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노바 석궁병

역사속의 제노바 석궁병을 찾으셨다면, 제노바 쇠뇌병 항목으로.

Genoese.png

HP: 45 → 50(정예)
공격력: 6
사거리: 4
근접 방어: 1
원거리 방어: 0
이동 속도: 중간
생산 비용 : 목재 50 금 50
정예 업그레이드 비용: 식량 900 금 750

Genoese Crossbowman.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 더 포가튼에 추가된 문명인 이탈리아의 특수 유닛으로 에서 생산 가능하다. 모티브제노바의 주 수출품(?)인 석궁수 용병에서 가져온 듯 하다.

궁병 유닛답게 체력이 낮은 편이지만, 특수 업그레이드인 '파비스'를 업그레이드 하면 추가 근접/원거리 방어력이 1씩 오른다.

특이하게도 기병 계열에 대한 공격 보너스가 있다.[1] 3가지 공격 보너스가 올라가는데[2]

  • 기병에 대한 공격 보너스: 5 → 7(정예)
  • 낙타, 에 대한 공격 보너스[3]: 4 → 5(정예)
  • 코끼리에 대한 공격 보너스: 10 → 14(정예)

이런 식으로 증가한다. 때문에 기병 유닛의 밥인 궁병임에도 상성을 뒤집는 모습을 보인다. 보병 상대로도 나쁘지 않은 모습을 보인다. 이탈리아는 왕정 시대 테크가 철석궁병과 화약 유닛들을 빼곤 고자이기에 미늘창병 대용으로도 쓴다.

참고로 정예 업그레이드 하기 전에는 일반 궁사에 비해 공격 속도가 50% 느리다. 정예 업그레이드 하면 공격 속도가 일반 궁사와 같아진다. 그러니 제노바 석궁병을 대량으로 쓸 거면 반드시 정예 업그레이드부터 하자. 안 그러면 기병 공격 보너스가 있다 하더라도 가성비가 좋지 않다.

스팀으로 포가튼이 나오면서 아이콘과 모델링이 고증에 가깝게 바뀌었다.
  1. 단, 카타프락토이는 보너스 공격이 먹히지 않는다.
  2.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의 기병 계열은 아머 유형이 3가지로 나뉘기 때문.
  3. 낙타와 선박의 아머 유형이 공통으로 적용되어 선박에도 추가 공격력을 지녔으나 그러나 아프리카 왕국에서는 낙타가 선박에서 분리되어 독자적인 아머 체계를 갖추게 되면서 바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