고, 백지 두루마리도 종종 보이니까 읽어서 돌아오면 되긴 하다. 창고 항아리도 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