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준호(일러스트레이터)

대한민국의 유명 일러스트레이터. 1976년생. 엔씨소프트의 개발부장.

TIG와의 인터뷰에서[1]


1 소개

정준호는 본래 만화가를 지망하던 사람이어서 대원동화에서 신인만화가상을 수상받은 이후 만화가로 잠깐 활동하다가 그림소프트의 소울슬레이어즈를 계기로 게임 일러스트레이션과의 인연을 맺게 되었다. 필명은 3rdBASS.[2] 리니지2 일러스트레이터로서 이름을 알렸으며 대한민국 탑급의 일러스트레이터지만 인체의 비례에 매우 약하다. 이 때문인지 여러 트레이싱 논란에 휘말렸는데 이에 대해서 하단 항목을 참고.


2 활동

우선 게임 일러스트레이터로서 그를 소개한다면 EZ2DJ The 1st TRACKS Special Edition SE 이후의 초창기 작품에서 몇몇 곡의 BGA를 담당했다. 그래픽 디자인[3], 일러스트 양방면에 있어서 훌륭한 퀄리티의 BGA를 뽑아냈다.[4]

이후 그의 커리어에 있어서 리니지2는 절대로 빼먹을 수 없다. 이 리니지2의 일러스트레이션만큼은 당시부터 현재까지 아우르는 그림쟁이들과 심지어 리니지를 안해본 혹은 PC방을 자주 간 사람들조차도 일러스트레이션만큼은 상당히 세련되고 멋지다고 인상 깊게 남았기 때문. 하지만 후에 트레이싱 그림인 것이 밝혀졌다.

이 후 엔씨소프트를 퇴사한 이후에 그라비티 게임개발연구 스튜디오, NHN 게임제작센터 비주얼 그룹실장, 엔플루토[5] 비주얼 그룹실장 등을 맡아가면서 2012년에는 [엔씨소프트로 다시 돌아왔다!] 리니지3의 아트디렉터를 맡고있으며 현재 개발 중이다

무엇보다 외주 작업량도 어마어마하다. 국내에서는 게임일러스트레이션 말고도 출판, 전시 등 꽤 다양한 분야에서 작업이 있다. 또한 국내 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등지에서도 외주를 많이 받는다.[6] 글로벌 스케일. 중국에서는 게임 자체만은 흑역사인 고스트 파이터[7], 불멸 온라인이 있고 일본에서는 라스트 리벨리온의 홍보용 일러스트레이션, 디멘션 제로의 카드 일러스트레이션, 버추어 파이터 4의 해외 홍보용 일러스트레이션, 철권 5의 ID카드 등. 그리고 리니지2의 일본 런칭 5주년 일러스트레이션도 그렸다. 아무튼 이렇게 메이저, 마이너의 영역 등지에서 그린 대표작들만 모아보면 책으로만 300페이지 분량(...)[8]


3 저작물

3.1 JUNOGRAPHY

1998년부터 시작하여 2010년까지의 작업을 모은 책 'JUNOGRAPHY' 도 발간되었다. 10년이 좀 넘는 기간 동안의 작업들과 튜토리얼[9]이 모두 400페이지에 육박하는 상당히 굵직한 책.


3.2 정준호의 비주얼 일러스트레이션 제작노트

'정준호의 비주얼 일러스트레이션 제작노트' 라는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 강좌 도서도 발간하였다. 내용이 꽤 알차다.


4 이야깃거리

또 다른 유명 일러스트레이터인 김형태와는 고등학교 선후배 사이이자 절친으로 알려져있다.그 고등학교는 뭐하는 고등학교냐!!

특별한 커뮤니티에서 활동하진 않지만, 2013년 5월 경에 일어난 팝픽 사건에 대해 방사에 직접 나타나 팝픽 측에 비판적 어조의 글을 남기고 갔다. 그 전까진 그저 피해자 측에 대해 그런 적이 없다는 식으로 뻗대던 팝픽 측은 정준호의 글이 올라오자 글이 밀리지 않게 다른 게시판으로 옮기고 댓글로 사과문을 올려 방사 회원들의 눈을 찌푸리게 만들었다.
해당항목참조


5 비판

5.1 글 솜씨

최악의 문장력을 자랑한다! 한국어 문법을 모조리 파괴해 버리는 수준의 문장을 구사한다. 맞춤법과 띄어쓰기 오류는 기본이고 주어와 서술어의 불일치, 한 문장 안에서 능동과 피동 서술어를 섞어 쓰기, 적절하지도 않은 한자 단어, 외국어, 외래어 남용, 서술어를 풀어 쓰지 않고 명사형태의 단어를 쓴 뒤 거기에 서술어를 또 붙이는 번역식 말투, '잔여의 남은 선'같은 동어반복, 한 없이 문장 늘어뜨리기 등 지적을 하자면 끝도 없을 정도다. 덕분에 그의 책이나 sns 글을 읽으면 뭔 말인지 대충은 이해가 가는데 머리에 쏙 안 박힌다거나 아예 무슨 소린지도 모르겠다는 답답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글쓰기 실력 때문에 후술된 트레이싱 논란에서 그가 페이스북에 올린 대응글이 더더욱 욕을 먹었다. 혼란스러운 글로 사건의 본질을 덮으려는 수작 취급을 받기도.

5.2 그림의 미숙함

업계 탑급의 대우와 평판을 받고 있는데 아이러니하게도 인체 묘사와 빛, 덩어리 표현 등이 무척 미숙한, 한 마디로 어설픈 실력을 가지고 있다. 운 좋게 리니지2의 일러스트로 이름을 알려 이 후 승승장구 해왔지만 기본기가 없는 상태로 쉬지 않고 달려온 이유 때문인지 아직까지도 그림의 기본기는 약한 수준. 그것을 연습으로 메꾸지 않고 텍스처 남용이나 트레이싱으로 얼버무리는 행태에 최근들어 더욱 비판받고 있기도 하다.

5.3 트레이싱 논란


그가 담당한 불멸 온라인이라는 게임의 일러스트가 트레이싱 의혹을 받았다. [참고자료] 이전에 다른 작가에게 작품의 유사성을 지적한 적이 [있었는데] 제대로 사과도 안 하고 넘어갔으며 이전에도 트레이싱 논란[(리니지2 등 과거 트레이싱 의혹 자료)]이 있었던 만큼 웹상에서 많은 지탄을 받았다.
  1. [[1]]
  2. 사족으로 절친인 김형태의 필명은 jamm2nd 1st는 누구지1st는 Esti로 추정된다.
  3. 대표적으로 The Rhythm(Ez2Dancer 이후 리뉴얼판), R.D.M. ~Rain Drops in My mind~ 등.
  4. 이때 그가 BGA를 맡은 곡의 BGA를 보면 문구들 사이에 LATSUW ~ The real thinx라는 문구가 자주 보이는데, 이는 그가 그 시절에 그렸던 만화 이름이다(...)
  5. 앞의 NHN에서 분사되었다.
  6. 이 경우 대부분이 홍보용 일러스트레이션. 원화와는 다르다! 원화와는!
  7. 그림이 김형태의 느낌이 드는데 이는 서로가 20년 지기 친구인 만큼 서로의 그림을 많이 벤치마킹하기 때문.
  8. 모두 주노그라피에서 발췌.
  9. 일종의 부록인데 내용과 작업물 자체도 상당한 퀄리티. 100페이지를 넘어간다. 부록 맞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