쥬얼펫

1 개요

Jewelpet_logo.png

Jewelpet/ジュエルペット

쥬얼펫은 산리오[1]세가 토이즈의 합작으로 만들어진 캐릭터 프랜차이즈. 2008년 1월 15일 제작이 발표되었으며 애니메이션 방영, 게임, 굿즈 발매 등 다양한 미디어 믹스 전개가 이루어지고 있다. 프로듀스는 헬로 키티의 3번째 디자이너인 야마구치 유코가 담당 중.

주요 타겟은 여자 어린이들로 산리오의 캐릭터들이 그렇듯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2 캐릭터 목록

쥬얼펫/목록 참조.

3 미디어 믹스

상기했듯이 애니메이션, 게임, 굿즈 발매 등 다양한 미디어 믹스 전개가 이루어지고 있다. 챠오에서 만화로 연재되기도 했었다.

3.1 애니메이션

미디어 믹스 중에서는 제일 유명할 듯. 자세한 내용은 쥬얼펫 애니메이션 시리즈 문서 참조.

3.2 소설

  • 쥬얼펫: 쥬얼 페스티벌은 난리법석!? - 2012년 5월 15일 발매. 카나스기 히로코가 스토리를 맡았으며 일러스트는 POP이 맡았다. 주인공은 로리프라는 소설판만의 오리지널 캐릭터.[2] 소설판만의 세계관에서 진행되며 쥬얼랜드에 이사를 오게 된 로리프가 쥬얼 페스티벌을 준비중인 루비와 친구들을 만나면서 겪게 되는 일을 다루고 있다. 소설판 발매 후 로리프에 대한 반응이 좋았고, 애니판에서도 등장하게 될 것 같다는 팬들의 예상도 있었지만 현재까지 로리프가 등장하는 매체는 이것밖에 없다. 카도카와 츠바사 문고의 소개 페이지

3.3 굿즈, 장난감

여러 산리오 캐릭터들과 마찬가지로 장난감, 학용품, 인형 등 다양한 캐릭터 상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장난감은 세가토이즈에서 제작을 맡고 있다. 아래는 주요 장난감 목록.

  • 쥬얼참: 2009년에 발매되었으며 애니판에서 등장하던 그 물건. 안에 간단한 쥬얼펫 장난감이 들어가있다.인용 오류: <ref> 태그가 잘못되었습니다;
    이름은 숫자가 될 수 없습니다. 설명적인 이름을 사용하세요
    국내에서도 1기가 방영될때 오로라월드를 통해 정식 발매가 되었었다. TVCF. 현재는 일본과 국내 모두 생산이 종료.
  • 쥬얼팟: 2010년부터 발매되고 있는 소녀용 다기능 장난감으로 터치스크린을 채용하고 있다. 간단한 미니 게임, 운세등의 기능이 있으며 흡사 스마트폰을 연상케하는 생김새가 특징. 해마다 새로운 세대의 버전이 출시되고 있다. 2011년까지는 흑백 액정으로 발매되었었지만 2012년 발매된 3세대 버전부터는 컬러 LCD를 채용하고 카메라, SD카드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고 있다. 덕분에 비싸다 2013년에는 연동 완구인 '쥬얼 뮤직 팟'이 발매되었으며 기본적인 음악 재생 기능을 지원한다. 2014년에는 5세대 버전이 발매되었으며 상위 모델인 쥬얼패드도 발매되었다. 이 쪽은 태블릿 컴퓨터를 연상케하는 생김새가 특징. 그리고 2015년 8월 6일에는 6세대 버전의 발매도 예정하고 있다. 애니메이션판에서는 쥬얼펫 선샤인부터 등장하기 시작했다. 국내 방영판에서는 '쥬얼 포트'(선샤인), '쥬얼 포드'(스파클링 데코)라는 이름으로 번역. 일본의 여자아이들 사이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듯 하다.
  • 매직레터펜: 2014년부터 발매 중. 애니메이션판에서는 레이디 쥬얼펫에서 등장.
  • 쥬얼 워치: 2015년부터 발매되고 있는 소녀용 다기능 시계로 스마트워치를 연상케 하는 생김새를 지니고 있다. 애니메이션판에서는 쥬얼펫 매지컬 체인지부터 등장하고 있다.

국내는 재능TV에서 1기가 방영될 때 오로라월드에서 다양한 장난감, 인형등을 제작&판매했었지만 트윙클부터 판권이 대교어린이TV로 넘어간 이후로는 그냥 스티커북, 애니메이션 필름북, 다이어리 같은 것만 발매되고 있다.

3.4 콘솔 게임

3.5 아케이드 게임

4 바깥 고리

  1. 헬로 키티로 유명한 회사.
  2. 일러스트를 담당한 POP이 이 캐릭터의 디자인도 맡았다.
  3. 이들도 산리오의 캐릭터로 분류되고 있다.
  4. 위에 서술했듯이 이 게임의 제작사는 엑사무다.
  5. 본 게임의 최신 소식, 일러스트들을 어느정도 감상할 수 있다. 다만 블로그 공개용이라서 그런지 가운데에 샘플 표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