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만화 / 목록 | 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ㅅ · ㅇ · ㅈ · ㅊ · ㅋ · ㅌ · ㅍ · ㅎ 숫자 · 라틴 문자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ㅅ · ㅇ · ㅈ · ㅊ · ㅋ · ㅌ · ㅍ · ㅎ 숫자 · 라틴 문자 |
2부 일본 '동경' 편의 일러스트.
ジンキ シリーズ
목차
1 소개
만화가 츠나시마 시로가 그리는 SF 로봇 만화. 미소녀와 로봇의 양대 요소로 인기를 끌었으나 트러블이 잦아 출판사를 여러번 옮기며 마지막에 월간 드래곤 에이지에서 3부격인 '진키 익스텐드 리레이션'을 연재하다 2013년 현재 연중된 상태이다.[1]
한국에서도 북박스에서 진키와 진키 익스텐드를 정발해주었다.
미디어믹스는 1쿨 TV판 애니메이션과 에로게로도 나왔지만 둘 다 평가는 그저 그런 정도.
2 스토리
2.1 1부 1988년 남미 '베네수엘라'편
- '진키' 1~4권, '진키 익스텐드' 6~9권, 'JINKI-진설- 파이널 에피소드' 단편
- 'JINKI-진설- 컴플리트 에디션' 1~5권
1988년 11월의 어느날, 로봇과 프라모델을 좋아하는 여중생 츠자키 아오바가 어머니 시즈카에 의해 남미 베네수엘라로 끌려와, 거대로봇 '진키'와 만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 이야기의 원점인 1부격에 해당하는 작품으로, 출판사와 브랜드를 두번이나 바꾸며 연재개시 8년만에야 제대로 완결되었다.
2.2 2부 1991년 일본 '동경'편
- '진키 익스텐드' 1~5권
- '진키 익스텐드 컴플리트 에디션' 1~3권
베네수엘라의 결전이 끝난 뒤 3년이 지난 1991년 일본 동경에 불시착한 진키 - 모리비트 2호기를 시작으로 벌어지는 새로운 이야기. 신주인공 히이라기 아카오가 전작의 남주인공이자 정체불명의 노숙자(?)인 오가와라 료헤이와 만나 모리비트에 탑승해 적 팔장진과의 가혹한 싸움을 이어받게 된다.
익스텐드가 6권부터 과거편으로 넘어가고, 3부도 새롭게 진행되는 탓에 2부만 후반부가 붕떠있는 상태였으나, 컴플리트 에디션 3권에서 아카오와 시바의 싸움을 짤막하게 그려낸 마무리 부분이 추가되었다.
2.3 3부 진키 익스텐드 리레이션
- '진키 익스텐드 리레이션' 1~4권
정확한 연대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2부 동경편 이후로 전개되는 3번째의 또다른 이야기. 료헤이가 시작부터 리타이어되는 대신 새로운 남주인공 히이라기 소우키가 아버지가 만들었다는 신형 진키 '모리비트 천호'를 타고 싸움에 몸을 던진다.
역시나 전편 마무리가 안된 상태로 3부가 연재된지라 처음 읽는 독자들은 뭔소리인가 이해하기 힘든 어려움이 있다. 거기다가 진키 시리즈답게 히로인들 잡는 전개도 여전하며, 결국 히이라기 아카오도 그 운명을 피할 수 없었다.[2]
3 만화
3.1 진키
초대 주인공 츠자키 아오바가 활약하는 최초의 진키 관련 작품. 에닉스의 '월간 강강 WING' 2000년 3월호부터 꾸준히 연재되고 있었지만 에닉스 내부소동으로 맥가든에 이적하면서 베네수엘라편의 완결을 그리던 와중에 소드마스터 야마토식으로 후다닥 완결해버렸다. 이후 진설 파이널 에피소드로 1부가 확실히 마무리되는데 6년이나 걸렸다.
강강 WING 코믹스로 단행본도 4권까지 나와있었으나 맥가든 브랜드로 바뀌면서 표지만 새로 그려 2005년부터 재발매.
참고로 재발매될 당시와 연재 초기의 그림체는 너무나 다른데, 북박스에서는 이 재발매판을 정발해줬기 때문에 표지만 보고 집어들었다가 본편 보고 낚였다!!고 외치는 당연한 반응이 한둘이 아니었다. 4권쯤 가면 그림체도 표지와 비슷하게 안정되어 가지만.
3.2 진키 익스텐드
맥가든의 '월간 코믹 블레이드' 창간호인 2002년 4월호부터 연재된 2부격의 작품. 무대는 전작의 3년 뒤의 일본 동경으로 바뀌었으며, 주인공도 신캐릭터인 히이라기 아키오로 변경되었다.
전작의 서브히로인인 코우사카 루이가 연재 시작부터 적에게 강간당하는 엄청난 전개가 충격을 주었다.[3] 전작서도 그랬지만 히로인들을 인정사정없이 몰아붙이는 줄거리는 더욱 강화된 느낌. 히로인들 전부가 별별 위험천만한 일들을 다 겪는다.
진행방식이 약간 특이한데, 5권까지는 2부를 제대로 연재하다가 6권부터는 남주인공 오가와라 료헤이의 회상으로 다시 1부 스토리로 넘어가서 전작 4권 이후의 이야기를 다룬다.
그런데 그나마도 또 이번엔 작가 츠나시마 시로 개인적으로 출판사와 불화가 생기고[4] 급기야는 최종결전의 진지한 장면에 말도 안되는 대사를 끼워맞추는 진짜 소드마스터 야마토스러운[5] 사건도 터지는 바람에 결국 2006년 8월호 9권 연재분량에서 또 흐지부지 연재 중단되었다.
일단 9권까지는 발행되었지만 작가가 홈페이지에서 공식으로 연중을 선언했고, 그때 10개 이상의 타출판사에서 후속작을 바라는 러브콜이 쇄도했다고 한다.
3.2.1 진키 익스텐드 컴플리트 에디션
진키 익스텐드 1~5권에 해당하는 2부의 내용을 뽑아 나오는 완전판. 2011년 6월 1권이 발매되었으며 현재까지 나온 2부 원고는 3권으로 정리할 예정이라고 한다. 표지는 새로 그려졌으며 구판의 표지가 속지로 들어가있고 일부 컬러 원고가 풀컬러로 복원되었으며 위에도 언급된 문제의 19금 브로마이드가 실려있다.
미완인 2부의 완전판이라 뒷내용이 우려되었으나, 역시 몇년 지난뒤에야 마무리된 1부처럼 이쪽도 완전판 3권에서 후반부가 새로 그려졌으며 2011년 10월 전3권으로 완간되었다. 2권의 표지는 루이와 사츠키, 3권의 표지는 에르니와 멜J, 아오바.
3.3 JINKI-진설(眞說)-
3.3.1 JINKI-진설-파이널 에피소드
아스키 미디어 웍스의 월간 코믹 전격대왕에서 2008년 5월호부터 8개월간 연재된 작품. 익스텐드 9권에서 바로 이어지는 시점으로, 주인공 아오바와 료헤이가 팔장진의 두목인 코쿠쇼와 벌이는 최후의 싸움으로 이것으로 1부 1988년 베네수엘라편의 길고 긴 싸움은 완전히 마무리된다.
3.3.2 JINKI-진설-컴플리트 에디션
진키, 진키 익스텐드, 파이널 에피소드에서 1부에 해당하는 부분만을 뽑아내 시대순으로 재정리한 1부의 완전판격인 작품. 2008년 4월 1권이 발매되어 12월 전5권으로 완결되었다. 전작들이 워낙 흐름이 들쭉날쭉해 이해하기 어렵더라도 일단 이것만 보면 1부의 내용은 확실히 파악할 수 있다.
특징으로는 파이널 에피소드에서는 삭제되었던 연재분의 아오바와 료헤이의 하룻밤이 무수정으로 그대로 들어갔으며, 전작들에 부록으로 들어갔던 개그 4컷만화와 한정판의 개그만화 '우라진키'도 전부 풀컬러로 수록되었다.
3.4 진키 익스텐드 리레이션
또 출판사를 옮겨(…) 후지미서점의 '월간 드래곤에이지'에서 2009년 6월호부터 연재되고 있는 3부격의 작품. 익스텐드에서 다룬 2부 동경편과 약간 차이가 생긴 진설쪽의 설정을 계승하고 있으나 2부의 캐릭터들도 거의 그대로 등장하고 있다. 2012년 5월 7일에 5권 발매된 뒤로 1년 반이 넘도록 단행본이 안 나오고 드래곤 에이지에서도 연재 안 하고 있다.
4 미디어믹스
4.1 애니메이션
'진키 익스텐드'라는 타이틀로 2005년 1월부터 방영된 전12화 1쿨 분량의 TV애니메이션. 이때만 해도 원작만화도 꽤나 인기가 있었고 캐릭터디자인도 쪽빛보다 푸르게의 작화를 맡은 호소다 나오토[6]를 기용해 깔끔한 그림을 선보이며 기대를 모았지만….
방영후 평가는 한마디로 망했어요. 원작에서도 문제가 되었던 두서없는 전개는 악화되어 길지도 않은 12화 내내 1부와 2부를 무리해서 동시에 진행하려다가가 더더욱 정신없는 이야기가 되어버렸고, 인기요인 중 하나였던 남주인공 료헤이의 비중도 형편없이 줄어들어서 시류 탓인지 뜬금없는 백합물 분위기만 연출해서 빈축을 샀다. 거기다 2부의 주인공 아카오를 최종보스로 박아넣은 비범한 전개까지.
결국 건질만한건 퍼스트 건담을 패러디한 오프닝과 스폰서 소개의 일러스트 한장 뿐이라는 소리까지 듣는 비운의 작품. 후일담격인 13화는 OVA로 나왔으며 2008년 12월 DVD박스가 발매되었다.
퍼스트 건담 오프닝과 비교해보자.
4.2 게임
정식명칭은 JINKI EXTEND ReVISION. 위의 리레이션 연재 개시와 함께 새로운 진키 시리즈의 시동을 알리는 시발자격인 작품으로서 2010년 11월에 초회한정판, 12월에 통상판이 발매되었다.
전연령 원작으로는 놀랍게도 19금 에로게로 발표되어 화제가 되었다. 본래 일반향 지향의 만화가 어덜트게임으로 나오는건 일본에서도 드문 일로, 일본 위키에 따르면 1996년작 '코테츠의 대모험' 이후로 14년만의 일이었다고.[7] 원작만화가 츠나시마 시로가 전면적으로 참여하여 원작과 차이없는 좋은 작화를 보여준다.
제작사는 발드 시리즈로 유명한 GIGA. 그래서인지 예약특전으로 발드 시리즈의 시스템으로 모리비트 2호기를 조종할 수 있는 액션게임 'JINKI ACTION GAME -Dive in BALDRSKY'가 들어있다.
주인공은 오리지널 주인공인 히노 아키라. 원작 남주 료헤이는 조연으로만 등장한다. 공략가능한 캐릭터들은 1부 주인공 아오바를 제외한 익스텐드의 4명의 히로인들이며 심지어 적측의 리더인 시바도 공략가능하고 전용엔딩까지 존재한다. 그외 오리지널 히로인으로 루리가키 나즈나와 시마 료코 2명이 추가되었다.
구성은 일반적인 방식의 어드벤처로, 대략 2부의 동경편과 비슷한 시점에서 원작들과는 완전히 다른 줄거리로 나아가며 특히 주인공 아키라의 정체는 1부 완전판을 읽어본 팬이라면 경악하게 된다. 다만 원작을 뺀 게임으로서의 평가는 시큰둥한 편.
5 등장인물
6 진키
- ↑ 5권 단행본 발매 이후 츠나시마 시로는 보랏빛 퀄리아 코믹스판과 마브러브 얼터너티브 토탈 이클립스 애니 1~2화 부분의 코믹스판인 제도 불타다를 냈고 발더 스카이 제로의 원화를 맡았다.
- ↑ 자세한 내용은 히이라기 아카오 항목 참조
- ↑ 에로게에서는 확정, 원작서는 두루뭉실하게 표현되었지만 최근 나온 완전판의 브로마이드에서 결국 확인사살되었다.
지못미 루이 - ↑ 루머로는 편집부쪽은 미소녀를 강조하고 작가는 메카물을 그리길 원했다고
- ↑ 농담이 아니라 목숨걸고 싸우는 장면에서 대사로 마소프가 나왔다.
- ↑ 원작 그림체를 뜯어고쳐 일취월장한 캐릭터를 보이는게 특징이다.
- ↑ 그러나 진키는 워낙 내용이 위험해서 에로게가 잘 어울리긴 했다