周朝
생몰년도 미상
1 개요
후한 말의 인물로 187년에 구성이 장사에서 반란을 일으킬 때 곽석과 함께 영릉과 계양에서 반란을 일으켰는데, 구성은 손견한테 한 달만에 격파당하고 주조와 곽석은 군의 경계를 넘어서 의춘현을 공격했다가 손견에게 토벌되고 그 공으로 손견은 오정후에 봉해졌다.
이 때 오록에 따르면 의춘현의 현장으로 있던 여강태수 육강의 조카가 공격당하자 손견한테 구원을 요청했고 손견이 이를
태수(자신을 지칭)는 문덕(文德)이 없어 정벌을 공으로 삼는데, 경계를 넘어 공격해 토벌하여 다른 나라를 보전하오. 이 때문에 죄를 짓는다면, 얼마나 해내에 부끄러운 일이겠소?
라며 그들을 격퇴한다고 한다.
2 미디어 믹스
이문열 평역 삼국지에서는 손견이 구성을 토벌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웃 군에서 구성과 내통해 곽석과 함께 난리를 꾀한 무리라고 나와 손견이 이들을 뿌리뽑아 장사에 이웃한 세 군이 조용해졌다고 나온다.
진삼국무쌍4 맹장전에서 외전 모드의 시나리오인 187년의 구성 토벌전에서 클론 무장으로 나오는데, 손견과 손책으로 플레이 할 경우에는 북쪽 지역에서 말을 탄 채로 부대를 이끌고 있다. 손견이나 손책으로 그 지역을 접근하면 황개와 함께 주조를 토벌하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접근하면 "뭐냐? 너는, 이봐라. 모두 해치워버려!"라는 대사를 하며, 황개로 플레이 할 경우에는 성의 북쪽 앞에서 말을 탄 채로 부대를 이끌고 있다.
진 난무서를 얻는 조건에 구성 토벌전에서 시작시 5분 안에 구성을 제외한 모든 무장을 쓰러뜨려야 하기 때문에 이 조건에 해당되는 무장 중 한 명에 해당된다. 또한 유니크 아이템인 진천랑검을 얻기 위해 취락이 함락되기 전에 격파해야 하는 다섯 무장 중 한 명에도 해당된다.
진삼국무쌍6에서도 구성의 난에서 등장하며, 북쪽에 있는 성 바깥의 동쪽의 진채에 위치하고 있다.
삼국지 12,13 |
삼국지 시리즈에서는 구성의 부하로 등장한다. 삼국지 8에 나온 이래로 짤려서 삼국지 11에서는 구성 혼자만 살아남아 쓸쓸한 군주 생활을 영위했다. 하지만 삼국지 12에서는 PK에 추가되었는데 삼국지 8와 비슷한 일러스트로 풍채가 후덕한 푸줏간 주인스러운 모습으로 도끼를 들고 나온다. 주조를 하고 남은 술지게미를 먹다보니 살이 쪘다우, 저 도끼는 주조로 만든거지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주조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