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홍글씨

1 근대 미국 소설

미국의 소설가 너새니얼 호손의 걸작 소설. 영화로도 여러 차례 만들어졌으며, 데미 무어가 주연으로 출연한 1994년의 영화가 가장 최근의 것이다. 1994년의 영화는 많은 점에서 원작과 다르며, 결말 또한 희망적이다.
소설에 대해서는 주홍 글자 항목을 참고.
잘못된 번역어 '주홍글씨'가 한국에서 굳어진 이유에 대해서는 소설 <주홍 글자>의 항목을 참고.

1.1 이 작품에서 유래한 관용어

한국에서 어떤 죄나 잘못을 저지른 사람에게 평생동안 따라다니는 꼬리표 같은 것을 일컫는 관용어로 굳어졌다. 낙인과 같은 뜻.
서양에는 없는 관용어다. 주홍색(스칼렛) 자체는 헤롯 2세가 입었던 '보랏빛 주홍색 옷'에 근거하여 간통죄를 상징하는 색깔로도 쓰인다. 그러나 대부분은 예수와 순교자의 피(희생)의 의미로 더 많이 쓰이고 있다.

2 한석규, 이은주 주연의 한국영화

소설가 김영하의 거울에 대한 명상, 사진관 살인사건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 이은주, 한석규, 성현아, 엄지원 등이 출연했으며 2004년에 개봉된 영화의 흥행은 143만명으로 손익분기는 넘겼다. 이 영화는 이은주가 마지막으로 출연한 유작이기도 하다.

3 스페이스 A의 데뷔곡

4 MBC의 전 아침 드라마

아침극답게 막장 드라마. 2010년 8월 9일부터 2011년 4월 1일까지 방영. 자세한 건 주홍글씨(드라마) 항목 참조.

5 신용카드 관련 용어

신용카드 신청자의 스테이더스와 관계 없이 말도 안되게 낮은 한도가 나온것을 가리키는 용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