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드 아일랜드의 주인공 | ||||
로건 카터 | 샘 B | 푸르나 | 시안 메이 | 존 모건 (립타이드) |
목차
1 기본 프로필
오스트레일리아 출신 전직 군인으로 무술을 수련한 요리사 어? 아내 제니퍼와 슬하에 딸 두명이 있다. 할아버지는 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군과 싸웠으며 종전 이후 그대로 태평양 섬지대에 정착했으며, 아버지는 주임상사로 10살이 되었을 때 군인의 길을 걷기로 마음 먹었다고 한다.
그가 속한 분대는 제 2 사단이라고 알려진 부대로 편입된다. 그 후 지혜만(Wisdom Bay)에 "인도주의적인 목표"로 상륙해 내륙의 마을로 향한다. ADF에서 복무하고 SASR과 작전을 수행하나 무고한 민간인을 쏘는 것을 거부해 영창에 구금된다. 군인은 민간인을 지키기 위해 있는것이라는 신념을 거스르는 명령과 자신이 신뢰하던 이들이 소중한 이들을 죽게 내버려둔데에 대한 배신감이 컸다고 한다.
후속작이지만 확장판에 가까운 립타이드에서 추가된 캐릭터. 전작의 엔딩에서 이어져 4명의 주인공이 배에 갇혔을때 처음 조우하게 된다. 팔에 피묻은 붕대를 두르고 있는데 팔을 물렸지만 면역자로 판명되어 주인공들과 같은 곳에 구금되었다. 이후 립타이드의 무대인 팔라나이 섬에서 나머지 주인공들과 험난한 생존기를 시작한다. 팔라나이에서 출신인듯 곳곳을 돌아다니다 보면 각 지역에 대해 이런 저런 말들 한다. 수집품 중 존 모건의 일기도 존재한다. 존 모건의 일기 위치와 내용
2 상세 정보
전작에서 둔기의 일부로만 취급되었던 너클 계통 무기가 독립하면서 너클 계열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캐릭터. 샘 B를 계승하는 개깡패로 여러모로 샘 B와 비교하게 되는 캐릭터. 게임 처음부터 스킬 포인트를 14개나 주고 시작하는 관계로 프롤로그부터 깽판을 칠 수도 있다.
립타이드에서 샘 B의 태클이 포풍 너프를 먹어 쓰레기 스킬이 되고 충격 모드가 특수 좀비는 날려버리지 못하는 눈물의 하향을 당하는 사이[1] 새로 등장한 존 모건은 발차기와 어퍼컷으로 무식하게 적을 날려버린다. 게다가 크리까지 뜨면 어퍼컷 맞은 좀비가 저 하늘의 별이 되는 걸 감상할 수 있다. 물론 특수 좀비는 애초에 안 날아가니 소용 없다. 이 사기스러운 스킬 빅 부츠는 스톰핑을 추가하는 기본 스킬인데다, 발차기 데미지를 75%까지 늘려주는 스킬까지 있어서 그냥 좀비를 넘어뜨리기만 했던 태클과는 여러모로 비교된다. [2] 몹을 이쁘게 잘 모아서 한대 차주면 여러마리가 동시에 날아가는 것도 볼 수 있다. 그리고 충격 효과와 똑같이 날아간 적은 벽이나 바닥에 부딪히면 추가 데미지가 들어간다. 크리티컬이 뜨면 충격 이펙트가 뜬다. 발차기 한방에 좀비를 삼도천 건너게 할 수도 있는 무서운 스킬. 어퍼컷 또한 아주 훌륭한 스킬로 한 대만 죽통을 날리면치면 좀비 머리가 터질 수도 있는 강력한 스킬이다. 달려오는 감염자를 어퍼컷으로 날려버릴 때 굉장한 쾌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어퍼컷의 데미지 증가 및 스테미나 소모를 감소해주는 스킬이 있어 다 찍으면 적은 스테미나로 굉장한 공격력을 낼 수 있다. 단 범위가 좁고 후딜이 좀 긴 편인데다 공격이 마우스 조준점의 오른쪽으로 치우쳐지므로 잘 조준해야 한다. [3] 빅 부츠와 어퍼컷이 있다면 일반 좀비는 빅 부츠와 어퍼컷만으로 일격일살 하는 플레이어를 볼 수 있게 된다.
체력 120, 속도 90, 스테미나 100으로 체력이 110인 샘 B보다도 많다! 게다가 샘 B는 스테미나도 90인데다 무거운 무기를 들어서 만년 스테미나 부족에 시달리는걸 생각해보면 사기 수준.[4] [5] 스테미나도 낮은 수준이 아닌데 체력과 스테미나를 늘려주는 스킬과 스테미나 소비를 줄여주는 스킬들도 있다. 너클 계통 무기를 사용할 때, 뛸 때, 달릴 때 스테미나를 줄여주는 스킬이 있다.
게다가 근접캐 주제에 분노 스킬까지 쩔어준다. 샘 B와 시안 메이는 분노 스킬은 짧은 범위[6] 때문에 잉여 취급 받는데 존 모건은 격투 전문가 주제에 분노 스킬이 발동하면 봉으로 후드려 팬다! 그보다는 모가지를 꺾어야지! 게다가 스킬을 찍으면 범위 공격 확률도 높아져 여러마리를 순식간에 때려눕힌다. 무식하기 짝이 없는 분노스킬은 특수 좀비가 두세마리 섞여있는 데드존조차 단시간내로 말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샘 B처럼 자체 체력 회복 능력은 없지만 적을 때릴때마다 약 25%의 확률로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스킬과 크리가 뜰때마다 최대 15% 확률로 체력을 회복하는 스킬들이 있어 너클로 적을 마구 치거나 넘어진 적을 좀 걷어차다보면 어느새 체력이 꽉 차는걸 볼 수 있다. 좀비 : 저놈의 몸에 생기가 돌아온다!
립타이드에서는 무기 스텟의 데미지 표시가 DPS로 표시되는데 너클은 DPS가 높은 축에 속한다. [7] 공격 범위가 짧은게 단점이지만, 그런 단점 따위는 쌈싸먹는 공격력와 공격 속도, 무식한 발차기 스킬로 인해 별 문제가 안된다. 일반 좀비들은 보통 한대 맞으면 밀치기 등 빠른 속도로 반격을 하기 마련인데 너클은 그 반격할 틈조차 안 줄 정도로 빠르기에 원투 펀에 좀비가 반격도 못하고 넘어진다. [8] 빠른 공속과 비교적 높은 저지력으로 1편의 북두의권 모드를 모드 없이도 찍을 수 있는 수준. 적이 아무리 많아도 정신 없이 주먹만 휘두르면 몇대 맞지도 않고 싹 정리할 수 있다.
그래도 체력이 정말 무식하게 많아진 특수 좀비들[9]을 상대로 그냥 무식하게 주먹질만 하지는 말자. 퀘스트만 하면 폭탄이 차고 넘쳐 다 쓰지도 못하니 폭탄을 열심히 던져주면 된다. 중반 이후 저격소총을 얻는다면? 1회차에서도 깡패는 헤드샷 2발, 익사자둥둥이는 헤드샷 1발이면 죽는다. [10]
존 모건의 한가지 단점은 빨리 질리는 플레이다. 가뜩이나 짧은 스토리 라인인데 주 무기인 너클계열의 종류는 이름만 다른 너클과 클로일 뿐이고 별 차이가 없기 때문. 이름이 어찌됐건 결론은 똑같은 수준의 범위, 공격력, 속도로 몹을 두들겨 패게 된다. 다채로운 무기들이 추가된 다른 무기군과는 대조된다. 한방기인 어퍼컷과 빅 부츠를 애용하게 되면 정말 일격일살로 몹들을 잡으며 돌아다니는 수준. 그 덕분인지 플레이어들은 존 모건을 할때 너클 외의 다른 무기들도 즐겨 사용하는 듯 하다.[11] 후반에 갈수록 총기류와 화기류가 넘칠 정도로 나와서 후반에 너클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꽤 있다.
3 스킬 트리
모든 티어는 하나의 기본스킬과 3개의 일반스킬로 나뉘어진다. 기본스킬은 한번만 찍으면 되며, 일반스킬은 최대 레벨3까지 찍을 수 있다. 일반스킬은 한 티어당 스킬포인트를 3 소모하면 다음 티어의 스킬이 해금된다. 기본스킬은 굵은 글씨로 강조.
캐릭터의 레벨이 오를때마다 스킬포인트가 1 생긴다. 립타이드에서는 레벨 15, 즉, 스킬 포인트 14개와 함께 시작하고, 만렙이 70이므로 얻을 수 있는 스킬포인트는 총 69. 스킬 포인트가 넘쳐 흘러서 필요한 걸 다 찍고 나서도 포인트가 남아 고민 되는 수준이다. 입맛대로 찍어보자.
공통스킬은 립타이드에서 모든 캐릭터한테 추가된 스킬이다. 일부 스킬은 캐릭터마다 효과가 다르다.
일반스킬은 찍을 때 마다 괄호안에 표기된 수치만큼 증가한다. 즉 스킬 마스터시 괄호안의 수 ×3 만큼 수치가 적용된다.
3.1 분노
존 모건을 사기캐로 만드는 스킬트리. 1만 줘도 상관 없지만 스킬 포인트가 남아 도니 끝까지 찍어주자.
3.1.1 Tier 1
- 힘의 손길 : 분노 상태에서 봉을 이용한 빠르고 치명적인 공격을 펼친다.
- 무한한 분노 : 적을 쓰러뜨려 얻는 분노량 증가(+5%).
- 번개 같은 움직임 : 분노 상태에서 이동 속도 증가(+33%).
- 갓스피드(Godspeed) : 분노 상태에서 자신과 동료에게 버프를 건다(이동속도+25% 공격력+10% 재장전속도+15%). (공통 스킬)
- 불타는 주먹 : 너클 계통(맨주먹 포함)으로 적을 쓰러뜨리면 추가 분노 획득(+10%).
불타는 주먹은 마스터 추천. 번개 같은 움직임은 정말 빠르게 움직이지만 그다지 효용성이 없다. 포인트를 쓸데가 없다면 무한한 분노도 추천. 분노조절장애가 뭔지 볼 수 있다.
3.1.2 Tier 2
- 파괴의 손길 : 죽음의 일격이 적의 흉부를 파괴하고 적을 날려버린다.
- 고 그린 : 분노 종료후 분노 잔존(+10%).
- 킬 올, 노 올 : 분노 상태에서 경험치 추가 획득(+33%).
- 롱 핸드 : 분노 상태에서 범위 공격 확률 증가(+33%).
고 그린과 롱 핸드는 마스터 추천. 전 티어의 스킬과 더불어 존에게 분노조절장애를 가져오는 스킬트리다. 경험치 획득 추가는 만렙이 되면 쓸모가 없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3.1.3 Tier 3
- 바위와 같이 : 분노 상태에서는 넘어지지 않는다. (공통 스킬)
- 젠 타임 : 분노 종료시 체력을 전부 회복.
- 죽음의 손길 : 분노 조절 방법을 완벽히 터득했다. 분노 스킬 지속시간 2배로 증가.
바위와 같이 젠타임 모두 마스터하는 것이 좋다. 넘어져서 분노 시간을 소모해버리면 상당히 뼈아프다.
3.2 전투
존 모건을 사기 캐릭으로 만드는 스킬트리 2. 너클계열 무기와 어퍼컷, 발차기에 집중되어 있다.
3.2.1 Tier 1
- 손바닥 치기 : 맨손, 너클로 정확히 머리를 가격할 시 10%의 추가 데미지와 출혈 효과. 너클 데미지 +5%, 너클 크리티컬 확률 +1%, 너클 스테미너 소모 -5%, 저지력 +5%
- 지구력(Cardio) : 너클 스테미너 소모 감소(-15%).
- 무기 내구도 : 너클 내구도 증가(10%).
- 체력 흡수 : 공격 시 25% 확률로 체력 회복(+1%).
전부 마스터 추천. 그 중 체력흡수와 칼디오는 최우선이다.
3.2.2 Tier 2
- 격분 : 적을 죽일 시 5초 동안 데미지 증가(+10%).
- 바디 블로 : 주먹, 발차기 공격시 넉백 확률 증가(+5%).
- 펀처 : 너클 공격력 증가(+5%)
- 돌격 : 달리다 공격시 특수 공격 발동. (공통스킬)
- 빅 부츠 : 너클 데미지 +5%, 너클 크리티컬 확률 +2%, 너클 스테미너 소모 -5%, 너클 저지력 +10%
- 스톰핑 추가, 달리는 도중 발차기를 하면 많은 데미지를 주며 적이 날아간다.
빅부츠는 존 모건을 사기캐로 만드는 스킬 1. 격분과 펀처는 좋은 편. 돌격은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나 돌격으로 좀비 100마리를 잡는 업적이 있다.
3.2.3 Tier 3
- 차가운 분노 : 적을 죽일 시 몇초간 크리 확률 증가(+4%).
- 어퍼컷 : 어퍼컷. 한번에 적을 넘어뜨리지만 스테미나 요구량 많음. 너클 장착시만 사용 가능.
- What a kicker : 발차기 데미지 증가(+25%).
What a kicker 마스터 추천. 이로서 존 모건은 돌려차기로 좀비를 박살낸다.
3.2.4 Tier 4
- 반격 : 적 공격을 회피시 다음 공격의 크리티컬 확률 증가(+15%).
- 권법의 길 : 너클 크리티컬 확률 증가(+2%).
- 어퍼컷 업그레이드 : 어퍼컷 스테미너 소모 감소(-15%).
- 키스 오브 드래곤 : 너클 데미지 +5%, 너클 크리티컬 확률 +3%, 너클 스테미나 소모 -5%,
- 너클 저지력 +15%, 스톰핑 업그레이드.
반격이 매우 애매모호하다. 회피가 점프 회피를 의미하는지 알 수 없다. 어퍼컷 업그레이드는 어퍼컷을 사용한다면 필수.
3.3 생존
존 모건이 군인 출신임을 알려주는 스킬 트리. 정말 생존왕으로 거듭난다.
3.3.1 Tier 1
- 체력과 스테미나 버프 1 : 최대 체력과 스테미나 10% 증가
- 한손무기 내구도 : 한손 무기 내구도 증가(+10%).
- 대형 가방 : 인벤토리 슬롯 증가(+2).
- 자물쇠따기 : 자물쇠를 딸 수 있다. 스킬 레벨이 곧 딸수있는 자물쇠 레벨.
- 용수철 : 다운시 벌떡 일어난다. (공용 스킬)
좋은 무기를 얻기 위한 자물쇠따기는 필수. 존은 발차기를 사용해 무기 내구도가 늦게 깎이는 편이라서 너클을 여러 개 가지고 다닐 필요가없으므로 인벤토리 증가는 다양한 무기를 사용하는 플레이어가 아니라면 비추천. 용수철은 넘어졌을 때 적에게 둘러싸이는 위험을 줄여준다. 취향에 맞게 분배하자.
3.3.2 Tier 2
- 체력과 스테미나 버프 2 : 최대 체력과 스테미나 10% 증가
- 최고로 정비된 무기 : 수리 비용 감소(-10%).
- 무기 전문 : 무기 스킬 레벨 속도 증가(+10%).
- 생명 보험 : 죽을 때 잃는 돈 감소(-15%).
- 공병 : 폭발 피해 감소(-20%).
딱히 좋은 스킬이 없다. 돈이야 나중에 가면 쌓이기 마련이고 스킬 레벨은 만렙이 되면 소용이 없다. 폭발 피해도 폭발에서 멀리 떨어지면 그만이고 자살자 공격은 원래 한방에 죽는다. 뭐 물론 만렙되도 그나마 실용성이 있는 공병이 제일 무난하다.
3.3.3 Tier 3
- 노스페라투 : 크리티컬 공격시 체력 회복(+5%).
- 강한 다리 : 점프 스테미나 소모 60% 감소.
- 마라톤 주자 : 달릴 때 스테미나 소모 60% 감소.
- 군대 훈련 : 죽는 것 대신 약간의 체력을 회복할 확률 증가(+20%).
- 체력과 스테미나 버프 3 : 최대 체력과 스테미나 10% 증가
- ↑ 물론 잡몹들은 여전히 충격모드에 뻥뻥 잘 날아간다.
- ↑ 태클은 그냥 달리면 계속 발동되는데 반해 빅 부츠는 한번 때리면 끝이라 여러마리가 몰려올 때는 주의해야 한다.
- ↑ 참고로 어퍼컷은 무조건 왼손으로만 날린다. 왼손잡이인듯.
- ↑ 물론 새로 나온 무기인 봉은 둔기인데 스테미너 사용이 적고 굉장히 빠르며 범위도 넓긴 하다. 충격 모드도 적용 된다.
- ↑ 여담으로 샘 B의 속도는 100이다.
- ↑ 샘 B는 주먹, 시안 메이는 단검으로 공격한다
- ↑ 정확하게는 둔기보다 높고 쿠구리와 비슷하며 카타나 보단 낮다.
- ↑ 물론 공격 짧은 범위 때문에 넘어진 좀비는 앉아야 공격이 가능해진다.
- ↑ 초반엔 스테미나가 다 없어질때까지 열심히 패도 체력의 반이 깎일가 말까 한 수준.
- ↑ 만렙 녹색 저격 소총 데미지는 풀 업글 시 기본 2만은 훌쩍 넘는다.
- ↑ 플레이어 성향에 따라 다르지만 자유도를 중요시하는 것 때문인지 캐릭터와 상관 없이 아무 무기나 곧잘 쓰는 플레이어들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