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지구방위군 테라 호크스는 1983년부터 1984년까지 영국에서 방영된 인형극에 의한 TV시리즈 특촬물. 제작은 조종인형을 이용한 특촬영화나 TV시리즈를 많이 제작하던 제리 앤더슨이 이끄는 앤더슨 파 픽쳐스이다. 테라 호크스의 기원은 1977년에 토후쿠 신샤아가 스페이스1999의 촬영에 지연되고 있던 제리 앤더슨이 본격 SF애니메이션의 공동제작을 제의한 것에서 시작된다. 썬더호크스라고 이름이 붙여졌던 이 기획은 영국측의 디자인 등에 토후쿠 신샤아 측이 난색을 표하면서 영국의 플롯을 남기면서 일본인의 스탭에 의한 제작으로 재출발하게 되어 테라 호크스로서 감독으로 용자 라이딘, 나가하마 낭만로봇 시리즈]의 나가하마 다다오, 디자인에 용자 라이딘, 초전자로보 콤바트라V, 무적초인 점보트3의 야스히코 요시카즈, 브레인에 SF작가의 토요타아 리츠네, 이시즈 아라시, 각본가에 스즈키 요시타케, 타구치 시게미츠 등이 더해지면서 진행했지만 당시 일본은 스타워즈를 효시로 SF붐의 도래 전의 시대를 앞섰기 때문에 영업이 잘되지 않고 결과적으로 실패한다. 또한 야스히코 요시카즈가 디자인한 테라 호크스의 의상의 디자인은 기동전사 건담의 지구 연방군의 제복으로 수정되고 있다. 몇년후 제리 앤더슨은 일본의 애니메이션 기획과 무관하게 테라 호크스의 제목을 그대로 쓰고 새로운 파트너로 출판사 출신의 크리스토퍼 버거와 함께 프로덕션을 일으켜 크리스토퍼의 발안으로 썬더호크스를 인형극으로 제작했으며 그것이 본작이다. 일본의 수준에서는 고예산 작품이지만, 앤더슨의 의도는 저예산 작품으로 제작되었다. 그러나 새로운 동반자인 메리와 젊은 사람들에게 의지한 이 영화는 제리의 새로운 경력의 첫걸음이 될것 같았다.
2 일본에서 방송
당시 모처럼 NHK 전국 방송이라는 것도 있고 게리 앤더슨의 신작등 선행 선전이 성행했다. 그러나 썬더버드 이후 5등신 캐릭터에 의한 유머러스한 홈드라마와 밝고 상쾌한 액션을 지향한 이 영화는 히트하지 못했다. 시청률 부진으로 9화에서 해저대전쟁 스팅레이의 일본판에서 토니타니의 나레이션을 의식한 듯한 코믹한 나레이션이 붙어 있었지만 인기는 오르지 않고 시간대를 황금시간에서 저녁에 옮겨진뒤 종료한다. 재방송도 거의 하지 않기 때문에 환상의 작품이 되고 있다. 속편 스페이스 폴리스의 좌절도 이에 박차를 가해 딕 스패너도 스페이스 프리싱크트도 라벤더 캐슬등의 의욕작도 일본에서는 평가되지 않고 끝났다.
3 등장인물
3.1 테라 호크스
- 타이거 나인 스타인 - 테라 호크스의 지휘관인 스타인 박사의 세포에서 태어난 복제인간중 1명이며 그 이름대로 복제는 9명이었고 만약 나인 스타인이 죽어도 다른 복제인간이 기억을 이어받아 새로운 나인 스타인이 된다.
- 메리 팔코너 - 나인 스타인의 부관이며 상냥하면서도 냉정한 성격으로 대원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 케이트 케스토렐 - 호크 윙의 조종사이며 곱슬머리에 머리색깔은 다양하고 피부는 갈색이다.
- 호크 아이 - 호크 윙의 조종사이며 사격의 명수이고 사고가 원인이 되어 두 눈이 의안이다.
- 히로 - 후지산의 근처에서 오게된 일본인이며 제로이드의 설계자이고 평소에는 우주정거장인 스페이스 호크에 있다.
- 제로 중사 - 처음에 만들어진 제로이도이며 지상에서의 임무를 담당하는 0 ~ 100호의 리더이다.
- 18호 - 중반부터 등장하는 제로 중사의 부하이며 입 부분에 수염이 달려 있다.
- 55호 - 18호와 마찬가지로 제로 중사의 부하이다.
- 101호 - 히로의 부하인 제로이드이며 이마에 101라고 쓰여 있다.
3.2 젤다 일가
- 젤다 - 본작의 최종 보스이며 젤다 일가의 지배자. 인류를 멸망시키고 지구정복을 꾸미는 안드로이드의 대장이며 스스로를 만든 문명을 멸망시키려고 한다.
- 영 스타 - 젤다도 한탄할 정도로 못난 아들이며 돌과 금속을 좋아하는 음식으로 삼으며 항상 녹색 젤리가 있는 미네랄을 먹고 있다.
- 시스터 - 젤다의 동생이며 머리가 약하고 안드로이드이지만 베이비 스타를 낳았다.
- 베이비 스타 - 시스터의 아이이고 태어나는 것이 너무 빨랐기 때문에 몸이 완전하지 않으며 성별도 정해지지 않았다.
- 스포리라 - 젤다가 불러들인 우주생물의 1체. 온몸이 하얗고 길다란 털로 덮여있고, 사자탈 같은 얼굴을 하고 있는 우주고릴라이다.
- 슬램 - 젤다가 불러들인 우주생물의 1체. 침략 장관이며 행성 페로니의 지배자이다.
- 큐브 - 본작의 등장 야라레메카. 젤다 일행이 사용하는 로봇이며 이름 그대로 제로이드와 대조적으로 사각형의 찡그린 얼굴을 하고있다. "쉬트!"라고 밖에 말하지 않는다. 레이저 광선을 발사할수 있으며 여러체의 큐브가 연결되여 광선의 파괴력을 높일수 있다. 연결된 큐브들 사이에 특수한 필드를 발생시켜 배리어를 칠수 있다. 젤다는 태양계 홍백가합전에서는 뮤 조이드라고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