죠 마야

닌자전사 토비카게의 주인공 3인방 중 하나 성우는 이노우에 카즈히코 MBC에서 이름은 하늘이
화성 출신으로 16세 소년으로 우연찮게 화성에 엘상크가 불시착하자 거기서 로미나 공주일보라 사로를 만나게 된다.
이후 로미나 공주의 호감과 신뢰를 얻게 되지만 이것에 질투를 느낀 일보라 사로가 엘상크를 떠나 더 붐군에 협력하는 원인이 되었다.
굉장히 털털하고 공격적인 성격이라서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들에게 반말을 하기 한다
파일럿으로 능력이 있고 1화에서 흑사자를 탑승했을 때 약간 조종이 미숙했으나 천성적 재질을 발휘하여 흑사자를 조종한다.
원래 흑사자의 파일럿이지만 중반부에 토비카게제로카게에게 고전하자 토비카게에 직접 탑승하여 무인기였던 토비카게의 파일럿이 된다.
인간관계로는 마이크 코일은 그를 형처럼 대했고 항상 그와 작전을 수행할 때 같이 동행했다. 레니 아이는 그의 연인이면서 그의 소꼽친구이지만 정작 로미나 공주의 신뢰 때문에 그와 티격태격 된다. 일보라 사로는 처음에 그가 로미나 공주의 신뢰 때문에 엘상크를 떠났고 더붐군에 합류 이후 그의 앞에서 라이벌 관계로 거듭났다. 로닌 사나다는 그의 어릴적 친구로서 재회 했을 때는 모르는 척을 했다가 나중에 든든히 우정을 얻어 지구방위군에게 그의 행적을 알려주게 되었다. 다미안은 5화에서 화성의 어느 부족장의 아들로서 처음에는 적으로 오해하여 대립하는 사이지만 나중에 든든한 우정을 나눈 친구가 되었고 그가 토비카게의 파일럿으로 탑승하자 다미안이 직접 흑사자의 파일럿이 된다. 가메란은 엘상크 안에서 같은 아군으로 활약하나 일보라를 엘상크에서 떠나게 한 이유 때문에 그를 무척 싫어했고 항상 작중에서 둘을 서로 사이가 으르렁 될 정도로 사이가 안 좋았다. 샤프는 로미나 공주와 마찬가지로 그를 신뢰했고 죠와 로미나 공주 접근을 조우해서 죠에게 못박히도 했다. 해저드 파샤는 그의 철천지 원수이며 아치 에너미라고 할 수 있을정도로 사이가 매우 나쁘며 그의 부모님을 인질로 잡아버렸고 심지어 지구정부에 죠 마야의 일행을 지구침략을 노리는 에일리언이라고 취급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