쥬얼펫 시리즈의 등장인물. ジュエリーナ. 국내명은 쥬얼리아.
첫 등장은 쥬얼펫 트윙클. 공통적으로 모든 쥬얼펫들을 창조했으며, 쥬얼랜드 세계의 신적 존재라는 설정을 가지고 있다. 특이하게도 시리즈마다 모습과 성우가 다르다.
1 쥬얼펫(무인)
등장은 없으며, 쥬얼랜드는 4인의 마녀들이 다스리는 걸로 나온다.
2 쥬얼펫 트윙클☆
가끔식 등장한다. 하늘하늘한 드레스를 입고있다.마지막에 루비, 다이아나, 오팔과 함께 꽃을 찾아 떠난다.
3 쥬얼펫 선샤인
전형적인 공주님 드레스를 입고 있던 전작에 비해서 복장의 노출도가 올라가고 본격적으로 막장화.
초반에는 신적 존재라 그런지 모습을 드러내는 일은 없었으나 루비의 간절한 기도로 처음으로 쥬얼펫 앞에 모습을 드러낸다. 그러나 뜬구름 잡는 이상한 소리만 하더니 돌아가버리고 그 이후로는 여기저기서 얼굴을 비춘다.
그러더니 후반부에 다크 쥬얼파워에 의해 세뇌당해 본격적으로 최종 보스 자리에 등극한다. 49화에서 그동안 기숙사 아줌마의 모습으로 위장해 있었음이 드러나는데, 사실 13화에서 쥬얼리나가 기숙사 식당 메뉴가 카레에서 규동으로 바뀐 걸 알고 있음을 암시하는 대사가 있었고, 43화에서 쥬얼리나가 잠시 자리를 비울 때 기숙사 아줌마도 동시에 출장을 가는 데에서 복선이 있었다. 흑화하더니 괴팍한 성격이 한층 더 괴팍해지고 피부에 신경쓰는 모습을 보이며 엄청난 파워로 쥬얼랜드 사람들과 쥬얼펫을 대부분 얼려버리지만 미즈시로 카논과 루비와 활약에 의해 결국 정화된다.
일단 유명인이라 그런지 사람들이 알아보면 벌떼처럼 모여들며 그래서 본인도 쥬얼랜드에서 놀때는 변장을 하고 다닌다.
4 쥬얼펫 키라☆데코!
오래 전에 미러볼을 만들어 자신이 탄생시킨 쥬얼펫들과 함께 미러볼 밑에서 고고춤을 즐겼는데, 어느날 미러볼이 별똥별에 맞아 산산조각이 나게 되자 그 슬픔으로 말미암아 거대한 석상이 되었다. 그러나 쥬얼리나의 영혼은 지구에서 데코리스키 박사로 환생하였고, 데코 스톤, 곧 미러볼 조각을 다시 모으기 위해 키라데코 파이브를 창설, 쥬얼랜드에 파견한다.
5 쥬얼펫 해피니스
성우는 토요사키 아키
시리즈 최초로 로리화해서 등장.
1화에서 쥬얼펫들에게 쥬얼박스를 수여하면서 마법의 보석을 모으라는 퀘스트를 내린다. 그리고 루비, 가넷, 사피, 라브라, 안젤라, 로사를 쥬얼 학원에 파견하여 쥬얼펫 카페를 열게 한다. 쥬얼 학원 이사장을 맡고 있기도 하다.
쥬얼펫들에게 마법의 보석을 모으게 한 이유는 붉은 달에 맞서 해피니스 기운을 지키기 위해서였다. 붉은 달이 폭주하면서 언해피니스 기운이 쥬얼 학원을 뒤덮게 되자 로켓을 타고 달로 날아가 동생인 메구미나와 함께 붉은 달의 언해피니스에 대항할 방법을 찾는다.
6 레이디 쥬얼펫
등장은 없으며, 레이디 쥬얼이 사실상 쥬얼리나의 역할을 맡고 있다. 레이디 쥬얼 역시 마법을 부리지만 쥬얼리나가 신적 존재인 반면 레이디 쥬얼은 어디까지나 인간이며, 쥬얼펫들의 창조자도 아니다.
7 쥬얼펫 매지컬 체인지
루아가 쥬얼리나가 되면서 시리즈 최초이자 마지막의 '쥬얼펫' 쥬얼리나.본래 공석이었으나 마지막화에 루아가 쥬얼리나로 발탁되며 루비 일행과 쥬얼 성과 함께 날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