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신

300px
이름우정신
출생1970년 2월 19일
혈액형B형
가족남편, 슬하 1남
학력경기대학교 독문과
소속MBC 성우극회 11기 (프리랜서)
활동 시기1993년 ~ 현재

1 소개

Woo Spirit
God of Friendship

대한민국성우.

팬들이 부르는 애칭은 눈화. 목소리가 굉장히 맑고 낭랑, 청아해서 듣는 이로 하여금 심신을 안정시키고 훈훈해지는 느낌을 줘 남성팬들이 많다.

아주 오래 전에는 성우 갤러리의 대문에 처음으로 나올 정도로 성우갤의 여신이었으나 현재는 다른 여성 성우 덕후팬들의 활약으로 예전보다는 성갤에서의 위세가 약한 편. 그래도 신작에 출연할 때마다 자주 언급되는 편이다.

성우 데뷔하여 엄청 빨리 주연을 맡은 성우이기도 하다. 1994년 데뷔 1년도 안돼 MBC에서 방영한 핑크 팬더에서 주인공 핑크 팬더를 맡았으며 이 작품이 끝나고 방영한 요술소녀에서 주연인 진유리(토모미)를 연기했다.[1]

애니맥스 개국 이후 문선희와 함께 주인공 및 주연에 자주 등장했는데 ARIA미즈나시 아카리 역에는 호평이 대다수였던데 반해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나가토 유키는 국내 성우팬들조차도 미스캐스팅으로 보는 경향이 많았다.[2] 이것도 문선희와 같이 사골 캐스팅으로 인해 생긴 결과.[3] 하지만 문선희에 비해 맡은 캐릭터들 평가가 대부분 좋았고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어떤 과학의 초전자포미사카 미코토만 봐도 최고의 캐스팅이다며 호평 일색이었던 걸 보면 성우의 잘못이 아닌 방송사의 캐스팅 문제가 크다.[4] 그러나 2014년에 애니맥스가 더빙 포기를 선언하면서 어과초 S의 미코토 역은 물건너갔다.

또한 배정미와 함께 츤데레(+ 쿨데레) 배역이 많아서(★) 이를 두고 국내 츤데레계의 양대산맥으로 칭하기도 한다.[5]

연기력 자체는 반론의 여지가 없는 뛰어난 실력의 소유자지만 열혈 계열 연기엔 유독 약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비명이나 소리를 지를 때[6] 삑사리를 자주 낸다. 대표적인 케이스는 이누야샤산고[7]디지몬 프론티어우정훈.[8] 다만 이누야샤 완결편이나 극장판, 디지몬 헌터에선 없어진 걸 보면 이전에 삑사리 났던건 PD가 연기를 제대로 잘 잡아주지 못했거나 재녹음없이 그대로 내보냈을 확률이 더 크다.(...) 안습.

2 기타

  • 성우들 중에도 엄청나게 좋은 성대조건을 가지고 있는데, 병원에서 검사를 해보니 10세 여아 정도의 성대 나이가 나왔다고 한다. 흠좀무.

3 주요 출연작

주연 및 주인공은 굵게 표시. 애니맥스 더빙작은 ◇ 표시. 츤데레 및 쿨데레는 ★ 표시.

3.1 애니메이션

3.2 특촬물

3.3 외화

3.4 게임

3.5 광고

3.6 노래

  1. 공중파에서는 전무후무한 상당히 파격적인 대우이다. 이후 김서영, 류승곤 등도 데뷔 1년차에 주역을 맡긴 했지만 한꺼번에 주역을 2개 맡은 경우는 우정신이 유일하다. 성우계의 전설 최덕희도 데뷔 9년차에야 TV 애니메이션 주역을 맡았다는 걸 감안하면 엄청난 거다.
  2. 애니박스에서 방영된 러키☆스타에서 카메오 출연한 나가토는 박신희 성우가 맡았는데 박신희 성우가 더 잘 어울린다는 평이 많다.
  3. 이 때문에 우정신 본인도 본의 아니게 피해(?)를 입은 점이 있는데, 자신은 카미츄!의 유리에 역을 맡고 싶었지만 그동안 워낙에 주연으로 많이 캐스팅돼서 결국 고배를 마셨다고 보이스 러브 인터뷰에서 밝혔다.
  4. 정확히는 방송사보다는 외주 제작사를 까야 하는 게 맞다. 애니맥스는 더빙을 주로 외주 제작에 맡기는 경우가 많은데, 외주 제작사들이 같이 작업을 몇번 했을 때 안정적인 퀄리티를 뽑아낸 성우들을 보고 이들을 마구 돌려쓰는 것.막말로 그냥 담당 PD 전화번호부에 등록된 성우들만 부르는 것이다.
  5. 단 둘의 츤데레 연기 스타일은 확연히 다른데 배정미의 연기가 일본 성우계에서 흔히 말하는 날카로운 면이 많이 강조된 소위 정통파 연기인 반면, 이 성우는 틱틱대는 감정선을 그대로 가져가면서도 자신의 목소리를 살린 나긋나긋함이 특징. 이 덕분에 쿨데레 연기에서 더 빛을 발한다.
  6. 당장 위에서 호평 일색이라고 언급된 미사카 미코토 연기만 해도 "내가 날릴 수 있는건, 동전만이 아니거든요? 받아요--------ㅅ!!!" 부분이 플짤로 제작되어 인터넷상에서 신나게 웃음거리가 되고 있다(...)!
  7. 묘하게 삑사리 톤이 어색하게 들리지는 않고 어울리는 구석이 있는 것 같다.
  8. 연기 자체는 괜찮으나 여자아이 같은 느낌이 강해 우락부락한 아그니몬 때의 목소리톤의 위화감과 더불어 삐끗나는 삑사리 때문에 별로 좋은 평가를 받질 못했다.
  9. 근데 성우 특집이었는데도 전혀 상관없는 조성모에 너무 집착한다고 해서 시청자들한테 까였다.
  10. 2015년을 기준으로 한다고 쳐도 46세로 한국 성우계에서는 오히려 중견급에 속한다. 더욱이 브레인 서바이버에 출연했을 당시에는 고작 36세였는데 대모라고 하기엔 너무 이른 나이였다.
  11. 사실 성우에 대해 모르는 일반인들에게 조금이라도 어필하려면 이렇게라도 강조하는 수밖에 없다. 이런 역 저런 역 했었다고 해봐야 알아듣기도 힘들고.
  12. 여담이지만 우연찮게도 위에서 말한 츤데레 연기의 쌍방 중 하나인 배정미는 포켓몬의 라이벌격 시리즈인 디지몬 시리즈의 최대 출연자이다.
  13. 엄밀하게 따지자면 무인편은 석영리그 편-오렌지제도 편-금은 편으로 나뉘지만 타이틀은 모두 포켓몬스터이므로 1개의 시리즈라고 볼 수 있다.
  14. 최문자와 더불어 모든 여자 캐릭터와 어린 시절들을 도맡았다. 지못미.
  15. 아이러니하게도 SBS판에선 문선희가 맡았다.
  16. 두 배역 다 1~2기 때의 성우는 양정화.
  17. 본명은 서지혜, 이 사건의 진짜 범인.
  18. 웨딩피치 DX에서는 이계윤.
  19. 무인편는 이용순, G블레이드 초반부는 김정주.
  20. 이 에피소드가 로사와 사루비아 공주의 포켓몬 콘테스트였는데 둘 다 성우가 우정신 성우로 같았다.(...)
  21. 더빙한 오프닝 Rainbow도 불렀다.
  22. 한번쯤 플래시로 본 적이 있는 그 알피 맞다.
  23. 새로 개편된 에픽 퀘스트 스토리에서 목소리가 평소 이브와는 달라서 놀라는 사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