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담 센티넬의 등장인물로, 지구연방군의 군인으로 계급은 중위.
아버지가 연방 의회의 의원이라는 명문 집안 출신으로, 작품 시작과 함께 훈련 과정을 마치고 페즌의 교도대로 배치를 받는다. 아버지의 입김으로 연방군의 총사령부가 있는 자브로의 사무직으로 배치받을 수 있음에도, 굳이 실전부대인 교도대에 지원하는 객기있는 성격. 특기이자 취미는 펜싱.
초반에는 전쟁과 모빌슈트 전투를 펜싱과 같은 스포츠처럼 여기며 정정당당한 승부만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토슈 크레이의 제자격인 위치가 되면서, 그에게 모빌슈츠 운용법을 배우며 점차 그의 사상에 동화되어 가는 모습을 보인다.
탑승 기체는 주로 제쿠 아인. 마지막 전투에서는 제쿠 츠바이에 탑승한다.
모빌슈트 조종 실력은 정규 훈련 과정을 거친 덕분인지 주인공 료우 루츠를 비롯한 알파 임무부대의 오합지졸들에 비해 매우 우수한 편. S 건담과의 첫 전투에서 루츠를 가지고 놀다시피 하지만, S건담이 워낙 사기적인 기체라서 격추시키지는 못했다.
이후 브레이브 코드가 전사하고, 알파 임무부대를 비롯한 뉴 디사이즈 토벌 부대의 월면도시 탈환 작전을 저지하는 과정에서 눈에 심각한 부상을 입고 약 한달간 시각을 상실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토슈 크레이는 조쉬를 떼어놓고 지구 강하 작전에 돌입하려 하나, 조쉬는 다른 파일럿을 기절시키고 그 기체를 빼앗아 억지로 참가한다.
결국 ALICE의 각성으로 뉴 디사이즈의 지구 강하 작전은 실패로 돌아가고, 조쉬와 그의 기체는 대기권 돌입시 교전에서 그대로 강하, 통째로 불타는 기체 안에서 사망한다.
뉴 디사이즈가 신센구미를 모델로 제작되어 있음을 생각하면, 조쉬 오프셔의 포지션은 젊은 나이, 중도에 신체적 장애[1]로 이탈하는 점을 보아 오키타 소우지일 것으로 추정된다.- ↑ 오키타 소우지는 폐병, 조쉬 오프셔는 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