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코 건담


최고 건담

기동전사 Z 건담에 등장한 가변 모빌아머이다.

1 제원

모델넘버 : MRX-009
코드네임 : 사이코 건담(PSYCO GUNDAM)
유닛타입 : 거대 시작형 뉴타입용 가변 MA
제작 : 지구연방군 무라사메 연구소
운용 : 티탄즈
최초배치 : U.C.0087
조종 : 머리 안의 전주위 화면 및 리니어 시트형 콕피트에 파일럿 1명
크기 :
* MS 모드 - 전고 41.0m, 두부고 40.0m
* 기동요새 모드 - 전고 30.2m, 전폭 32.4m
무게 : 기본 214.1t, 최고 388.6t
구조 :무버블 프레임
장갑 : 건다리움 합금
동력장치 : 미노프스키 타입 초밀도 핵융합로, 출력 33600kW
추진 :
* 로켓 추력 84000kg X 2
* 미노프스키 크래프트 장치 총합 500000kg(기동요새 모드에서만 작동)
* 버니어 스러스터 및 애퍼지 모터 6개
최대 가속도 : MS 모드 0.43G, MF(기동요새) 모드 1.72G
최대 속도 : 마하 0.5(MF 모드)
기타장치 :
* 센서, 범위 10200m
* 사이코뮤 시스템 - 콕피트에 사이코 제어용 의자 설치(나중에 업그레이드됨)
* 대빔 코팅 장갑
고정무장 :
* 3연장 확산형 메가입자포 X 1(출력 4.8MW, 몸체에 장착)
* 빔 건 X 10 (각 출력 2.0MW, 각 손가락이 총열 기능)
* 2연장 빔 건 X 1 (머리에 장착)
* 쉴드 X 1 (왼팔에 장착)
파일럿 : 포우 무라사메, 벤 우더

2 소개

지구 연방군의 뉴 타입 기관 무라사메 연구소가 개발한 강화 인간 전용의 가변형 거대 모빌 아머로, 기체내에 탑재된 사이코뮤 시스템과 미노프스키 크래프트, I필드 제네레이터 등으로 인해 통상의 모빌 슈트의 2배에 달하는 전고를 가지고 있다.

건담 Mk-II에우고에 강탈당한 이후 새로운 플래그쉽 MS가 필요했던 티탄즈의 주문에 의해 건담 타입의 전형적인 외모를 가지도록 주문을 받았고, 무라사메 연구소의 총책임자인 무라사메 박사 역시 자타가 공인하는 건담 집착남이었기에 그 의뢰를 그대로 받아들여 본 기체를 완성하게 된다.

원래 무라카미 카츠시Z건담 디자인 후보로 만든 기체였는데, 생김새가 퍼스트 건담을 너무 강하게 참조한 모양새인데다 변신 모드도 대기권 비행용이 아니라 대기권 돌입용이었기 때문에 퇴짜를 맞게 되었다. 하지만 모빌아머 모드의 뭔가 요새스러운 모습을 적 버전으로 바꾸면 써먹을 수 있겠다고 판단했고, 덩치를 키우고 몇 가지를 고쳐서 현행 설정으로 완성시키게 된 것이라고 한다.

3 상세

사이코 건담은 화기 및 기체 제어를 모두 사이코뮤로 컨트롤하는 시스템을 이루고 있다. 즉, 기체를 조종하는 파일럿도 시스템을 구성하는 유니트의 일부로 상정하고 설계되었기 때문에 파일럿에게는 매우 커다란 정신적 부담감을 안겨준다. 통상의 올드 타입 파일럿이 조종하게 되면, 시스템의 불안정으로 인해 발광하게 되거나 자칫 잘못하여 뇌사나 심장 마비에 의한 죽음으로도 연결된다. 기체에 탑재된 사이코뮤 시스템은 파일럿이 멀리 떨어진 장소에 있다 해도, 파일럿이 전투를 감지하게 되면, 사이코뮤 컨트롤러에 의해 원격 조종되어 파일럿이 있는 위치로 향한다. 또한, 파일럿의 사이코 웨이브에 감응해서 강제적으로 전투에 참여시키기도 한다.

콕핏은 머리 부분에 있으며, 얼굴 안면의 해치를 통해 탑승한다. 보통 모빌 아머라 부르는 형태를 사이코 건담의 거대한 크기에 비유해서 일명 모빌 포트리스(Mobile Fortress)라 부르는데, 이 상태에서는 미노프스키 크래프트에 의해 대기권내 비행이 가능했다. 가루다급 대형 수송기에도 기체를 격납할 수 없어서 극중에서는 모빌 포트리스 상태로 수송기 외부에 견인해서 운반하였다. 강화 인간 밖에 조종할 수 없는데다가, 여러 모로 양산하기에는 무리가 따른 관계로 단 2기만이 개발되는데 그쳤다.이름 그대로 미췬건담

무장은 손가락끝 머니퓰레이터에서 발사되는 10문의 빔포[1]와 상체 중심부에 3문, 이마 중심에 2문이 설치된 확산 메가 입자포를 가졌다. 쉴드에는 I필드 제네레이터가 내장되어 있어서 모든 빔 공격을 차단해주며, 모빌 포트리스 형태일 때는 2개로 분리되어 기체 양쪽에서 스테빌라이져 기능을 한다.(TV판에서 사이코 건담이 나왔을 당시에는 I필드가 아닌 내빔 코팅된 장갑을 지닌걸로 설정이 되었으나, 후에 I필드라는 설정 개념이 나오고, 내빔 코팅된 장갑치고는 너무 단단하다하여 쉴드에 I필드가 내장된 걸로 설정이 변경된다.)

등장씬에서는 엄청난 크기와 위력으로 시청자들에게 강렬한 임팩트를 주었지만, 잘 보면 왠지 별반 거둔 성과가 없다...1호기는 카미유를 우주로 돌려보내기 위해 스도리에 특공해서 스도리와 같이 유실. 실질적인 전과는 시가지 파괴가 거의 전부.(...) 2호기는 그나마 에우고의 공격을 막아내면서 지도층을 피신시키는데 일조했지만 같은 편 제리드 메사가 모는 바이알란의 공격을 대신 맞아서 콕핏인 두부가 파괴된후 기지의 자폭으로 인한 지각 균열로 땅 속에 묻혀버리는 여러모로 최후가 안습한 기체.

4 그 외 트리비아

이후로는 등장이 없다가 뜬금없이 ∀건담 소설판에서 블랙 돌이라는 이름으로 구엔 서드 라인포드가 발굴한 기체로 등장한다. 색깔만 트리콜로르로 칠하면 영락없는 건담 디자인임에도 불구하고 작중에서는 끝끝내 건담이라고 불리지 못했으며, 더군다나 구엔은 뉴타입이 아니었던지라 원래의 성능이 나오지도 못했다고. 슈퍼로봇대전 알파 외전, SD건담 G제네레이션 DS에서도 이 이벤트는 재현되며 구엔은 전자는 끝내 사망, 후자는 아예 사이코뮤 컨트롤러에 의해 맛탱이가 가 버리는 듯한 비참한 최후를 맞는다. SD건담 G제네레이션 WARS에서도 턴 에이 건담 마지막 시나리오의 워즈 브레이크를 채우면 구엔이 타고서 등장한다. 이름도 특별히 블랙 돌로 바뀌어 있다.

그 밖에는 기동전사 건담 UC의 코믹스 중 하나인 <기동전사 건담 U.C.0094 어 크로스 더 스카이>에서 다시 등장한다. 브레이어 류도가 탑승한 건담 델타 카이 앞에 사이코 건담 MK-II와 함께 등장. 델타 카이의 특이 시스템인 "나이트로 시스템"을 탑재하여 푸른 불꽃을 뿜어내고 있었다.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에서는 등장할 때마다 포우 무라사메가 타고 나오며, 포우는 분기에 따라 동료로 맞이할 수 있지만 사이코 건담이 함께 들어오는 경우는 없다. 설정상 40m나 되는 거체이기 때문에 퀸 만사, 길가자무네와 함께 리얼계에서 보기 드문 L사이즈 기체.

5 사이코 건담의 계보

  • MRX-002 뉴타입 전용 프로토타입 건담
코믹 봉봉 1990년 3월호에 등장한 초기 디자인을 기반으로 MSV90에서 설정을 정리해 사이코 건담의 계보로 합류시켰다. 백팩에 10개의 유선식 소형 비트를 탑재했으며 그 이외의 무장은 전무. 비트 때문에 엄청나게 늘어난 중량을 관리하기 위해 전신에 버니어를 증설했으며, 심지어는 손 부분을 제거하고서 그 부분에 부스터를 넣기까지 했다. 오로지 비트 유닛의 실험 데이터를 모으기 위한 기체에 불과했으며, 실질적인 전투 능력은 실전 투입이 어려울 정도로 낮았다고 한다.

6 상품화

건프라로는 구판과 HGUC가 존재한다.

  • 1985년 11월 구판 1/300 스케일로 600엔에 발매되었다.
  • 2004년 8월 HGUC로 5000엔에 발매되었다.

완성품으로는 MIA와 G.F.F가 존재한다.

  • 2001년 12월 MIA로 6800엔에 발매되었다.
  • 2007년 8월 G.F.F METAL COMPOSITE #1002번으로 10000엔에 발매되었다. 스케일은 1/144.
    • 2009년 3월 타마시네이션 한정으로 홍콩 야경 버전이 15000엔에 발매되었다.
    • 2013년 6월 재판되었다.

공통적으로 모두 가변 기믹도 재현되었고 덩치도 좋아 장식하기에는 최고 수준이지만, 가동률은 그저 그런 편. 애초에 가동률을 따지기에 애매한 모델이기도 하고 뭔가 위엄돋게 팔을 들어 빔을 쏴대는 정도로도 충분한 존재감을 뿜어낸다.

7 각종 게임에서

7.1 건담 vs 시리즈

건담vs건담 Next에 등장하는데... 1인 플레이든 2인 플레이든 무지 애먹이는 상대. 덩치도 덩치지만 빔포의 샤워에 간신히 후방으로 돌아 공격하려고 하면 손을 뒤로 돌려서 쏘기까지 한다.

7.2 건담무쌍 시리즈

건담무쌍2부터 빅 잠, 사이코 건담 MK-II, 퀸 만사, 알파 아질, 데빌 건담과 같이 대형 MS로 출연한다. 그리고 건담무쌍2 튜토리얼에서 야잔이 모는 마지막 기체. 제대로 스매시와 SP 공격을 날리면 되지만 잘못하면 아무리 레벨 4 부품으로 완성된 기체라도 붙잡히거나 걷어차이는 것으로 끝나지 않으니 행운을 빈다.

진 건담무쌍에서도 참전, 사이코 건담 MK-II과 같이 10번 탑승하면 누구나 다 탈 수 있게 된다. 비록 덩치가 크고 맷집도 있지만 제법 느리기 때문에 가랑비에 옷 젖는다고 잘못하면 순식간에 줄어드는 내구력 게이지를 보게된다. A 또는 S랭크 플랜을 얻을 때까지 방심하지 말 것.

7.3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

항목 참고.

7.4 기렌의 야망 시리즈

그리프스 전역을 다루는 시리즈라면 개근 등장. 티탄즈의 대표적인 거점방어형 모빌아머이자, 빅잠을 만들 수 없는 지구연방군 테크트리에서 어찌 되었건 빨리 만들어야 하는 녀석이다.
  1. 지옹의 것과 같다. 지온측의 기술이 유입되었다는 증거랄까...
  2. 네이밍 계보상으로는 마크 시리즈이지만, 기본이 되는 기술 바탕은 사이코 건담의 것이라는 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