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쿠 아인

rms-141-1.jpg
1종 병장

rms-141-2.jpg
2종 병장

rms-141-3.jpg
3종 병장

1 관련 이야기

1.1 스펙

형식번호 : RMS-141
전장 : 20.05M
본체중량 : 37.63t
전비중량 : 87.26t
제너레이터 출력 : 2160kw
장갑재질 : 건다리움 합금
무장 : 1종 병장 - 빔 라이플 1정/빔 샤벨 2자루/숄더 실드
2종 병장 - 장거리 빔 캐논 1문/빔 샤벨 2자루/숄더 실드
3종 병장- 빔샤벨 2자루/ 120mm머신건 1정/ 숄더 실드
그 외 슈트룸 파우스트/크레이 바주카/마인 레이어 등 옵션 무장 다수

1.2 개요

건담 센티넬에 등장하는 양산형 MS. 뉴 디사이즈의 주력기로 다수가 운용되었다. 과거 지온군의 MS 생산 공장이었다가 일년전쟁 종결 후 연방의 관리를 받게 된 페즌에서 개발되었다. 전쟁 말기 지온의 MS-X프로젝트에서 기체 컨셉을 계승한 'X-시리즈'의 첫 기체이다. X-시리즈는 차세대 범용 모빌슈트를 컨셉으로 삼았기 때문에 범용성이 매우 우수하고, 장비를 교체하는 것 만으로 어떤 전장에도 대응할 수 있었다. 형식번호의 RMS는 연방제 모빌 슈츠[1], 141은 페즌(14번째 MS개발 공장)에서 처음으로 제작된 기체(1). 즉 페즌에서 제작된 첫번째 모빌 슈츠라는 뜻이다. 아인(Ein)은 독일말로 1이라는 뜻.

1.3 실적

전체적으로는 상당히 준수한 성능을 가진 MS로, 범용성과 신뢰성이 높았지만 '페즌의 반란' 때 페즌 교도단이 반란을 일으키고 생산 공장이나 본거지인 페즌을 자폭시키면서 관련 데이터도 모두 소실당해 제식 채용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도색은 소위 '티탄즈 컬러'가 아니라 파란색. 당시 연방군 제식 MS의 도장패턴을 따랐을 것으로 추정된다[2]

1.4 무기 바꿔 끼우기

3가지 병장을 갈아끼울 수 있다.

  • 1종 병장은 일반적인 우주전에 대응할 수 있는 장비로, 그레네이드 런처가 장착된 빔 라이플과 프로펠런트 탱크를 장착하고 있다.
  • 2종 병장은 빔 스마트건을 장비하며, 디스크 레이돔을 왼쪽 어깨에 추가함으로서 장거리 저격전용 패키지로 쓰인다.
  • 3종 병장은 기지 제압이나 시가지 전투용으로 120mm머신건과 빔 사벨을 장비했다. 탄환은 어깨 위에 장착된 드럼 탄창(장탄수는 360~540발)에서 급탄 벨트를 통해서 공급된다. HGUC는 3종병장에 해당하는 사양으로 발매되었다. HGUC S건담이 부스터 사양을 염두에 두고 금형에 스위치를 배치한 것과 달리 배리에이션을 염두에 두지 않은 설계(...)
  • 그 밖에도 '크랩'이라고 이름붙여진 슈트룸 파우스트나 크레이 바주카, 마인 레이어(지뢰 살포기)등 다양한 옵션 무장이 준비되어 있다.
  • 이 무장은 제쿠 츠바이에도 사용된다.

1.5 기술적으로 연관이 있는 기체들

전체적으로 같은 곳에서 설계/제작된 지온군의 페즌 도왓지와 기술적인 공통점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전체적인 모습도 계를 연상시키는 부분이 있으며, 당연히 모노아이 카메라를 가지고 있다.

후속기로 '고기동 대화력' 인 컨셉으로 만들어진 제쿠 츠바이 가 존재. 소설판 건담 센티넬 에서도 몇 대가 등장했으나 작중 최후반부 조쉬 오프셔 가 탑승하고 ALICE 각성 상태의 S건담과 전투하는 장면 외엔 이렇다 할 활약을 보여주지 못했다. X-시리즈의 세 번째 기체로 예정된 제쿠 드라이도 계획되어 있었지만 뉴 디사이즈의 반란 와중에 페즌이 상큼하게 박살나면서 개발이 포기되었다.

2 게임에서의 제쿠 아인

게임에서는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에 센티넬이 등장하는 시리즈에 종종 등장(어드밴스나 워즈에서는 짤렸다)하며, F에서는 위 설정을 반영해서 H.P.S.로 무기를 바꿀 수 있었지만, 스피릿츠에서는 3종 병장만 등장한다(기체 설명에서도 언급되는 이야기). 하이잭(연방군 사양)을 Lv6까지 올리면 개발 가능. WORLD에서도 3종 병장만 줄기차게 나온다. H.P.S로 구현해주기가 그렇게 어려웠던 것인가....
F의 2종 병장 사양의 경우, 무장이 빔 사벨과 저격 맵병기(필중 고정 대미지) 뿐이라 사용하기엔 매우 쓸모없지만 상대할 땐 상당히 골때리는 녀석이다.

기렌의 야망 시리즈 에서는 원 사용주인 페즌이 티탄즈 계열임을 반영하듯 티탄즈의 중후반부 주력 MS로 등장한다. 준수한 성능에 따로 연구하면 화력 지원 기체로도 사용 가능하여 플레이어가 사용할 때에는 적을 압도하는 화력을 가지나 상대할 때는 의외로 튼튼한 내구성과 화력으로 사이코 건담 과 함께 골머리를 때리게 만드는 주범.

건담 배틀 크로니클~건담 어설트 서바이브의 시리즈에도 등장하는데 1,2번 병종은 사용 할수 없고 3번 병종에 크레이 바주카, 슈트룸 파우스트, 스모크 봄을 들고 나온다. 개틀링의 화력도 좋고 스모크 봄이 일시적 락온 해제, 빔 무효화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터라 상당히 좋은기체, 건담 어설트 서바이브에 가면 C랭크에 좋은 능력치 덕에 자금 노가다에 상당히 유용한 기체로 쓰인다.

2.1 모형화

공식적으로 나온 것은 HGUC와 Fw 건담 컨버지의 2종. 둘 다 3종 병장 사양이다.
  1. 연방을 일본식으로 읽으면 'Renpo'가 된다. 영어식으로 읽었다면 당연히 FMS가 되었겠지...
  2. 연방 정규군의 하이잭은 파란색으로 칠해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